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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충칭 아동복 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2-06-25
  • 출처 : KOTRA

 

中 충칭 아동복 시장을 잡아라

- 발전 가능성 커 -

- 한국 아동복, 고급제품 이미지와 귀여운 디자인으로 인기 -

 

 

 

 중국 아동복시장 ‘블루오션’, 시장규모 1000억 위안

 

 ○ 중국 아동복 시장 1000억 위안 규모

  - 화타이 연합증권 의류방직 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 아동수 2대 대국으로 3억 명의 아동이 있으며 연 평균 아동 증가 수는 1600만 명에 달함.

  - 최근 중국 아동복 시장은 1000억 위안의 규모를 갖추며 제4차 베이비붐 시기를 맞이함에 따라 아동복 소비 수요도 계속 상승함.

  - 2011년부터 향후 10년간 출생률 황금기를 맞이할 것이며 0~16세 아동 소비군은 4억 명에 달할 것임.

 

 ○ 브랜드 집중도 낮은 중국 아동복 시장

  - 중국 내 취안저우(泉州), 포산(佛山) 등 아동복 생산군을 갖추며 연간 대략 50억 장을 생산하지만 브랜드 집중도는 매우 낮음.

  - 브랜드 점유율은 중국 본토 브랜드, 외국 브랜드 절반씩 차지함.

  - 시중에 유통되는 의류업체 중 30% 정도의 업체만이 브랜드 구축이 됨.

     

  충칭 아동복시장 역시 초기 단계, 시장 공간 커

     

  ○ 아동복 업체 50개도 못 미쳐 향후 발전 가능성과 잠재력 커

  - 중국 의류업계 인사의 말에 따르면, 충칭의 의류 판매 업체는 현재 3800개로, 그 중  80% 이상이 여성 의류 판매 업체이며 아동복 업체는 50개도 못 미쳐 향후 발전 가능성과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 받음.

     

  ○ 충칭 시민 소비 고급화

  - 중국 4대 직할시 중 하나인 충칭은 서부대개발로 빠른 경제적 발전으로 소득이 늘면서 1가구 1자녀 정책으로 태어난 ‘소황제’들을 위해 소비가 고급화됨.

  - 또한 충칭은 중국 네티즌이 선정한 중국의 10대 고급 소비도시 중 7위로 사치품  소비가 많으며 서부지역의 유행을 선도하는 대표 소비지역이기도 함.

     

 ○ 본토 브랜드보다 외국 브랜드 선호, 중고급 유명브랜드 제품 선호

  - 世界服裝鞋帽 조사에 따르면 94%의 중국 소비자들이 본토 브랜드보다 외국 브랜드 아동복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중국 소비자들의 49.76%가 중고급 아동복 구매하길 희망하며, 34%의 소비자들은 신뢰도가 있는 고급 아동복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길 희망한 것으로  조사됐음.

 

< 중국 소비자들의 아동복 선호 등급>

     

 

자료원: 世界服裝鞋帽

 

 ○ 중국 도시 인구 순위 1위 충칭, 구매 잠재력 매우 큰 도시

  - 2010년 집계된 중국의 도시 인구 순위와 인구 수에 충칭의 상주 인구수는 2816만 명으로 중국 도시 인구 순위 1위로 집계됐으며 구매력과 성장 신장세 면에서 볼 때  매우 잠재력이 큰 도시라 할 수 있음.

  - 2007년 통계국의 자료에 따르면, 2006년 충칭시 0~14세 아동 인구는 충칭시 인구의  20% 정도 차지하며 620만 명에 달함. 3~14세 아동 수는 487만 명임.

.

 ○ 충칭시, 최근 의류산업 발전을 위해 자금 지원 활동 펼쳐

  - 충칭시는 의류산업 발전과 의류기업 기술 개조, 브랜드 창조, 시장개척 등을 위해 의류산업 발전 전문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 밝힘.

  - 충칭시 최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1000억 위안을 투자해 의류산업 육성할 것이며, 2015년 섬유의류판매 매출수입 1350억 위안을 목표로 한다고 밝힘.

  

□ 충칭 지역 아동복 소비 어떻게 이루어지나

     

 ○ 주로 선택 범위가 큰 백화점에서 구매

  - 충칭 소비자들의 51.3%가 백화점에서 구매하고, 38.3%가 아동복 전문매장에서 구매함.

  - 이외에도 개인 소형 판매점(13.3%), 도매시장(10%), 마트(6%)에서 구매함.

  - 주로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이유는 선택 범위가 크고, 품질을 신뢰 할 수 있으며 판촉활동도 많기 때문임.

 

   
자료원: 바이두 원쿠

     

 ○ 선택 가격은 51~200위안 사이

  - 충칭 87%의 소비자가 51~200위안 사이의 아동복 제품을 구매하며, 50위안 이하와 200위안 이상 구매 비율은 12.9%임.

  - 백화점 판매가격은 일반적으로 100위안 정도이며 도매시장, 개인 소형 판매점의 가격은 100위안 이하가 많음.

     

□ 충칭 의류 대부분 자체 브랜드 없이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으로 판매

     

  - 충칭의 방직의류산업은 2015년까지 1350위안 달성을 목표로 하며 충칭시  2011년 방직공업판매수입은 452억 위안, 전국 18위, 서부 3위이며 연평균 25% 이상 성장함.

  - 충칭시 의류는 대부분이 자체 브랜드가 없고 기본적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하는  방식으로 판매함.

  - 최근 들어서야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함.

