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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의 도시화로 인한 소비형태 변화와 시사점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7-26
  • 출처 : KOTRA

 

태국의 도시화로 인한 소비형태 변화와 시사점

 

 

 

□ 태국 도시화 확대

 

 ㅇ 도시에 있는 직장과 교육 기회를 찾아 젊은 태국인들은 도시로 몰려듦. 이런 도시화의 진행으로 태국의 전체 인구 대비 도시의 인구는 2006년 32.6%에서 2010년 34%로 증가했음.

     

 ㅇ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같은 기간 7% 증가해 2010년에는 2200만에 이르렀으며, 모든 태국의 주요 도시 인구는 증가함. 특히 방콕은 2010년 기준 5% 의 인구증가율로 700만 인구를 돌파해 태국 전체 인구의 11%가 거주하며 인구밀도는 1㎢ 당 5500명임.

     

태국 주요 도시 인구

                                                                        (단위: 천 명)

지역

2006

2007

2008

2009

2010

2020(예상)

방콕

6,720

6,810

6,886

6,974

7,064

8,115

우돈타니

269

277

286

294

302

392

논타부리

309

313

317

321

325

371

사뭇쁘라칸

399

403

407

412

416

471

나콘라차시마

203

203

203

203

204

212

자료: National statistics, Euromonitor International

     

□ 태국 가족 형태의 변화

     

 ㅇ 도시화로 태국의 가족형태에 영향을 미침. 기존에 모여 살던 대가족 개념이 현재 태국에서 해체됨. 혼자 사는 일인 가구가 17%, 2인 가족은 8.5% 증가했음. 그중에서 아이를 가지지 않은 가족의 비율이 높은 비율로 올라감.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경제적인 기반을 쌓기 전까지는 아이를 낳지 않는 추세임.

     

태국의 가족 형태

                                                                    (단위: 천 가구)

분류

2006

2007

2008

2009

2010

독신

1,956

2,043

2,127

2,209

2,289

자녀 없는 부부

3,223

3,341

3,493

3,611

3,724

자녀 있는 부부

8,127

8,114

8,066

8,044

8,033

단일 부모 가정

844

831

808

791

773

기타

3,248

3,360

3,485

3,610

3,728

전체

17,399

17,689

17,979

18,266

18,547

자료: National statistics, Euromonitor International

     

□ 태국인들의 생활양식 변화

     

 ㅇ 이러한 가족 형태의 변화는 가족 구성원이 다른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책임이 덜하므로 여유 있는 삶을 즐김. 또한 이들은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를 좋아하고 휴일에는 레저스포츠를 즐기거나 여행을 가는 형태를 지님. 이러한 결과로 2006년부터 2010까지 통신비와 레저산업은 각각 17.6%, 25.2%씩 성장했음.

 

태국 소비지출 현황

                                                                   (단위: 백만 바트)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식품 및 비주류 음료수

1,222

1,244

1,289

1,290

1,344

주류 및 담배

266

269

273

268

274

의복 및 신발

385

370

363

342

335

주택

375

377

382

372

379

가정용 제품 및 서비스

283

275

272

262

267

건강용품 및 의료서비스

303

306

316

315

324

교통

871

901

956

975

1,023

통신

84

86

90

92

99

레저 및 레크리에이션

310

328

356

370

388

 교육

45

45

46

46

47

호텔 및 케이터링

363

365

373

368

376

기타

397

424

466

495

531

전체

4,903

4,991

5,182

5,195

5,388

자료: National statistics, Euromonitor International, OECD, Eurostar

주: 환율: 1달러 = 약 30바트

     

□ 시사점

     

 ㅇ 방콕의 도시화는 인구과밀을 불러오고 이런 추세는 원룸 형태의 콘도 수요를 부추김. 태국의 콘도 업체인 Raimon Land사가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방콕 시내의 콘도의 가치는 2008년과 2009년 사이에 380%가 증가했으며 현재도 방콕 시내에 많은 콘도건설이 진행됨. 콘도에서는 TV나 냉장고등의 가전제품이 기본적으로 구비됐으므로 관련 전자가전제품의 수요도 지속 증가함.

     

 ㅇ 도시민들은 바쁜 삶을 살기 때문에 청소나 요리를 하는데 시간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음.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즉석 식품이나 청소기, 전자레인지 등이 인기가 있고 적은 가족 수에 맞는 콤팩트한 가전제품이 인기가 있을 것임. 또한 주말에 삶을 즐기려는 태국인들은 레저용품을 많이 찾을 것임.

     

 ㅇ 독신가구와 아이 없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태국인들은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을 선호함. 태국의 애완용품 수입량은 2006년 280만 달러에서 2011년 450만 달러로 꾸준하게 성장하므로 애완용품 산업이 유망함. 그중에서도 애완동물에 들어가는 비용 대부분이 사료인 것을 고려한다면 동물(특히 개)사료시장이 전망이 좋음.

     

 ㅇ 현재 태국에서 태어난 아이는 충분한 경제적 기반이 있는 부모를 둔 경우가 많음. 또한 출생률의 하락으로 태국의 부모들은 한 명의 아이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쏟고 금전적 투자를 아끼지 않음. 따라서 아기용품이나 발진 방지용 기저귀 같은 용품이 프리미엄 유아용품이 인기를 얻을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Euro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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