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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확대되는 생수시장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효근
  • 2012-07-22
  • 출처 : KOTRA

 

이집트, 확대되는 생수시장

- 국민소득 증대와 위생 인식 개선으로 지속 성장 중 -

- 기존 시장 경쟁이 치열하므로 틈새시장 공략해야 -

 

 

 

 이집트 생수시장 현황

 

  현지 이집트인들은 주로 수돗물을 음용하지만 지역 수돗물의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증대되고 소득 증가와 위생 인식 개선에 따라 생수 소비가 늘어남.

 

  2011년 생수는 전체 음료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인 분야임. 지난 연평균 매출 성장률 19%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전체 시장 규모는 11%의 성장을 보였음.

 

2008~2011년 이집트 생수 시장 브랜드 점유율

            (단위: %)

브랜드

기업

2008

2009

2010

2011

Baraka

Societe des Eaux Minerales Vittor SAE

39.4

39.6

39.1

39.4

Nestle Pure Life

Societe des Eaux Minerales Vittor SAE

16.5

17.3

18.0

18.2

Schweppes

Societe Nationale d'Industries Nutritive (Sonut)

10.2

9.0

8.2

7.3

Safi

Egyptian Defence Ministry

5.2

5.6

5.7

5.6

Siwa

Siwa SAE for Industrialisation & Development

5.2

5.4

5.1

5.4

Aquafina

Pepsi-Cola Egypt / Alkan Bugshan

3.2

3.1

3.8

4.7

Dasani

Coca-Cola Egypt

4.7

4.7

4.8

4.7

Aqua

Arab Co for Treatment & Bottling

3.9

4.0

4.2

4.2

Aqua Siwa

Sadat Group

4.3

4.4

4.5

4.2

Hayat

Al Hayat Development & Industrialization Co SAE

1.9

1.2

1.2

1.3

Perrier

Societe des Eaux Minerales Vittor SAE

1.2

1.1

1.1

1.2

Delta

Delta Mineral Water

1.1

1.3

1.4

1.1

S Pellegrino

Societe des Eaux Minerales Vittor SAE

0.1

0.1

0.1

0.2

H2OH!

Pepsi Cola Egypt Sae

-

-

0.1

0.1

Hayaweya

Danone Tikvesli Gida ve Icecek San

ve Tic AS

0.1

0.0

-

-

Volvic

Danone, Groupe

0.0

0.0

-

-

Nubia

Nubia Co

-

-

-

-

Mineral

United Mineral Water Co, The

(El Mottaheda)

-

-

-

-

그 외

2.9

3.1

2.7

2.6

총합

100.0

100.0

100.0

100.0

자료: Euromonitor

 

  현재 이집트 생수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브랜드는 Baraka와 Nestle로 최근 자사의 이집트 내 브랜드 점유율을 더 공고히 함으로써 당분간은 타 브랜드의 신규시장 진입이 어려움.

 

□ 생수시장 트렌드

 

  유가 상승으로 인한 포장비용 증가로 2011년 물가 기준으로 생수의 평균 가격은 7% 상승했음. 가격 상승의 원인은 PET 포장 비용이 26% 증가한 것이지만 증가분이 전부 소비자에게 전가되진 않았기 때문에 2012년 생수 가격은 유지될 것임.

 

  2011년 이집트 생수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인 분야는 미네랄 생수로 전체 이집트 생수 시장 증가분의 66%를 차지했음. 이집트 생수시장에서 가장 높은 브랜드 점유율을 보이는 Baraka는 저렴한 가격대와 대량생산 전략으로 미네랄 생수분야에서 현재의 포지션을 계속 유지할 것임.

 

  Perrier나 San Pellegrino 같은 프리미엄 생수 브랜드는 여전히 2% 미만의 낮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관광지, 수입품 아웃렛 혹은 5성 호텔에서 하이엔드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소비됨.

 

  이집트 전체 생수시장에서 6%에 불과한 점유율을 보이는 탄산수 시장이 이집트 생수 시장 매출의 15%를 차지하는 것은 주목할 필요가 있음.

 

2008~2011년 이집트 종류별 생수 판매량

   (단위: 1000리터)

 

2008

2009

2010

2011

탄산수

12,508.0

13,358.6

14,293.6

15,251.3

향료 첨가 생수

300.0

301.2

200.0

210.0

기능성 생수

-

-

-

-

정수된 생수

244,949.8

284,160.3

318,949.3

354,764.5

미네랄 생수

257,757.7

297,820.0

333,443.0

370,225.8

자료: Euromonitor

 

  2011년에는 Pepsi-Cola Egypt의 향료 첨가 생수 H2OH! 외에 새로 출범한 브랜드가 없었음. 즉, H2OH! 는 이집트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소비자 웰빙 성향이 적절히 반영됐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탄산수의 생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할 것임. 이 트렌드는 아직 이집트 생수 시장 전체에서는 미미하지만,H2OH! 브랜드는 특별한 경쟁 없이 계속 순항할 것임.

 

  그러나 현재 이집트 생수 시장에서 H2OH! 와 같은 기능성 생수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는 아직 낮음. 경쟁 브랜드가 많아진다면 이러한 생수의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도 높아지고 소비자들의 주목도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그 전까지는 향료 첨가 생수 시장은 소규모에 머물 것임.

 

2008~2011년 기관에 판매한 생수 거래량

(단위: 100만 리터)

 

2008

2009

2010

2011

판매량

58.0

65.0

74.2

83.8

성장률(%)

15.8

12.1

14.1

13.0

자료: Euromonitor

 

  2011년의 혁명으로 인한 내수의 급격한 위축으로 관 판매 생수 거래량의 증가세가 둔화됐으나 2012년 대선 이후로 정치 상황이 안정됨에 따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2012년 6월, 이집트 보건부는 오염된 생수를 판매한 7개의 생수 회사에 폐쇄 명령을 내렸음. 이는 더 좋은 생수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외국 생수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임.

 

 ○ 현재 이집트 시장에서 기능성 생수시장은 전무하며 향료 첨가 생수의 거래량도 미미한 만큼 향후 이 분야에 진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임.

 

 시사점

 

  이집트 소비층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빈곤층 소비자들에는 아직까지 생수 구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 따라서 이집트 생수시장 진출에 앞서 소비자들의 기호 파악과 가격 경쟁력 확보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임.

 

  기능성 생수, 향료 첨가 생수는 이집트 생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은 만큼 이 분야에 진출하려 한다면 주 소비층을 중산층 이상의 이집트 소비자로 상정해야 할 것이며,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임.

 

  이집트 생수시장은 새로운 브랜드들과 회사들이 이미 세분화된 시장에 진입하면서 경쟁이 심해질 것임. 따라서 이집트 생수 시장에 진출할 때는 주의를 요하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이집트 주요 마켓인 Metro 구매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집트 생수시장은 현재까지 가격민감도가 매우 높으며 가격에 의한 구매 결정이 이뤄지기 때문에 초기 시장 진출 시 가격 경쟁력 확보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함. 아울러 중장기적으로는 현지 밀착형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가 이뤄질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서는 현지의 광범위한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 구축이 현지 밀착형 마케팅 업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임.

 

 

자료원: Euromonitor, 현지언론,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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