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의 유서 깊은 기업들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강준경
  • 2012-08-10
  • 출처 : KOTRA

 

베트남의 유서 깊은 기업들

- 뛰어난 전략으로 성공한 베트남의 유서 깊은 기업들 –

- 핵심 성공비결은 소비자 중심의 기업 운영 -

 

 

 

□ 개요

 

 ○ Vinamilk JSC, Tan Hiep Phat Beverage Group, Truong Thanh Furniture Corporation (TTFC), Sai Gon- KymDan Rubber Stock Company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전통 있는 기업이자 상위 500대 기업에 속하는 업체들

 

 ○ 이들 상위 4개 베트남 업체는 베트남과 국제시장에서 그들의 브랜드 입지를 성공적으로 구축

 

 ○ 이 업체들은 오늘날의 성공을 위해 과거부터 성공과 실패 등 많은 경험을 겪었으며 창업자들은 외국 유학 등 많은 선구적 경험을 토대로 현재 자신들의 기업의 혁신을 꾀하는 중

 

□ 베트남 역사적 제조업체

 

1) 업체명: Vinamilk

 

- 소재: 10 Tan Trao Street, Tan Phu Ward, District 7, HCMC

- 전화: (+84-8)5415-5555

- 팩스: (+84-8)5416-1226

- 이메일: vinamilk@vinamilk.com.vn

 

 ○ 기업 소개

  - 베트남 유제품 선두 생산업체인 Vinamilk는 1976년 설립됐으며 현재 광범위한 유통망을 가지고 베트남 54개 도시와 54개 성, 미국, 호주, 캄보디아, 필리핀 등으로 유제품을 유통시키는 중

 

 ○ 기업 일반정보

  - 생산품: 액체우유와 분유, 연유, 요거트, 아이스크림, 치즈, 주스 등 200개 이상의 유제품 생산

  - 시장점유율: 베트남 시장의 약 40% 차지

  - 유통 시스템: 현재 240 유통업자와 20만 점포에 제품을 유통하며 향후 30만 점포에 제품을 유통할 계획

  - 낙농장: Tuyen Quang, Thanh Hoa, Binh Dinh, Nghe An, Lam Dong 성에 낙농장이 존재하며 각 농장에 2000마리 이상의 젖소를 축산 중

  - 수출시장: 미국, 호주, 인도, 중동, 폴란드, 중국, 독일, 아세안 국가 등

  - 매출액: 2010년 16조 베트남 동(7억6894만 달러)이었으며 2011년에는 14조 베트남 동(6억7282만 달러)에 도달.

  - 가이드라인: 좋은 제품-고품질-과학적 실험을 생산 모토로, 품질-가격-서비스를 기업방침으로 정함.

 

 ○ 업적 내역:

  - 2006년 산업무역부 지정, 베트남 100대 기업 중 하나로 뽑혔으며 가장 유명한 브랜드로 선정

  - 1995년부터 12년 동안 베트남 상위 10대 기업으로 선정

  - 2010년 포브스 지정, 상위 아시아 우수기업, 베스트 중소기업으로 선정

  - 2011년 무역진흥공사 지정, 신뢰 가는 브랜드로 선정

  - 2011년 베트남 경제포럼 지정, 베트남 톱 500 거대 기업, 2011년 베트남 최고 기업으로 선정

  - 포브스 잡지 지정, 대표이사인 Ms Mai Kieu Lien,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톱 50 여성 오너로 선정

 

 ○ 기업 성공비결

  - 기업 혁신 전략: Vinamilk의 첫 번째 성공비결은 취급 제품의 한정해 유제품 생산에만 집중을 했다는 점이며 두 번째 성공비결은 소비자의 트렌드와 취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에 있음.

