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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일본은 지금 깨끗한 ‘물’ 전쟁!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07-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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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일본은 지금 깨끗한 ‘물’ 전쟁!
- 대지진 이후 가정용 물 배달사업 6년 새 4배 껑충 –
- 안전한 물 원하는 가정 수요 급증에 정수기 수요도 덩달아 증가 –
- 정수기 완제품 시장 진출 기회 활짝 열려 -
□ 일본 가정용 물 배달 시장, 가파른 성장세 보여
○ 일본 물 배달 시장, 최근 6년 새 시장 규모는 4배까지 성장함.
- 기업용 물 배달은 2006년 이후 주춤하지만 일반 가정용 물 배달시장은 꾸준히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견인차 역할을 함.
일본의 물 배달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 특히, 작년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일부 지역에서 수돗물 섭취제한 판정을 받으면서 가정용 물 배달 서비스 신청이 쇄도
- 안심하고 안전하게 물을 섭취하고 싶은 소비자들이 급증과 페트병 물시장 성장 둔화가 겹치면서 가정용 물 배달 서비스의 수요 폭발
- 주요 기업에서는 한때 콜센터가 마비되고 웹 사이트가 다운될 정도로 신청과 문의가 급증
○ 물 시장 성장에 따라 대기업들까지도 가정용 물 시장에 본격 진출
- 가정용 물 배달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주목한 SUNTORY사는 2009년 소비자에게 직접 물을 판매 하는 Business to Consumer 사업을 물 사업에 도입
가정용 물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산토리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 기존 업체들과는 달리 자체의 택배 서비스를 보유하지 않은 SUNTORY는 야마토 운수 사와 제휴, 물 배달에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물류비를 경감하고 사용자 부재 시 재배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함.
□ 다시 급부상하는 정수기 시장
○ 가정용 물 배달 서비스의 수요급증으로 정수기 시장도 함박웃음
- 정수(浄水)에 대한 관심 급증하면서 정수기에 대한 수요와 보급률이 눈에 띄게 증가함.
- 일본 국내의 정수기 보급률은 2009년 30%에서 2011년 40%까지 증가했으며 도쿄만 보면 50%가 넘는 보급률을 나타냄.
일본 내 정수기 보급률 추이
자료원: 일본 정수기 협회
○ 소형 사이즈의 포트형 정수기, 재해 공포에 대한 대책으로 인기몰이
- 지진 등의 재난 발생 시 근처에서 얻은 물을 정화해 식수 확보수단으로 구입하는 사람이 증가
○ 미쓰비시 레이온, 페트병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정수 텀블러 개발
- 텀블러에 정수 카트리지를 넣어 수돗물을 넣고 흔들기만 하면 식수로 이용할 수 있는 제품 개발
- 전통적인 정수기는 슈퍼나 일반 홈 센터 등에서 취급하지 않았으나 미쓰비시 레이온사는 이 제품을 통해 잡화점과 드럭스토어 등까지 판로를 확대함.
미쓰비시 레이온사의 ‘Cleansui tumbler’ 이미지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미쓰비시 레이온 홈페이지
□ 시사점
○ 재해 이후 물의 안전함을 갈구하며 크게 확대되는 일본 정수기시장, 한국 기업에는 수출 청신호
- 2009년 이후 일본의 한국 정수기 수입 규모는 빠른 규모로 확대됨.
한국의 정수기 대 일본 수출 추이(HS Code 8421.21)
자료원: 한국 무역협회
- 웅진 코웨이를 필두로 LG, 동양 등 대기업들이 작년부터 잇따라 정수기 사업에 출사표를 던지기 시작했으며, 해외시장 개척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발표
- ㈜한일월드는 작년 11월 일본 ONI사와 120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음. 이는 한국 정수기에 대한 일본기업의 관심을 전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임.
○ 정수기 시장 확대에 따라 정수기 내에 들어가는 부품, 필터의 수출도 증가할 것임.
- 수요가 급증하는 일본 시장 상황을 미루어 봤을 때 정수기 완제품뿐만 아니라 부품, 필터 등을 취급하는 국내 정수기 관련 업계의 일본 진출도 매우 긍정적일 것임.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일본 정수기 협회, 각 사 홈페이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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