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주소비층 소비패턴 분석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2-07-18
  • 출처 : KOTRA

 

홍콩 주소비층 소비패턴 분석

- 스타마케팅 주효, 화장품, 패션상품 온라인 판매 고려해볼만  

- 한국 전통음식 인기 높아 -

 

 

 

□ 높은 한류 인기, 여심 공략이 중요

 

 ○ 한국의 드라마, 영화, K-POP 등 문화콘텐츠와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는 홍콩에서 매우 높은 인기를 끔. 다른 동남아 지역에 비해서는 한류의 상륙이 늦은 것으로 평가되지만 현재 홍콩에서의 한류 인기는 매우 높음.

 

 ○ 높은 한류의 인기를 방증하듯 홍콩인들의 한국 방문도 잦아졌는데 2011년 한국 방문 홍콩 관광객이 전년 대비 23% 증가해 28만 명에 달했음.

 

연도별 홍콩인 관광객수 변화 추이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1~2월

관광객

증가율

관광객

증가율

관광객

증가율

관광객

증가율

관광객

160,325

14%

215,769

35%

228,582

6%

280,849

23%

108,770

 자료원: 한국관광공사

 

 ○ 홍콩의 여성들은 다른 아시아권 지역의 여성들에 비해 사회진출률이 높고 소비력이 큰 편임. 아울러 가정에서의 경제권도 여성들이 독점하는 경우가 많음.

 

□ 홍콩인 대상 한국 상품·문화 선호도 설문 조사

 

 ○ 홍콩인들 중 구매력이 높다고 평가되는 20~40대 직장여성들에게 친숙한 한국 상품, 문화에 알아보고 한국 상품과 콘텐츠산업의 홍콩 진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5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함

  - 설문자 연령: 20대 26명, 30대 21명, 40대 7명

  - 설문자 직업: 사무직 30명, 사업가 12명, 은행원 7명, 교사 5명

 

 ○ 이 설문조사는 표본이 작기 때문에 홍콩 직장여성들의 선호도를 신뢰성 높게 제시한다고 하기는힘드나 현실성과 시의성은 높은 편임.

 

 ○ 설문 결과는 크게 1) 한국에서의 구매 패턴, 2) 홍콩에서의 구매 패턴, 3) 관광 관련 사항 등으로 정리될 수 있음.

 

□ 설문 조사 결과

 

 ○ 한국에서의 구매 패턴: 화장품이 압도적 1위

 

한국에서 구매했다고 응답한 제품                     

     

 * 복수 응답 가능

 

 한국 화장품 브랜드별 선호도

 * 복수 응답 가능

 

  - 54명 중 26명이 화장품을 구매했다고 답해 화장품이 식품, 의류, 액세서리류를 제치고 구매 인기도 1위를 차지함.

  - 브랜드 중에는 라네즈의 인기가 많았는데, 이는 홍콩에서 인기가 높았던 한국 드라마 풀하우스의 송혜교를 활용한 마케팅이 성공을 거둔 것에 기인함. 라네즈를 자주 사용하는 홍콩인들은 대개 가격이 비싸지 않고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의 기후 특성상 보습이나 자외선 차단 기능을 모두 갖춘 다기능 제품이 많아 좋아한다고 답했음.

  - 다소 비싼 브랜드로 분류되는 설화수의 경우 2011년 상반기 홍콩에서 약 40% 성장세를 보이며 명품 브랜드의 입지를 다짐. 설화수는 기존의 홍콩 화장품과는 달리 한방 특유의 향으로 어필하는 것으로 보임. 특히 중년층의 경우 인삼향이 비교적 강한 수분크림이 인기임.

  - 홍콩인 관광객들이 액세서리와 옷에도 큰 관심이 있는 것에 착안, 한국 의류와 액세서리 회사들이 온라인을 통해 홍콩 소비자들을 공략해볼 만함. (홍콩의 비싼 임차료를 감안 오프라인 매장은 신중을 기할 필요 있음.)

 

  홍콩에서의 구매 패턴: 식품이 1위

 

홍콩에서 자주 구매하는 제품         

* 복수 응답 가능

 

홍콩에서 자주 먹는 한국 음식

 * 복수 응답 가능

 

  - 홍콩에서의 구매패턴은 식품류가 1위, 화장품이 2위, 전자제품이 3위였음.

