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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7-Eleven, 태국에 매장 수 1만 개로 확대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8-17
  • 출처 : KOTRA

 

7-Eleven, 태국에 매장 수 1만 개로 확대

 

 

 

□ 태국 소매시장 올해 10~15% 성장 전망

     

 ○ 태국의 소매시장은 작년 대홍수 피해에도 5.1%가 성장했으며 올해는 10~15%의 견고한 성장을 전망함. 이처럼 올해 태국의 소매시장 활성화를 전망하는 이유는 홍수피해 복구에 따른 소비자 심리회복, 다수의 쇼핑몰 개장, 최저임금 대폭 상승 등의 호재 덕분임.

 

 ○ 태국의 소매시장은 2011년 기준 2조3000억 바트(764억3000만 달러)인데, 이 중 상점을 기반으로 하는 소매시장은 전체의 96.6%를 차지함. 태국은 현재 전체 고용인원 3800만 명 중 소매업 종사자가 200만 명으로 5.4%를 차지함.

     

태국 소매시장 규모

                                                                                                      (단위: 10억 바트)

구분

2008

2009

2010

2011

상점 소매

1,984.1

2,048.8

2,139.9

2,245.7

비상점 소매

59.6

64.6

70.5

77.8

전체

2,043.7

2,113.4

2,210.3

2,323.5

자료원: 유로모니터

주: 환율 1달러=34.9바트(2008), 33.4바트(2009), 31.7바트(2010), 30.4바트(2011)

  

□ 7-Eleven 2018년까지 1만 개로 매장 확대

     

 ○ 태국 최대기업 CP그룹의 자회사인 CP All은 태국에서 7-Eleven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데 현재 태국의 7-Eleven 매장은 6000여 개에 달해 미국, 일본 다음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함.

     

 ○ 이처럼 태국에서 편의점 사업이 확대되는 이유는 도시인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즉석식품의 인기가 상승한 것이 한 몫을 차지하는 것으로 풀이됨. 과거에 즉석식품은 요리식품과 비교할 수 없었으나 이제 식품생산기술이 크게 향상돼 즉석식품도 금방 요리한 음식과 같은 신선함과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듦. 즉석식품의 주요 소비자는 도시의 직장인들인데, 이는 간편함과 편리성을 추구하는 그들의 기호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임.

     

태국 편의점 매장 현황

운영 주체

편의점

매장 수

CP All

7-Eleven

6,276

Siam Family Mart

Family Mart

529

Saha Group

108 Shop

775

Minimart Express

V Shop

976

 자료원: Bangkok Business News(2012년 5월)

     

 ○ CP All은 향후 6년 동안 3300개의 매장을 늘여서 총 1만 개의 매장을 운영할 계획임. CP All Public Co., Ltd는 7-Eleven 편의점 사업의 확장을 위해 아래와 같은 다각도의 프로젝트를 추진함.

 

 ○ 7-Catalog 프로젝트

  - 7-Eleven 편의점 공간이 제한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7-Catalog를 편의점에서 10바트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함. 7-Eleven의 네트워크, 물류 시설 등을 활용해 고객들이 카탈로그로 다양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을 겨냥해 온라인 서비스(www.7catalog.com)도 제공함.

 

 

 ○ Book Smile 프로젝트

  - 현재 태국의 주요 지역에 위치한 7-Eleven은 편의점의 일부 공간을 서점으로 구성해 신세대를 위한 읽을 거리를 제공함. 주로 진열된 제품은 소설, 잡지, 문구, DVD 등임. 편의점이 학교 근처에 많이 있으며 학생들이 주요 고객층을 구성하기 때문에 플레이보이와 같은 성인잡지는 판매를 하지 않음.

     

 ○ Kudsan 프로젝트

  - 7-Eleven은 Kudsan 프로젝트를 통해 편의점 내에서 신선한 베이커리, 커피, 음료수 등을 제공함.

     

 ○ Counter Service

  - 편의점에서 고객들은 전기, 수도, 통신, 신용카드, 보험료 등 각종 공과금을 지불할 수 있음. 더 나아가 고객들은 항공권 지불, 콘서트 티켓 구입도 Counter Service에서 처리할 수 있음.

     

 ○ 자회사 간의 협력

  - CP All Plc은 7-Eleven 편의점 사업을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각종 장비, 인력, 시스템을 여러 자회사들이 처리하도록 해 사업의 시너지를 높임.

 

 ○ 이러한 자회사에는 냉동고 등 각종 전기전자제품을 제공하는 Retailink Co., Ltd, 냉동음식 및 베이커리를 생산하는 CP Retailing and Marketing Co., Ltd, 편의점 용 스마트 카드를 운영하는 Thai Smart Card Co., Ltd, 마케팅 활동을 전담하는 M.A.M. Heart Co., Ltd, 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는 Gosoft Co., Ltd, 물류 업무를 담당하는 Dynamic Management Co., Ltd, 소매업 관리 인력을 양성하는 Suksapiwat Co., Ltd 및 panyapiwat Techno Business College 등이 있음.

     

□ 시사점

     

 ○ 7-Eleven이 향후 태국에 매장을 1만 개까지 확대할 계획임에 따라 편의점을 통한 각종 제품의 매출 역시 크게 증가할 것임. 7-Eleven에서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선정하는데 아래와 같은 기준을 정함.

  - 시장점유율, 시장 규모, 시장 성장

  - 고객의 구매 편의성

  - 포장 편의성

  - 목표 고객층과의 적합성

  - 좋은 품질(ISO, HACCP 등), 좋은 맛

  - 적정한 가격

  - 새로운 트렌드, 높은 잠재력, 유행

  - 전국적 판매가 가능한 제품

  - 재고 편의성

 

 ○ 태국 7-Eleven에 제품의 납품이 유력한 분야는 10~20바트(350~700원) 과자, 비스킷, 그리고 전체 편의점 품목의 30%를 차지하는 음료수임. 그 밖에도 편의점에서 사용하는 각종 기기에 대한 수요도 높아 한국업체의 진출이 유망한 분야임. CP All사에 의하면 7-Eleven 편의점에 납품하는 제품에 대한 지불조건은 60일 외상임.

     

     

자료원: CP All, Euromonitor, Bangkok Business News, Bloom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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