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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청두는 지금 편의점 전국시대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2-07-25
  • 출처 : KOTRA

 

中 청두는 지금 편의점 전국시대

- 외국 편의점 브랜드의 입점으로 경쟁 가열 -

- 각자 특색 있는 영업전략 내세워 경쟁 -

 

 

 

□ 편의점 삼국지(三國志)의 쓰촨성, 전국시대(戰國時代)로의 진입 현황

 

 ○ 현지 편의점 체인 외 세계적 편의점 체인 세븐일레븐(7-11), 훼미리마트(全家) 개점

  - 쓰촨성 또는 청두를 거점으로 한 현지 편의점 체인으로 청두홍치체인유한주식회사(成都紅旗連鎖股有限公司)의 ‘紅旗連鎖', WOWO편의점체인관리유한회사(WOWO(中國)便利連鎖管理有限公司)의 ’WOWO', 쓰촨성후후이상업유한책임회사(四川省互惠商業有限責任公司)의 '互惠超市' 등이 쓰촨성의 소매유통업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음.

  - 특히 쓰촨성 청두에 집중 분포

  - 그러나 2011년 3월 이토요카도 산하 세계적 편의점 체인 세븐일레븐이 청두에 들어온 뒤 올해 6월에는 훼미리마트가 3개의 점포를 열었고 8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계획으로 청두 편의점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짐.

     

 ○ 전국적인 편의점 열풍

  - 현재 소매유통업은 중국 경제 성장에 기여도가 큰 새로운 인기 업종이며 저자본, 낮은가격, 저수익을 특징으로 시장에 진입한 후 지속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면 고수익, 높은가격, 고수익의 사업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큼.

  - 야간에 출근하는 근로자, 싱글족, 12~25세 젊은층, 젊은 학생들, 직업여성, 노년층, 여행객 등 고객층이 다양함. 거주지역, 학교, PC방, 오피스 구역, 주유소, 기차역 등에 입점해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음.

  - 중국인들의 소비 성향이 개성화와 편리성, 신속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적합한 업종으로 꼽힘.

     

 ○ 현재 청두 내 편의점 입점 현황

  - 유동성이 큰 지하철역 부근이나 상권이 발달한 춘시루(春熙路), 새로 생긴 주거지역, 高新區 등에 많이 들어섬.

  - 기존 슈퍼마켓과 차별화를 위해 외관과 내부 인테리어를 깨끗하고 밝게 하고 다양한 서비스 제공, 타깃이 되는 고객층을 염두에 둔 마케팅 전략을 내세움.

 

쓰촨성 소재 편의점 개황

기업·브랜드명

주요 분포지역

점포 개수

互惠超市

쓰촨성

1270

紅旗連鎖

청두, 메이샨

1129

WOWO

쓰촨성

295

7-11

광저우, 베이징, 청두, 상하이, 톈진

*51

全家

상하이

*3

자료원: 百度文庫

주: *는 청두 소재 점포수

 

  - 그러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기업이 경쟁적으로 새로운 점포를 내는 상황은 앞으로 편의점의 초과공급을 야기할 수 있음.

  - 이미 길거리에 1km 이내 3개 이상의 편의점이 위치한 경우도 볼 수 있음.

  - 또한 치솟는 부동산 가격 때문에 입점 위치 선정이 점점 어려워짐.

  - 이에 따라 기업마다의 특색 있는 운영 전략으로 경쟁력 강화를 꾀함.

     

□ 편의점 업계 운영 특색과 진출 전략

     

 ○ 청두 내 편의점 투자 조건과 발전 전략

  - 청두의 편의점 업계는 2002년 청두시 1인당 GDP가 2만1090.9위안 즉, 2500달러일 때부터 활황세를 보임.

  - 청두는 불균형적 발전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제발전이 빨랐던 지역부터 편의점이 들어서기 시작

  -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강한 지역이기 때문에 상품이 개성화, 편리화된다면 구매의사가 충분할 것임.

  - 서비스나 상품의 품질 등 소비자의 요구를 즉시 충족시켜 기존 슈퍼마켓과 차별화할 전략이 필요함.

  - 주간 영업에서 24시간 영업 방식으로의 전환이 추세

 

 ○ 기존 현지 편의점 체인들은 각자 특색 있는 운영 전략을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

 

이름

내용


홍치 체인

  - 2000년 6월에 설립돼 중국 서부지역에서는 체인규모가 크고 물류배송, 전자 상거래가 활성화됐음.

  - 1200여 개 점포 중 80여 개가 24시간 영업 중이며, 다른 24시간 영업 편의점들이 야간에 가격을 높여 받는 것과 달리 주간과 동일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함.

