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3분기 히트예감 상품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2-07-10
  • 출처 : KOTRA

 

일본 3분기 히트예감 상품

- ‘절전’과 ‘시원함’ 이 키워드 -

 

 

 

□ 절약과 쾌적함을 추구

     

 ○ 일본경제신문은 7월 8일 특집기사로 7~9월 히트예감 상품을 게재함. 올해도 작년에 이어 ‘절전’과 ‘시원함’이 소비 키워드가 될 것임. 오오이 원전 3호를 재가동했으나 여전히 전력부족에 대한 우려가 남음.

  - 경기전망은 불투명하지만 일상 지출 절약이나 생활의 쾌적함과 연관된 상품에 대한 관심은 높은 편임.

     

□ 이제 ‘절전’은 기본, 고급제품도 잘 팔려

     

 ○ 작년 대지진 이후의 갑작스런 전력난 때문에 ‘일단 사고보는 선풍기’였으나 올해는 절전은 물론이고 선풍기 날개가 없는 타입이나 제균·탈취기능 등 고가의 고기능 제품이 주목받음.

  - "젊은층은 디자인을 중시, 고령층은 자연바람에 가까운 선풍기를 찾는 경향이 있다"(다카시마야 백화점)는 조사결과도 있어 고기능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함.

 

일본경제신문 선정 7~9월 히트예감 상품

            (단위: 엔)

업종

히트 예감

상품

가격

상품 특징

선정 배경

사진

백화점

전문점

슈퍼

홈센터

가전

제품

LED

조명기구

2000

~60000

9800

~29800

절전기능과 제품수명이 강화된 상품 출시

공급 확대로

가격인하가

지속되면서

구매율 상승

선풍기

5,000

~60,000

-

절전 성능이 강화된 DC모터 탑재와 자동센서 기능이 붙은 고가격대의 상품이 인기

에어컨과의 병용으로 냉방효과의 상승 및 디자인과 기능의 향상으로

구매율 증가

청소 로봇

20,000

~120,000

-

버튼을 누르기만 해도 자동으로  구석까지 청소

맞벌이 가정과 고령자층의 수요 상승

스포츠용품

골프관련

9500

~18000

-

스니커즈 타입 골프슈즈 및

반팔 골프셔츠

대지진 이후의 자숙 분위기가 잦아들면서 골프관련 아이템 전체의 소비가 상승

다목적 방수기능 의류

11000

~34000

-

'고어텍스'사용  고기능 모델

통기성과 휴대성 강화

우천 시는 물론 등산에도 사용 가능, 폭넓은 수요

의류

비즈니스

폴로 셔츠

5000

~15000

1980

~2980

'비즈폴로'

비즈니스 시에도 착용 가능한 디자인의 폴로 셔츠

‘쿨비즈’의 영향으로 넥타이를 하지 않는 사람이 늘어남.

여성용 바지

9900

~21000

980

~3900

기장이 짧은 '크롭트 팬츠'인기

더운 날씨를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통기성과 편안한 착용감 선호

    

화장품

UV 상품

3000

~20000

598

~5000

땀이나 물에 강한 자외선 차단제 등, 산뜻한 스프레이 타입이 인기

20~40대를 중심으로 여름 자외선 대책에 관심 증가

 

바디용품

1200

~12000

-

청량감을 주는 미스트나 끈적거리지 않는 질감의 보습 케어상품

보습 외에도 청량감을 주어 수요가 증가

 

헤어용품

2000

~8000

998

~3670

머릿결이 상하지 않는 실리콘 무첨가 소재의 두피용 샴푸 등

여름철 두피관리에 대한 관심 증대

    

가구 및

인테

리어

여름용 이불

10000

~50000

3980

전후반

왕골 소재의 깔개 및 쿨매트

(청량감이 느껴지는 카페트)

전기를 쓰지 않고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

의자

150000

~400000

12980

~9800

가볍게 쓸 수 있는 메시부터 가죽 소재까지, 편안함을 추구하는 수요가 증가

대지진 이후, 집 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

   

발 및 커튼

10000

전후반

198~3980

통기성이 좋은 발이나 열 차단 기능을 갖춘 레이스 커튼

작년보다 절전요구가 더 강화되는 서일본 지역에서 수요가 많을 전망

부엌 및가정

용품

소다스트림

12000

~38000

-

가정용 탄산수 제조기,

탄산 강도 조절 가능

탄산수 섭취의 미용효과에 대한 정보 증가

    

전자렌지용 압력 냄비

5000

-

전자렌지로 간단하게 압력냄비 요리 가능

화력이 필요없어 더운 여름에도 시원하게 요리

티타늄 컵

9800

~15000

-

진공 처리된 이중구조로 보냉성 및 경량 일본제 수작업 제품, 디자인도 우수

선물용

수요 확대

자동차관련

용품

캠핑세트

14800

~19800

-

대지진 이후 수요 증가, 저가 캠핑세트가 인기

절약이나 절전 정신을 기르기 위한 여름 캠프 수요 증가

스마트폰용

자동차 상품

2500~3000

598

전후반

스마트폰용

 충전기 등

여름휴가 이동시 대비를 위한 수요 증가

내비게이션

-

19800

~29800

저가의 간이 설치형과 원세그 내장 제품

가격 인하와  신규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드라이브 수요 증가

     

□ ‘시원함’과 ‘편안함’을 강조한 의류

     

 ○ 의류분야는 남성복의 ‘비즈 폴로’ 제품이 주목받음. 평소 근무 시에도 입을 수 있는 디자인의 폴로 셔츠로 신축성이 있는 저지 소재로도 인기가 상승함. 여성복에는 출근 시 시원하고 편리하게 입을 수 있는 원피스류의 판매가 증가할 것임.

     

□ 런던 올림픽 특수

     

 ○ 스포츠 분야는 27일 개막 예정인 런던올림픽의 특수가 기대되는 상품으로는 수영복으로 피서지 거리나 여름에 많이 개최되는 야외음악제 등에서도 입을 수 있는 디자인이 인기임.

  - 올림픽 공식스폰서인 오메가에서 출시한 올림픽 기념 스포츠 시계도 주목받음.

     

□ 편리하고 안전하게

     

 ○ 생활의 쾌적함을 목적으로 만든 제품들에 대한 기대도 높아짐. 특히 전자레인지에서 간단히 조리가 가능한 ‘전자레인지 압력 냄비’는 안전성을 강조하며 혼자사는 노인에게 선물하려는 수요가 많을 것임.

  - 또한 미국 아이로봇사의 ‘룸바’로 대표되는 자동청소로봇에 대한 소비수요도 확대돼서 도시바 등에서도 신제품을 투입할 것임.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과 고령층 중심으로 보급이 확대될 것임.

     

□ 시사점

     

 ○ 일본 기상청에서 7~9월의 일본 평균기온이 전년동기대비 상승할 것으로 예보하고 정부에서도 오키나와를 제외한 전국에 절전을 요청하는 등 작년에 이어 올 여름에도 일본 상품시장에서는 ‘절전’ 테마가 주목받을 것임.

  - 그러나 작년과 달리 올해 절전상품시장은 단순 ‘절전’ 기능 외에 ‘플러스 알파’를 추가한 고기능성 제품이 잘 팔릴 것임.

  - 이제 우리 기업이 일본시장 수출 시 가격경쟁력만 강조하는 판매전략으로는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려울 것임. 따라서 가격경쟁력, 새로운 아이디어, 디자인, 품질까지 고루 갖춘 제품으로 하반기 일본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임.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각 사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3분기 히트예감 상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