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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으로 오면 디자인이 보인다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조형준
  • 2012-08-17
  • 출처 : KOTRA

 

홍콩으로 오면 디자인이 보인다

- 디자인 허브 도약 위해 2012년 '디자인의 해'로 지정 -

- 업사이클링 등 트렌트 포착, 디자인제품 홍콩 진출기회로 삼아야 -

 

 

 

□ 2012 홍콩 디자인의 해(2012 Hong Kong Design Year)

     

 ○ 홍콩을 아시아의 디자인 중심으로

  - 홍콩정부는 'A City Driven by Design'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012년을 홍콩 디자인의 해로 지정함.

  - 홍콩 디자인의 해는 1) 디자인 인재 육성, 2) 디자인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3) 더 나은 삶, 4) 우수디자인 표창 목표 하에 1년 동안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함.

  - 특히, 홍콩 디자인의 해를 통해 도시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모든 산업분야에 디자인 붐을 일으키려는 것이 홍콩 정부의 주된 의도임.

     

2012 홍콩 디자인의 해 주요 행사

행사

주요

내용

친환경을 주제로 한

 패션쇼

직접 제작한

디자인 제품을 판매하는

디자인 마트

첨단기술, 고부가가치

 제품 시상

일시

2012. 7. 24.~ 8. 15.

2012. 10. 13. ~10. 21.

2012. 8. 27.

자료원 : 각 행사 홈페이지

 

□ 주요 행사 Top 3

     

 ○ 친환경 패션쇼(The EcoChic Design Award Hong Kong 2012)

  - 재활용 직물을 사용한 업사이클링, 리디자인 등의 친환경 디자인 기술을 주로 심사하는 패션쇼임. 최소한의 환경오염과 최대한의 재활용 소재 활용을 추구하며 재활용 의류에 대한 인식 전환을 시도

  - 올해 친환경 패션쇼의 키워드는 업사이클링(up-cycling)임. 업사이클링이란 가치상향형 재활용이라는 뜻으로 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기존의 제품보다 품질이나 가치가 더 높은 새 제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함.

 

업사이클링 제품의 예

텐트로 만든

업사이클링백

신발 밑 고무창을 만들고

남은 고무로 만든 의자

업사이클링을 통해

제작한 드레스

자료원 : EchoChicDesignHongKong, http://www.e-side.co.uk/, www.withtent.co.uk

     

 ○ 디자인 상품 장터 (DESIGN MART 2012 @ K11)

  - 모든 분야의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그들만의 디자인 제품을 대중에게 선보이고 현장에서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대중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디자이너들 끼리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으며 디자인 관련 교육과정도 개설됨.

  - 이번 디자인 마트는 홍콩뿐 아니라 타국의 디자이너들에게도 개방돼 한국의 디자이너나 디자인회사도 참가할 수 있음.

  - 참가 절차: Hong Kong Design Centre 홈페이지(http://www.hkdesigncentre.org)에서 신청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제품사진을 첨부해 Hong Kong Design Centre로 발송(제출 기한은 2012년 8월 27일까지)

     

현장 사진과 각종 매체에 기재된 DESIGN MART2011

자료원: Hong Kong Design Centre 홈페이지

 

 ○ 홍콩 산업디자인 대상(2012 Hong Kong Awards for Industries)

  - 2012홍콩 산업디자인 대상은 홍콩 디자인 진흥원에서 개최함.

  - 우수한 디자인의 제품을 발굴해 디자인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해당 제품에도 프리미엄을 주는 것이 목적임.

  - 일상 생활용품, 기계류·공구 디자인 등 6개의 카테고리 별로 대상작 1개씩이 선정됨.

 

2011년 수상작

    

2011년도 생활용품 대상 -

필립스전자의 스피커 (제품명:Fidelio Primo Docking Speaker DS9000)

    

2011년 공구류 대상 -

코린커(Kolinker)社의 에칭시스템

(제품명: KH2000 lon etching System)

자료원 : 2012 Hong Kong Awards for Industries

Consumer Product Design and Award Presentation Ceremony 웹사이트

     

□ 시사점

     

 ○ 디자인 중소기업, ‘업사이클링’ 트렌드에 주목해야

  - 홍콩의 디자인 전문가들은 대부분 올해 친환경 디자인의 키워드로 ‘업사이클링’을 꼽았음.

  - 업사이클링은 단순한 재활용 차원이 아니라 소재 재활용을 통해 명품을 탄생시키는 것을 의미함.

  - 업사이클링 시장은 이제 초기 단계로 대량생산이 원천적으로 어렵기 때문에(재활용 소재 대량 확보가 어려움) 중소기업들이 공략하기 좋은 시장임. 우수한 디자인과 친환경 생산방식을 통해 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은 도심 소비자 층을 공략하는 것이 유효할 것임.

     

 ○ 디자인 상품 장터를 통해 홍콩 디자인 시장진출 노려볼만

  - 홍콩은 인구 700만 명에 불과하지만 2011년 기준 관광객 수는 4100만 명을 기록함. 중국 본토, 동남아, 미국, 유럽 등 다양한 국가의 관광객이 연중 끊임없이 방문하기 때문에 홍콩을 통한 해외진출을 노려볼 수 있음.

  - 특히 디자인 상품 장터는 세계의 모든 디자인 업체와 디자이너들이 참가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있는 기업은 제품의 디자인 경쟁력을 테스트해 볼 좋은 기회임.

  - 올 6월 홍콩무역관을 통해 패션 디자인 상품(가방, 티셔츠 등) 수출을 위해 바이어 면담을 한 업체의 경우 독특한 디자인으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는데 바이어들이 한류 스타와 콘텐츠와의 연계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는 후문임.

     

 

자료원: 홍콩 정부, KOTRA 홍콩 무역관,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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