  - 낮은 생산 자본을 위해 홍콩, 대만, 광동 등 50여 개의 의류 생산기지를 충칭으로 전이함.

     

□ 경쟁동향

     

 ○ 충칭 아동복 시장에 진출한 우리 브랜드는 4~5개 정도로 소수 진출함.

  - 충칭 아동복 시장에 진출해 있는 우리 브랜드로는 PAW IN PAW, 티니위니, ELAND KIDS, allo &lugh가 있음.

 

 ○ 충칭 시장에 진출한 본토브랜드

  - 충칭시장에 진출한 본토브랜드로는 러러숑(樂樂熊), JOJO, QQ숑(QQ熊),  뻬이디(貝蒂), 하오하이즈(好孩子) 등이 있으며 바라바라(巴拉巴拉), 바오뻬이샤오주(貝小猪), 샤오주반나(小猪班納), 바부또(巴布豆) 등의 브랜드 구매율이 비교적 높은 편임.

  

□ 충칭, 한국 아동복 인기

 

 ○ 충칭 시민, 서양브랜드보다 아시아 브랜드 선호

  - 충칭 아동복 판매 관련자의 말에 따르면 충칭 시민들은 미국 유럽 등 서양 브랜드보다 아시아 브랜드를 선호함.

  - 이유는 동양인의 체형과 적합하지 않으며 디자인도 충칭 시민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이 아니라고 밝힘.

 

 ○ 고급제품 이미지와 귀여운 디자인으로 충칭 소비자들의 마음 사로잡아

  - 한국 아동복 업체 ‘allo&lugh' 판매자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아동복의 가격은 비싸지만 품질과 디자인 방면에서 충칭 소비자들을 충분히 만족시켜 판매가 계속 증가하며 재구매율이 높은 편” 이라고 밝힘.

 

귀여운 디자인과 고급제품 이미지로 충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allo &lugh 제품

 

   자료원: 바이두

     

□ 진출방안과 유의사항

     

 ○ 충칭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 되야

  - 충칭 아동복 업계 관련자들의 말에 따르면 충칭 소비자들의 경향, 소비습관 등 충칭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 돼야 함.

  - 충칭 서남대학 방직의류학원의 조사에 따르면 충칭 소비자들의 48.8%가 진열대에 있는 제품 혹은 관련 제품을 구매하며 22.5%의 소비자들은 주로 친구의 소개를 통해 정보를 얻어 구매, 20%의 부모들이 아동복 구매 시 아이의 의견을 듣고 결정함.

 

 ○ 중국 아동복 시장, 브랜드화 추세; 브랜드 구축에 힘쓸 것

  - 충칭 아동복 업체 바오뻬이샤오주(貝小猪) 사장의 말에 따르면 브랜드 구축하는데 노력만 한다면 충칭 시장에 입주하는 일은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밝힘.

  - 충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한국 아동복 업체 ‘allo &lugh '의 판매자와의  인터뷰에서 브랜드 구축을 강조했으며 초기 진출 시 많은 광고와 협찬 등으로  브랜드 알리기에 힘쓴 것이 판매량에 크게 공헌했다고 밝힘.

     

 ○ 최근 중국 소비자 아동복 구매 시 새로운 고려사항: ‘안전성’

  - 최근 중국 국가품질검사총국은 베이징, 상하이를 포함한 9개 성,시에서 200여 가지 아동복 샘플을 테스트한 결과 26가지 제품이 불합격 판정을 받았으며 불합격된  제품의 비율은 전체의 30%정도 차지했음.

  - 아동복에 존재하는 포름알데히드와 ph지수가 허용치 이상일 경우 알레르기, 기관지염  등 질병 발생위험이 있으며 불합격 받은 제품 중 발암물질 방향족아민 염료를 사용한 제품도 있음.

  - 이외에도 2011년 통계에 따르면 위험 물질이 포함된 아동복이 423종 중 201개가 중국산 제품으로 조사되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 제품에 대한 불신과 우려를 나타냄.

  - 중국 선전의 한 아동복 업체 사장의 말에 따르면, 최근 들어 중국 소비자들이 아동복 구매 시 비중 있게 보는 것이 안전성이며 많은 젊은 엄마(80년대)들은 지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구매원에게 품질문제를 자문하는 등 각종 제품에 대해 요구수준이 높아졌다 밝힘.

  - 이런 추세에 따라 아동복시장 진출 시 아동복의 품질과 안전성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임.

   

□ 참고사항

 

 ㅇ 최근 아동복 품질에 대한 잇따른 문제 발생으로 중국 中國時尙品牌은 중국 가장 신뢰할 만한 10대 아동복 브랜드 순위를 발표함.

 

중국 가장 신뢰할 만한 10대 아동복 브랜드 순위

순위

브랜드명

업체명

1

維歐佩爾

市維歐佩爾服裝有限公司

2

巴拉巴拉

溫州市森馬童裝有限公司

3

野豹

市歲孚服裝有限公司

4

安奈(Annil)

市歲孚服裝有限公司

5

米奇妙

广州中威日用品企業有限公司

6

西瓜太郞

福州新誼品有限公司

7

嗒嘀嗒

泉州格林服裝有限公司

8

小猪班納

广東東莞華順服裝實業有限公司

9

生肖王

市生肖實業有限公司

10

小丰龍(PHENOM)

市南實業有限公司

     자료원: 中國時尙品牌

 

 

자료원: 자체 시장조사, 충칭인민정부, 충칭일간지, 충칭상보,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 종합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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