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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성공을 부르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7-22
  • 출처 : KOTRA

 

中 성공을 부르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 간결성·친화성·적합성 갖춰야 -

- 중국 문화, 미래 트렌드 반영할 수 있어야 장수 -

 

 

 

□ 3대 원칙

 

 ㅇ 간결성 - '한눈에 소비자 뇌리에 각인시켜라'

  - 의미가 좋다고 하더라도 평소에 접하기 힘든 한자 또는 사용하기 어려운 한자를 쓰지 않음.

  - 기억하기 쉽게 글자 수는 2~3글자로 제한하고 4글자는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하는데 이는 중국어의 조합관례에도 부합함.

 

 ㅇ 친화성 - '남녀노소에 친근감 줄 수 있어야'

  - 소비자들의 연령, 성별 등과 상관없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네이밍이 효과적임.

  -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 다바오(大寶)는 가정에서 아이를 부르는 별칭을 활용한 것으로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주어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누림.

 

 ㅇ 적합성 - '기업·제품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라'

  - 기업의 경영이념이나 가치관을 반영하거나 제품의 좋은 품질과 특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필요함.

  - 중국 유명 약국 브랜드인 동인당(同仁堂)과 덕인당(德仁堂)에 포함된 ‘당(堂)’자는 일반적으로 ‘의약’을 의미하는 글자로 사람들은 ‘당(堂)’이 포함된 약국 브랜드명에서 신뢰감을 느낌.

 

□ 우수 네이밍 사례

 

 ㅇ Subway - 賽百味

  - 샌드위치 전문 프랜차이즈 서브웨이의 중문 이름 賽百味(발음: 싸이바이웨이)는 '백가지 이상의 맛을 즐길 수 있다'는 뜻임.

  - 여러 가지 재료를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혼합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서브웨이 샌드위치의 특징을 반영하면서 영문발음과의 호응도 고려한 것임.

  - 서브웨이 샌드위치는 빵문화가 발전한 중국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서브웨이 관계자는 현재 중국 내 318개의 점포수를 2015년까지 900여 개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힘.

 

 

  자료원: 百度

 

 ㅇ UNIQLO - 優衣庫

  - 일본 패스트패션 브랜드 유니클로의 중문 이름은 優衣庫(발음: 요이쿠)로 “우수한 품질의 옷을 판매하는 곳”이라는 뜻을 지님.

  - 유니클로는 유행에 초점을 맞춘 경쟁 패스트패션 브랜드와는 달리 가격이 합리적이면서도 품질이 좋은 의류라는 점을 강조하는 네이밍을 통해 차별화를 꾀함.

  - 유니클로는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최근 선양, 항저우, 우한 등 2-3선 도시 진출을 확대함.

  - 향후 수년간 아시아 시장 확대에 기업의 사활을 걸고 중국에 매년 100개의 체인점을 열 계획임.

 

자료원: 百度

 

 ㅇ Tmall - 天猫

  - 텐마오(天猫, Tmall)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寶) 내 B2C 브랜드 쇼핑몰 이름임.

  - 텐마오(天猫)는 ‘하늘의 고양이’라는 뜻으로 도메인 주소(www.tmall.com)와 발음이 비슷하면서도 소비자들에게 '패션, 우수한 품질, 유행, 섹시함'의 느낌을 주는 브랜드 이름임.

  - 타오바오는 ‘짝퉁천국’이라는 기존의 쇼핑몰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정품 브랜드 제품만 취급하는 텐마오를 설립해 이미지 변신을 추구함.

  - 텐마오라는 이름은 소비자들에게 산뜻한 이미지를 주는 동시에 쉽게 기억할 수 있어 타오바오의 이미지 개선 노력에 크게 기여함.

 

자료원: 百度

 

□ 시사점

 

 ㅇ 브랜드는 기업과 제품(서비스)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로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중문 브랜드 네이밍이 매우 중요함.

  - 과거, 현재, 미래 시장 트렌드까지 충분히 고려해 시간이 흘러도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수 있어야 함.

  - 필요에 따라서는 ‘한국 브랜드’라는 점을 강조하기보다 제품(서비스) 자체의 장점 또는 이미지에 어필하는 등 소비자에 이질감없이 친근하게 다가가는 전략이 필요함.

  - 우리 기업 중에서도 친근하면서도 독창적인 네이밍과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결합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음.

 

 

자료원: China Chain Store, KOTRA 베이징 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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