  - Vinamilk는 6~12세 아동들을 위한 우유를 출시해 2007년 유제품 부문 베스트셀러가 됐으며 현재 여성을 위한 Vfresh를 출시 중

  - Vinamilk는 소비자 취향에 맞으며 회사에 더 많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제품 생산에 주력 중

 

 ○ 유제품 생산을 위한 기반 준비

  - Vinamilk는 90년대부터 베트남 내에 낙농 산업을 선도적으로 시작

  - 2012년 말부터 빈증 성에 총 투자금액 1억2000만 달러, 2개의 생산 공장과 총 투자금액 1억 달러의 분유 생산 공장이 설립될 예정이며 매년 4억 리터의 우유와 5만5000톤의 분유가 생산될 전망

 

 ○ 브랜드 네임 구축과 시장 확장

  - Vinamilk는 브랜드 네임 구축과 사업 확장이 기업활동에 가장 효과적인 활동 중 하나라 생각하며 항상 시장 동향과 소비자 취향, 연령별 성별 연구를 통해 소매 네트워크 개발에 노력 중

 

 ○ 인재에 대한 투자

  - Ms. Mai Kieu Lien 대표이사에 따르면 현재 Vinamilk사는 많은 직원을 외국으로 연수 보내 선진 우유생산 기술을 배워오게 하는 등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며 직원의 능력 향상과 업무 환경 개선과 합리적인 대우를 해주기 위해 노력 중

 

 ○ 사회공헌활동

  - 최근 Vinamilk 재단 설립과 Reaching High Vietnam Fund 재단, 학교 우유 지원 등 선도적인 자선활동과 스폰서 활동으로 공동체 지향 중심 기업으로 알려짐.

 

2) 업체명: Tan Hiep Phat Trade & Service Co., Ltd.

 

- 소재: 219 Binh Duong Highway, Vinh Phu Ward, Thuan An, Binh Duong Province

- 전화: (+84-650)375-5161

- 이메일: info@thp.com.vn

- 홈페이지: http://www.thp.com.vn

 

 ○ 기업 소개

  - 1994년 설립된 Tan Hiep Phat Trade & Service Co.,Ltd(초기상호: Ben Thanh Brewery & Beverage Factory)는 맥주와 음용수 제조∙거래를 주로 하는 업체로 설립된 이래 좋은 품질과 서비스로 많은 소비자의 신뢰를 쌓은 업체이며 현재 베트남 음용수 관련 업체 중 가장 성공한 업체로 뽑힘.

 

 ○ 기업 일반정보

  - 유통 시스템: 54개 도시와 성의 가게, 가판대에서 고객들은 Tan Hiep Phat Group의 제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음.

  - 제품군: No.1(2001년 출시), Green Tea Zero Centigrade(2006년 출시), Barley Tea Zero Centigrade, Dr.Thanh Herbal Tea(2008년 12월 출시) 등 대부분의 Tan Hiep Phat Group의 제품은 천연소재를 사용해 비 탄산염과 비방부제 제품이 많음.

   + No.1(강장음료): 출시 3달 만에 시장점유율 30%를 차지했으며 2011년 Nielsen에 따르면 현재 No.1의 시장점유율은 23%로 Sting(52%)를 이어 두 번째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

   + Green Tea Zero Centigrade: 비탄산염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증가되기 전에 출시된 제품이며 2007년 Nielsen에 따르면 40~50%의 꾸준한 시장점유율과 높은 판매실적을 올리는 인기 제품 중 하나

   + Dr. Thanh Herbal Tea: 시장 출시 한달 만에 6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며 THP사의 주요 판매제품 중 하나

 

 ○ 업적

  - 2001년 식품 위생∙안전∙품질 금상 수상

  - 2002년 베트남 국제 통합 브랜드 골드컵 수상

  - 2010년 국가브랜드 수상

  - 2002년 베트남 톱 10 인기 제품 ‘No.1’

  - 2005년 안정적 품질의 브랜드 리더로 선정

  - 2011년 Typical Asian Enterprise, Asian Brand Name로 선정됐으며 Mind and Talent Enterprise 골드컵 수상

 

 ○ 기업 성공비결: Dr. Tran Quy Thanh 회장은 5가지 비결로 THP사의 많은 이익과 시장 성공을 이뤄냄.