  - 인터뷰 결과 많은 홍콩인들이 서구적인 맛보다 전통적인 맛이 담긴 유과류 등의 한국 과자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외식 메뉴로는 고기구이가 인기가 높았고 젊은층에는 분식류도 인기가 높았음.

  - 전자제품도 다른 아시아 지역과 비슷하게 스마트폰, TV, 노트북 등에서 한국제품 선호도가 높았음.

 

  가고싶은 한국 관광지: 서울, 제주도, 경상도 순

 

한국에서 가고 싶은 지방

 

 

  - 홍콩 여성들의 주된 한국 방문의 목적은 쇼핑이기 때문에 서울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함. 제주도는 아름다운 경관으로 인기가 높았고, 특히 2012년 5월부터 홍콩 항공사인 드래곤에어가 홍콩-제주도 간 직항 노선을 취항해 관광객도 늘어날 것임.

  - 한류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부산, 경주, 광주, 강원도 등의 인기도 높아졌는데, 홍콩 전문직 종사자 Ms. Lai는 인터뷰에서 “한국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한국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돼 판문점과 경주를 방문하게 됐다”며 영화와 드라마에 의한 직·간접적 영향이 큼을 시사했음.

  - 또한 겨울에는 당초 일본으로 가던 스키 관광객들이 안전에 대한 우려 등의 이유로 한국으로 몰리며 강원도 지역 관광을 희망하는 사람도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파악됨.

 

□ 시사점

 

  (마케팅: 스타마케팅, 온라인) 한류의 인기를 활용한 스타마케팅이나 드라마·영화 등을 활용한 홍보방법이 홍콩시장 공략을 위해 유효할 것이며 화장품, 의류, 액세서리 등 온라인 판매가 용이한 제품들은 홍콩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판매를 고려해 볼 만 할 것임.

  - 특히 최근 홍콩 젊은 여성들은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에 가입해서 구매를 하기도 하나 카드 결제가 미국 등 다른 나라 쇼핑몰에 비해 어렵다고 토로하는 경우가 많아 영문 안내와 결제 방법 개선이 필요함.

 

  (음식: 한국적, 전통적인 것이 강세) 홍콩에서 인기가 높은 한국음식의 경우 현지 입맛에 맞추기 위해 맛을 변형하거나 한 것이 아닌 한국적인 것이 많았음. 특히 인삼, 유과 등 전통적인 것에 대한 응답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이 특기할 만 함.

 

  (관광: 자유여행자 공략) 홍콩의 여성 소비자 계층은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렸했음. 수도권 지방의 경우 자유여행객들이 편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안내자료 구비, 맞춤형 마케팅 전개 등이 필요할 것이며, 지방의 경우 지역색과 한류콘텐츠 인기를 반영한 여행상품 개발 등이 필요할 것임.

 

□ 추가 참고 사항

 

 응답자들이 꼽은 Top 5 한국드라마                      응답자들이 꼽은 Top 7 한류가수

순위

드라마 이름

 

순위

가수 이름

1

시크릿 가든

 

1

동방신기

2

꽃보다 남자

 

2

CN Blue

3

풀 하우스

 

3

원더걸스, 빅뱅

4

옥탑방 왕세자

 

5

비, 2PM

5

시티헌터

 

7

소녀시대

  

  홍콩인들이 선호한다고 응답한 한국 드라마들은 대부분 신데렐라류의 스토리에 꽃미남들이 등장하는 공통점이 있었음. 복수의 홍콩 여성들 인터뷰 결과, 한국 드라마는 홍콩 드라마에서 자주 다루어지지 않는 새롭고 판타지적인 소재를 다뤄 신선하다고 밝혔음.

 

  홍콩에서 한류가수의 인기가 높고 공연 티켓 판매율도 높음. 동방신기, CN Blue, 소녀시대, 원더걸스, 2PM 등이 홍콩에서 공연을 했고, 이들의 인기도 높아 이들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만함.

 

 

자료원: 현지 언론,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주소비층 소비패턴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