  - ‘대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민을 편하게 한다’는 취지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예를 들어 교통카드 판매와 충전, 가스·상수도 요금 납부, 비행기표 대리 판매, 핸드폰 요금 충전·납부(移動,聯通) 등

  - 쓰촨성 시허(西河), 추치아오(簇橋). 피시앤(郫縣)에 물류배송센터를 보유함. 일 평균 2000t 배송, 연 평균 60억 위안 이상의 수익을 창출함.


후후이 슈퍼마켓

  - 1993년 10월에 설립돼 서남지역 최대 점포망을 보유하며 고객층이 두텁고 변동이 적어 안정된 수익을 올림.

  - 쓰촨성 후후이 물류센터를 보유하며 접근성이 좋은 곳에 위치해 청두 내 기차역과 공항에 15~40분 내 도달, 80분 내로는 사천성 전역에 배송이 가능함.

  - 성내 다른 지역의 소형 슈퍼마켓의 물류배송도 대신해주는 사업을 시행해 제3자 물류 서비스의 중심으로 거듭남(第三方物流中心).

  - 상품도매, 공동구매, 대리 배송뿐만 아니라 저장·포장·운송·하역·가공·정보처리·상품전시기능도 갖춰 운영비 절감과 운송하는데 위험 감소에 일조함.

  - 中央廚房(식품 가공 공장)과 流打造冷鏈物流中心(냉동창고)을 건설해 신선한 식품과 패스트푸드 식품을 제공하려 노력함.


WOWO

  - 2005년 8월 상하이와 쓰촨의 합작기업으로 청두시에 설립됨.

  - 상하이에서 전문경영자를 초빙해 전문 경영조직을 구성하고, 대만의 전문편의점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배송과 점포운영 모듈을 만듦.

  - 최초로 24시간 영업을 선보였으며 이 때문에 주로 야간에 가게를 찾는 고객층을 겨냥해 운영함.

  - 쫑쯔, 만두, 빵, 우유 등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문화해 판매함.

  - ‘WOWO 中央廚房’을 건설해 대규모로 자동화와 에너지절약이 가능한 신선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중식·양식·일식 등 코너를 만들어 편의점식품을 직접 가공함.

  - 이후 청두의 2환선 지역에 새로 50~100개의 점포를 새로 열 예정

자료원: 공식 홈페이지, 신문 보도자료 종합

 

 ○ 세계적 편의점 체인의 청두 진출

 

이름

내용

 
세븐 일레븐

  - 2011년 3월 본점을 열고 본격적인 청두 편의점 업계에 진출함. 1년 동안 소기의 목표를 달성했고 앞으로 5년 안에 시내 중심지 이외 지역으로도 영역을 늘려 청두에만 600개의 점포를 보유할 예정

  - 점심시간에 이용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층을 공략해 패스트푸드(快餐) 메뉴를 개발함. 다른 편의점과 슈퍼들이 판매하는 상품 외에 각종 볶음요리, 오뎅탕(好, 재료를 손님이 직접 골라넣는 식)을 전문화해 인기를 끔.

  - 세븐일레븐의 전국 평균 수익률이 20% 내외인 것에 비해 청두 세븐일레븐은 평균 수익률이 30%에 달함.


취앤지아(훼미리마트)

  - 지난 6월 26일 청두 시내 3곳의 점포가 개점, 시범운영 차원으로 영업을 시작했고 8월부터는 본격적으로 가맹점 계약과 영업을 진행할 예정

  - 특별한 언론 보도 없이 웨이보(중국 트위터)에 개점 소식을 알렸을 뿐인데도 청두 진출에 대해 많은 주목을 받음.

자료원: 신문 보도자료 종합

 

□ 시사점

 

 ○ 청두가 중국 서남지역 소매유통업계의 전략적 요충지로 떠오르면서 편의점 기업들의 입점이 과열되는 상황이라 자칫 편의점의 초과공급이 발생할 우려가 있음. 그러나 이러한 경쟁 과열은 청두 편의점 업계의 전반적인 서비스나 상품의 질을 향상시켜 업계의 발전이 기대됨.

 

 ○ 우리나라 소매유통업 기업들도 중국에 진출하려 한다면 청두를 관찰할 필요가 있음. 입점 위치를 잘 선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잘 구상한다면 구매력이 강한 청두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여지가 큼.

 

 ○ 예를 들어 중국은 아침부터 밖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을 겨냥해 간편하게 식사로 대용할 특색 있는 상품을 개발해 판매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 西都市, 金融投资报, 각 기업 공식 홈페이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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