  - 소비자: '손님은 왕이다' 란 비즈니스 철칙을 지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수요를 주시했으며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Green Tea Zero Centigrade를 출시해 시장에서 성공을 이룸.

  - 고객: '고객은 중요한 파트너', THP사는 베트남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적극적인 경쟁을 벌이기 때문에 고객을 고려하지 않으면 어떠한 마케팅 활동으로도 성공이 불가능한 점을 직시, 이에 고객관리부서를 만들어 고객의 의견을 전적으로 받아들이는 등 고객을 진정한 파트너로 생각

  - 제품 홍보 활동: THP사는 신제품을 판매할 때에 TV를 통해서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해 신제품의 시장 성공도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

  - 제품 수습: THP사는 공급문제로 제품의 재고가 품절된 경험이 있어 제품 수급에 많은 노력을 기울임.

  - 기업경영: Dr. Tran Quy Thanh 회장은 불안정한 기업경영으로 많은 아이디어와 계획이 무산됐다 밝힘. 좋은 아이템 개발과 출시를 위해선 안정적인 기업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의 그의 의견

 

3) 업체명: Truong Thanh Furniture Corporation(TTFC)

 

- 소재: DT 743 Binh Chuan, Thuan An, Binh Duong, Vietnam

- 전화: (+84-650)364-2004

- 팩스: (+84-650)364-2006

- 이메일: contact@truongthanh.com

 

 ○ 기업 소개

  - Truong Thanh Furniture Corporation (TTFC)은1993년 빈곤지역인 Daklak에서 30명의 인부와 3000 달러 자본금으로 설립, 시작 규모는 작았으나 점점 번창해 2000년에는 빈증성에 사업을 확장해 TTFC사를 설립한 후 100% 외국 투자회사인 VINAPRIMART를 인수.

  - 회사의 목표은 좋은 품질, 경쟁력 있는 가격, 정시 납품, 혁신, 서비스이며, 이를 위해 조림지를 직접 운영 중

 

 ○ 기업 일반정보

  - 주요 생산제품군과 총생산 대비 비중: 실내가구(55~65%), 실외가구(25~35%), 바닥재와 기타(7%) 생산

  - 유통시스템: 28개 가구점과 유통 에이전트를 보유

  - 업체규모: 총 700명의 직원과 5800명의 근로자가 근무 중인 12개 계열사(5개 목재가공 회사, 4개 조림지 운영회사, 3개 합작회사)와 2개 제휴사로 구성됐으며 총 8개 공장을 운영 중

  - 매출액: TTFC의 2011년 총 매출액은 2조4000억 달러로 현재 베트남 주요 목재 가공∙수출업체 중 하나로 부상

  - 생산: 전체 생산되는 제품의 70%는 수출용이며, 그 외 30%는 베트남 내수용으로 생산

  - 수출: 현재 30여 개 나라로 수출 중이며, 그 중 미국으로의 수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수출비율: 미국(55%), 유럽(25%), 일본(10%), 그 외(10%)

  - 사업 비전: 2014년에는 아세안 10대 기업을 목표로 하며 2017년에는 아세안 3대 가구 생산업체를 목표 중

 

 ○ 업적

  - 2005년 Global Trade Leader’ Club의 International Trophy For Quality 수상

  - 2006년 International Star Trophy For Quality 수상

  - 2007년 B.I.D의 International Platinum Star Trophy For Quality 수상

  - 2010년 National Brand Trophy For Quality 수상

  - 2010년 Green Brand Trophy For Quality 수상

  - 2011년 International Golden, International DiamondTrophy For Quality 수상, International Quality 수상

 

 ○ 기업 성공비결

  - 소비자의 신뢰 구축: 좋은 품질과 디자인, 제품의 고급화는 소비자의 TTF 상품에 대한 신뢰를 쌓아 타 제품과 비교해 높은 가격임에도 소비자는 TTF의 상품을 선호

  - 지속적인 제품 생산을 위한 전략: TTF는 제품의 지속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 조림지를 직접 운영해 원부자재 비용을 낮췄음. 이는 현재 많은 회사가 겪는 원부자재 공급 부족 현상을 해결하는 돌파구가 됨.

