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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스마트 TV와 홈네트워킹 기기 성장 폭발적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2-07-16
  • 출처 : KOTRA

 

독일, 스마트 TV와 홈네트워킹 기기 성장 폭발적

- 2012년 인터넷 사용 가능한 전자기기 183억 유로 매출 -

- 2012년 스마트 TV 460만 대 판매 예상 -

- 유로 2012와 런던 올림픽으로 인한 판매 붐 -

 

 

 

□ 독일 홈 네트워킹 시장

 

 ○ 증가하는 홈 네트워킹 매출

  - 독일전자전기협회(Bitkom)에 따르면 2012년 독일 홈 네트워킹 전자 기기의 매출은 183억 유로 규모로 성장하며 2011년 162억 유로 규모에 비교해 13% 성장할 것임.

  - Bitkom 롤레더(Bernhard Rohleder) 회장은 컴퓨터, 스마트폰, 그리고 텔레비전 같은 홈 네트워킹 전자제품의 수요가 점점 증가할 것을 내다보며 이 분야의 높은 성장을 예상함.

  - 2012년 6월 현재 독일 정보커뮤니케이션 가전제품 매출액의 2/3(약 65%)는 홈 네트워킹 제품이며 TV를 시청하며 동시에 여러 가지 기기 사용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율은 77%에 달함.

 

독일 홈 네트워킹 기기 매출 규모 성장 비교

(단위: 십억 유로)

자료원: Bitkom

 

 ○ 매출 규모가 가장 큰 독일 시장

  - 인터넷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TV의 수요가 유럽 내 높은 성장을 기록하면서 2012년 전년대비 68% 성장한 약 1900만 대의 판매가 예상됨.

  - Bitkom에 따르면 단일 시장으로는 독일이 유럽 내 가장 큰 시장으로 2012년 현재 약 460만 대의 스마트 TV가 판매됐으며,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수치라고 밝힘.

  - 이로써 독일 TV 소비자의 약 46%가 스마트 TV를 구입했으며 유럽 평균 37%보다 월등히 높음. 두 번째로 큰 영국 시장은 약 290만 대의 스마트 TV가 판매됨.

  - Bitkom은 2012년 독일 TV 시장의 높은 성장으로 올 해 연말까지 약 1000만 대의 평면 TV가 판매되며 전년 대비 3.4%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업계의 가격 경쟁과 유로 2012와 런던 올림픽으로 인한 특수로 관련 기기 판매는 더욱더 증가할 것임.

  - 롤레더는 2012년 6월 현재 약 17%의 독일 가정이 스마트 TV를 사용하나 이와 같은 추세로는 올 해 연말 약 22%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독일 스마트 TV 사용 전망

(단위: 백만 대)

자료원: Goldmedia

 

□ 스마트 TV 생산업체 경쟁 가열

 

 ○ LG와 Philip의의 TV vision공동 연합 결성

  - 그동안 단일 기업의 개발과 투자로 생산하던 스마트 TV 시장은 한국의 LG와 네덜란드 Philips의 TV를 개발·생산하는 TV Vision과 공동 제휴를 맺어 공동 개발·생산체제에 돌입함.

  - TV Vision의 책임자인 페롯(Alain Perrot)은 이번 스마트 TV 동맹으로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으며 더 매력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TV 개발이 가능하다고 밝힘.

 

 ○ 최대 가구 공급업체 IKEA의 시장 진입

  - 2011년 247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한 유럽 최대 가구 공급 업체인 IKEA 역시 스마트 TV 수요 증가로 가구뿐 아니라 스마트 TV 등의 전자제품 판매시장에 진입함.

  - 2012년 7월 2일 독일 베를린 IKEA 매장에서 판매되는 IKEA UPPLEVA 스마트TV는 가을부터 독일 전 매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32인치 LCD 모델이 약 899유로에 판매될 것임.

  - 아직 소비자들의 반응은 그리 좋지 않으나 기존에 판매된 가구들과의 패키지로의 다양한 마케팅과 서비스로 서서히 시장 진입이 예상됨.

 

독일에서 판매되는 IKEA 스마트TV

자료원: IKEA

 

 ○ 애플리케이션의 연동 가능성

  - 스마트 TV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스마트 TV와 연동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수요 역시 증가함.

  - 평균적으로 사용이 가장 많은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은 유튜브 같은 엔터테인먼트로 전체의 28%를 차지하며 게임14%, 뉴스기사 11%, 영화와 음악이 각각 6%를 차지함.

  - 업계는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연동이 경쟁이 치열해지는 이 시장의 성공의 열쇠라고 분석하며, 관련 분야에 대한 업체들의 투자가 증가할 것임.

 

스마트 TV와 연동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비중

자료원: Goldmedia

□ 전망과 시사점

 

 ○ 스마트TV의 수요 증가로 독일 일반TV를 대체하는 시점에서 소비자를 위한 가격과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며, 특히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연동이 되는 기술 개발에 투자가 요구됨.

 

 ○ 한국 기업은 현재 독일 시장에서 높은 스마트TV 시장을 보유하나 다른 제조기업들의 시장 진입이 많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해 이 부분에 대한 전략과 대응이 필요함.

 

 

자료원: Goldmedia, Bitkom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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