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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서부 자동차산업, 그 심장을 뛰게하라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2-07-13
  • 출처 : KOTRA

 

中 서부 자동차산업, 그 심장을 뛰게하라

- 난쥔-현대 합자회사 쓰촨현대(四川現代汽有限公司), 본격적으로 서부 자동차 산업에 시동 -

- 윈윈전략을 통한 서부대개발(西部大开发)자동차 산업의 최강자로 우뚝 설 것 -

 

 

 

□ 天天向上의 서부, 그 중심의 쓰촨, 그리고 자동차 산업

 

 ○ 쓰촨 자동차 산업의 오늘

  - 중국 쓰촨성의 자동차 산업은 급속도로 발전, 각종 차량과 관련 부품을 모두 생산이 가능한 완전한 산업체계를 갖추게 됨.

  - 성(省) 내 완성차 기업은 40여 개, 관련 부품 기업 500여 곳, 2011년을 기준으로, 32만5000대의 완성차를 생산해 850억 위안의 매출액을 달성

  - 2012년 말 생산량은 50만 대 예상, 2015년 말에는 150만 대 이상을 기록해 3000억 위안 이상의 관련 매출액을 달성할 것임.

 

 ○ 쓰촨 자동차 산업이 걸어가야 할 길

  - 쓰촨의 자동차산업 규모는 아직 발전단계. 핵심기업이 적으며 선진기업이 없음.

  - 중국 상용차 시장은 2010년 연간 산업 수요가 450만 대 규모로 예상되는 세계 최대 단일 상용차 시장. 그 중 서부는 중국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서부대개발사업 등의 영향으로 상용차 시장의 수요는 급증할 것

  - 향후에도 개발로 인한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돼 2015년경에는 총 산업 수요가 550만 대 규모에 이를 것임.

 

□ 현대차와 손을 잡은 쓰촨난쥔기차그룹(四川南有限公司)

 

 ○ 쓰촨난쥔기차그룹(四川南有限公司)의 연혁

 

1958

江市에 설립, 江지역트랙터생산회사,그후 资阳 으로 이전함.

1971

资阳县 농기구수리제조공장으로  회사 이름 변경. 경영범위: 펌프, 트랙터, 등 농기구 수리가 위주

1996

振田이 회사 법인장으로 임명됨. 당해 농업용차량 400여 대 생산,

판매 생산액이 약 990만 위안에 달함.

1998

농업용차량, 운수용 트랙터 4200여 대 생산, 판매해 생산액이 1억100만 위안에 달함.

여러 지표가 전년대비 1배 상승. 12월 회사명칭을 资阳市南骏车辆制造公司로 변경

2002

덤프트럭, , 4바퀴농업용 차량, 운수용 트랙터 1만5600대 생산,판매해 생산액이 6억3600만 위안에 달함.

당해 8월 28일 개혁을 진행해, 국유자산이 전액 퇴출,

50개 주주가 발기해 资阳市南有限公司 를 설립함.

2010

회사 이름을 资阳市南骏驰有限公司에서 四川南 으로 변경함.

출처: 난쥔자동차홈페이지(http://www.cnnanjun.com/jianjie/gsjj.aspx)

 

 ○ 쓰촨난쥔(四川南有限公司)의 현 상황

  - 회사 본부는 즈양(资阳)시에 소재, 회사 총자산은 30여 억 위안에 달함, 부지 면적은 3700여 무(1무=666.66666666667평방미터)

  - 자동차 자주 개발 능력을 갖춤, 이미 연 트럭 10만 대, 대중형 버스 1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춤.

  - 현재 이 회사 제품은 중국지역에서 널리 판매되며 동남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지 10여 개 나라로도 수출됨.

  - 즈양시에서 가장 큰 민영기업이자 즈양시에서 중점 육성한 민영 기업이며 즈양시의 대외이미지 제고와 취업 문제 해결 등 면에서 모두 적극적인 영향을 일으킴.(2002년 국유기업에서 민영기업으로 전환)

  - 시장 점유의 신속한 확대로 쓰촨난췬(四川南有限公司)에 기술력이나 자금력이 탄탄한 회사와의 합자가 더욱 필요한 대책으로 대두됐음.

 

□ 쓰촨현대 자동차 유한책임회사(四川現代汽有限公司)

 

난쥔-현대자동차 합자프로젝트체결 모습

출처:사천일보四川日

 

 ○ 현대차와 쓰촨난쥔(四川南有限公司)의 합자과정

  - 2010년 10월 22일 상용차 합작사 설립에 관한 합자협의서를 체결

  - 2011년 4월 28일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四川現代汽有限公司) 합자계약을 체결

  - 2012년 6월 20일, 중국 쓰촨즈양난쥔자동차(资阳南汽)와 한국 현대자동차와의 합자 프로젝트가 중국 정부 소속 국가발전개혁위원회(展改革委)의 심의를 통과

 

 ○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四川代汽有限公司)의 현재와 미래

  - 각 회사가 5:5로 투자하는 본 프로젝트의 규모는 54억 위안에 달하며, 그 중 초기 30억 위안은 쓰촨성 즈양(资阳)시에 중소형 급 트럭과 관련 엔진을 생산하는 기지를 건설하는 데 투자

  - 관련 협의에 따르면 양사가 합자한 회사는 각 사의 상용차(商用車) 관련 기술과 핵심자원 등을 이용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세계 수준의 상용차 생산기지를 세울 계획

  - 2013년에는 20만 대, 2017년 40만 대, 2020년 70만 대에 달하는 현대 브랜드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

  - 기존 중국 현지에 진출한 외국계 상용차 업체들이 베이징, 광저우, 상하이 등 대도시 및 연해지역에 투자한 것과 비교, 서부대개발 사업의 거점인 쓰촨성에 종합 상용차회사로 투자한다는 점이 유리할 것임.

  - 쓰촨현대는 버스, 트럭, 엔진 등 상용차 풀 라인업을 갖춤으로써 승용차 부문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를 꾀함.

 

□ 시사점

 

 ○ 즈양시는 청두와 충칭 두 서부 대형도시의 가운데 위치한 지리적 우위지역

  - 서부 자동차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음. 이는 서부대개발과 맞물려 서부 상용차 시장을 선점할 기회로 여겨짐.

 

 ○ 즈양시 정부의 적극적인 행보

  - 즈양시 정부는 '서부 차량 도시(西部城),에너지 절약형 도시(能之都),녹색 즈양(绿资阳)'를 도시의 기조로 삼음. 여기에 이미 즈양시는 난쥔-현대의 합자가 이뤄지기 전부터 전문대책 회의를 소집할 정도로 관심이 컸음. 이는 지역정부와의 연계를 통한 산업적 이점 취득 가능성을 상승시키며 쓰촨현대의 안정적인 정착에 기여할 것임.

 

 ○ 서로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진정한 윈윈전략 실행

  - 즈양난쥔(资阳南汽)은 부족했던 기술을 보완해 더 나은 차를 생산하고 그 동안 고수했던 저가전략을 펼칠 것이며, 현대자동차는 북경현대에서 키워온 중국시장 노하우와 서부자동차 시장의 선점이라는 이점, 그리고 그 동안 중국시장에서 가져왔던 고급이미지로 서부시장에서의 성공을 꾀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四川日, 四川南有限公司 공식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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