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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유통업체들의 이색적인 짝짓기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07-13
  • 출처 : KOTRA

 

美 유통업체들의 이색적인 짝짓기

- 고가-저가 유통업체 손잡고 공동제품 출시 -

- 양극화되는 美 소비자 잡기 위한 전략 -

 

 

 

고가 브랜드 제품 유통업체인 美 Neiman Marcus와 중저가 유통업체인 Target이 공동으로 개발한 제품을 각각의 매장에서 판매하기로 해 현지 유통업계의 관심을 끔. 이는 서로의 유통채널을 활용해 보다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을 공략함과 동시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갈수록 양극화되는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됨.

 

□ 고가-저가 유통업체 간 공동 브랜드 출시

     

 ㅇ 고가 브랜드 제품 유통업체인 'Neiman Marcus'는 최근 저가 유통업체인 Target과 공동으로 개발한 브랜드 제품을 각각의 매장에서 판매할 계획이라고 발표

 

 ㅇ 판매시기

  - 올해 연말 쇼핑시즌에 맞춰 12월 1일부터 3주간 한정 판매

     

 ㅇ 판매제품

  - 대표적인 공동판매 제품은 Tory Burch, Derek Lam, Rodarte 등 24개 의류 브랜드 제품이며 판매 가격은 7.99 ~ 499.99달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

  - 이 외에 사무용품, 스포츠 용품 등도 공동 판매할 예정

 

 ㅇ 판매방식

  - 판매되는 제품은 Neiman Marcus와 Target의 브랜드 라벨이 같이 붙여진 상태로 판매되며 각각의 매장에서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

 

자료원 : Wall Street Journal

 

 ㅇ Neiman Marcus와 Target의 협력 배경

  - Neiman Marcus는 고객저변 확충(특히, 젊은 소비계층)을 위해 1736개에 달하는 Target의 유통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

  - 다만, Neiman Marcus가 저가 브랜드 유통업체인 Target과 공동제품을 판매하는 이번 전략이 Neiman Marcus의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옴.

  - 좀 더 근본적으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갈수록 양극화되는 미국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됨.

 

 ㅇ High-Low Consumption이란?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장기화되는 경기부진과 소득감소로 소비자들이 가격조건에 매우 민감해지면서 저가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과 동시에 무조건 값싼 제품만 찾는 것이 아닌 정말로 소비하고 싶은 제품은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구매하는 소비패턴

     

□ High-Low Consumption 확산의 영향: 중산층 소비시장 부진

     

 ㅇ High-Low 소비트렌트 확산에 따라 Macy's, Kohl 등 중산층을 대상으로 하는 유통망의 실적은 갈수록 악화되는 반면, Walmart, Dollar General 등 저가 유통업체와 Nordstrom 등 High-end 유통업체들의 매출은 꾸준한 증가세

 

 ㅇ 미국 유통업체들의 6월 매출실적 분석

  - Thomson Reuters가 미국 내 18개 대형 유통업체들의 6월 실적을 분석한 결과, 6월 매출액은 전년 동월대비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난 2009년 11월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

  - 참고: Thomson Reuter의 매출액 분석 대상은 1년 이상 운영되는 동점점포(Same Store)임.

  - 유통업체별로는 저가와 고가 유통업체의 매출은 평균 증가율 크게 상회하는 반면, 중간시장(Mid-tier) 유통업체의 매출은 평균을 하회한 것으로 나타나 High-Low 소비패턴 확산을 반증

 

 ㅇ 고가제품 유통업체들의 실적: 업계 평균과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매출 증가세

  - Nordstrom: 6월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8.1% 증가해 시장 예상치(4.7%) 대폭 상회

  - Saks: 6월 매출은 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당초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치는 4.7%였음.

 

 ㅇ 저가 유통망들의 약진

  - 유명 백화점에서 팔리지 못한 제품들을 대량으로 구매해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이른바 할인매장(Off-Price)들의 실적 호조

  - T.J. Maxx, Marshall, HomeGoods 등과 같은 Off-Price 유통망을 운영하는 TJX Cos와 의류전문 Off-Price 업체인 Ross Store의 6월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7.0% 증가해 업계 평균(2.5%)을 크게 상회

  - 이 외에 대표적인 저가 유통업체인 Walmart, Dollar General 등은 매출실적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현지 전문가들은 높은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

 

 ㅇ 중간시장(Mid-tier) 유통 업체들의 고전

  - Macy's: 6월 매출 증가율은 업계평균(2.5%)보다 훨씬 낮은 1.2%에 그쳤으며 시장 예상치(1.9%)도 하회하는 등 6월 매출 부진

  - Kohl's: 6월 매출이 전년동월대비 4.2% 감소하는 등 매출 부진이 지속

     

미국 유통업체들의 실적 양극화

자료원 : Wall Street Journal

     

□ 시사점

     

 ㅇ 미국 소비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의 입지위축 우려

  - High-Low 소비로 대변되는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행태 양극화에 따라 품질대비 합리적 가격으로 중간가격 시장에 집중하는 국산 소비재 제품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수요 감소 우려

 

 ㅇ 국내 기업들의 대응 방안

  - 가격경쟁이 치열한 제품들의 경우, 한미 FTA 등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고가제품군은 신제품 출시, 브랜드 인지도 제고,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비가격 경쟁력을 높여야 함.

 

 

자료원: Thomson Reuters, Wall Street Journal, New York Times 등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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