  - 시장 동향 주시: 이 회사는 업체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수출을 하며 혹 제품 수출이 어려울 때 베트남 내수시장으로 급하게 전환할 전략을 가짐.

 

4) 업체명: Saigon-KymDan

 

- 소재: 28 Binh Thoi St.,Ward 14, Dist.11, Ho Chi Minh City, Viet Nam

- 전화: (+84-8)3861-9999, 3869-7158

- 팩스: (+84-8)3865-7419

- 이메일: contact_us@kymdan.com

 

 ○ 기업 소개

  - French Labbe rubber사에서 기술 전문가로 근무하던 Mr. Nguyen Van Dan은 1954년 Saigon-KymDan사 설립했고 French Labbe rubber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100%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 제작을 시작

 

 ○ 기업 일반정보- KymDan 연혁:

  - 1954년 3월 19일 Saigon-KymDan사 설립

  - 1960년 일본에서 열린 베트남 상품 전시회를 기회로 해외시장에 진출을 시작

  - 1960년 9월, 베트남 정권에 의해 No. 831 특허를 받음.

  - KimDan사는 1975년 이전까지 남부 지역 시장을 독점했고 1984년 2월 10일 프랑스에서 No. 2669364 특허를 받았으며 1993년 독일과 유럽연맹에서 친환경제품, 내화성능이 뛰어난 제품이란 증명서를 수령

  - 이 회사는 베트남 공산화로 수출이 제한됐던 1999년까지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1999년 베트남의 개방 이후 세계시장 진출과 확장에 노력 중

  - 2003년 AJA, UKAS, QUACERT로부터 ISO 9001:2000 인증을 받았으며 QUACERT에서 SA 8000 인증을 받음.

  - 현재 총 53개국에 상표를 등록

 

 ○ 시장 정보

  - 매출액: 2010년 KymDan 총 매출액은 1조125억 베트남 동(4866만 달러)을 기록

  - 지점: 6개 지점과 70개 점포, 600명의 에이전트를 보유하며 외국에 대표사무소와 점포를 설립.

  - 천연고무 생산량: 베트남 내 총 천연 고무 생산량의 90%를 생산 중

  - 수출시장: KymDan의 전체 제품 생산량 중 30%가 외국으로 수출이 되며 주요 수출국은 프랑스, 독일, 중국, 호주

 

 ○ 업적

  - 2005년 WIPO, ECO, Well-known brand 상 수상

  - 2011년 베트남 톱 500대 기업

 

 ○ 기업 성공비결

  - 고품질, 안전, 혁신적 제품 생산: KymDan 매트리스는 천연소재로 만들어져 사람과 환경에 무해하며 현재 KymDan의 천연 고무 매트리스는 특별한 제품으로 인정돼 타 제작업체의 천연고무 매트리스 생산과 시장 진입은 어려움.

  - 친환경적, 건강주의 제품: KymDan의 슬로건은 “KymDan take  care your health from sleep“이듯이 KymDan 매트리스 제품은 100% 천연고무를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악취 제거, 병해충 감소, 독소 발생이 없는 등 친환경적인 제품

  - KymDan Nguyen Huu Tri 대표이사는 "KymDan의 여러 비결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켜 성공적인 사업을 가능할 수 있게 했다"고 전함.

 

 

자료원: KOTRA 호찌민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의 유서 깊은 기업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