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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섬유산업, 섬유종가 이탈리아를 뚫어야 산다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배은성
  • 2012-08-17
  • 출처 : KOTRA

 

섬유산업, 섬유종가 이탈리아를 뚫어야 산다

- EU 섬유산업 추락에도 홀로 성장하는 이탈리아 섬유산업 -

- 섬유산업의 경쟁력 양극화 심화될수록 적극적인 선진시장 공략 필요 -

 

 

 

□ EU 27개국 섬유·의류산업 추락

 

 ㅇ 원가 경쟁에 발목 잡힌 EU

  - 원가 경쟁력을 무기로 하는 중국, 터키 등의 부상으로 전통적 섬유 강국이었던 유럽권의 섬유 생산량은 감소 추세

  - 부가가치 창출액 역시 전반적인 하강추세로 섬유·의류 산업에서 가치창출활동이 부진함을 반영함.

  - 종사자 면에서도 2007년 2300만 명에서 2009년 1800만 명으로 18%가량 감소

 

 

 ㅇ 수출은 줄고 수입은 늘어

  - 전반적으로 수입은 소폭 증가, 수출은 소폭 감소하면서 무역적자 규모가 증가

  - 전체 수입액 중 섬유 대 의류의 수입비율은 27:73으로 의류의 수입비율이 월등히 높음.

 

 

  - 의류가 섬유·의류산업의 전체 무역적자에 기여하는 비율은 90%에 이르며 EU 전체 생산 대비 무역적자율 역시 섬유산업은 -1.2%인 반면, 의류산업은 -30%에 달하며 의류산업의 약세가 두드러짐.

 

 

□ 나홀로 강세: 이탈리아의 섬유·의류 산업

 

 o 경제위기에도 성장세 구가

  - 섬유·의류산업은 이탈리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함.

  - 이탈리아에서는 섬유와 의류를 함께 묶어 TA(Tessile:섬유-Abbigliamento:의류) 산업으로 분류하며 2011년 매출은 520억 유로였음. 이 중 수출액을 제외하고 수입액을 추가한 내수시장 규모는 300억 유로임.

  - 2011년도 매출액은 2010년 대비 4.8% 성장한 수치이며 2012년 상반기에는 6%의 성장이 예상됨.

  - 내수시장 규모 역시 4.1% 성장할 것이며, 타 산업에 비해 재정위기의 충격이 비교적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

 

이탈리아 섬유·의류산업 현황(2011년)

             (단위: 백만 유로, %)

구분

2010

증가율2010/2009)

2011

증가율(2011/2010)

매출

49,660

7.2

52,044

4.8

수출

24,550

10.4

26,072

6.2

수입

18,205

14.8

19,889

9.2

무역수지

6,345

-0.7

6,183

-2.6

내수시장 규모

(생산+수입-수출)

28,848

8.2

30,031

4.1

고용(천명)

458.6

-4.9

449.6

-2

자료원: Sistema Moda Italia(이탈리아 패션협회)

 

 o 섬유산업의 바로미터, 화학섬유

  - 2010년 기준 이탈리아의 화학섬유 시장규모는 약 18억 유로로 전년대비 28% 증가

 

 

□ 이탈리아의 화학섬유 수입을 통해 본 對이탈리아·對EU 수출전략

 

 ㅇ 이탈리아의 인조필라멘트직물(HS 5407) 수입 동향

  - 2011년 현재 이탈리아의 화학섬유·원사 수입은 전년 대비 25% 상승한 약 4억6000만 유로 기록

  - 특히 이탈리아는 EU 전체 수입 중 과반을 차지하는 주요 수입국으로, 본 품목의 對이탈리아 수출 강화할 필요

  - 한국의 對EU 수출 순위는 3위인 반면, 對이탈리아 수출 순위는 4위이므로 이탈리아에 대한 추가수출 가능성은 큰 것으로 분석

 

 

 o 이탈리아의 염색한 인조필라멘트직물(HS 5407,72) 수입 동향

  - 對EU 수출 순위를 살펴보면 한국이 2위, 일본이 4위인 반면, 對이탈리아 수출은 일본과 한국이 각각 1위와 5위를 차지

  - 이 품목은 이탈리아 시장은 가격경쟁뿐 아니라 퀄리티 중심의 접근 또한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것으로 분석

 

        자료원: Eurostat

 

 ㅇ 중국 독주체제에 대한 대책도 필요

  - 중국은 전 세계 화학섬유 생산의 56%를 차지하며 세계 1위를 기록하며 뒤이어 유럽이 세계 2위의 화학섬유 생산지역이나 생산량은 감소세

  - 3위권에는 미국과 인도가 있으며 한국과 대만이 중위권 형성함.

  - 압도적인 생산량과 더불어 급격히 신장되는 기술력으로 이탈리아 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중국에 맞서기 위한 품질 제고와 브랜드 인지도 확산노력 필요

 

 

□ 시사점

 

 ㅇ 섬유·의류산업은 이탈리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재정위기와 같은 대내외적 악재에도 크게 영향 받지 않는 모습

  - 재정위기와 신흥국의 도전 등에도 나홀로 성장을 구가하는 등 두드러진 경쟁력 과시

 

 ㅇ 이탈리아의 나홀로 강세는 위축되는 세계 섬유·의류산업 속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국가와 한계국가가 양분되는 경쟁력 양극화 현상을 초래

  - 이러한 경쟁력 평가의 바로미터인 화학섬유분야에서 한국의 對伊·對EU 수출은 상위권을 차지하나 원가경쟁력과 급격히 신장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신흥국의 도전에 항시 직면함.

 

 ㅇ 섬유종가 이탈리아에 대한 수출증대는 경쟁력 양극화 속에서 경쟁력 인지도 증대를 통한 브랜드 파워 제고로 연결

  - 노동 생산성을 높이고 물류비용을 낮춰 가격을 무기로 하는 중국, 터키 등 신흥국과의 경쟁에 대처하는 한편, 신소재 개발과 높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적극적인 R &D 투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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