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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서부시장 진출을 위한 2016 충칭 한류상품박람회
  • 현장·인터뷰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6-06-09
  • 출처 : KOTRA

 

中 서부시장 진출을 위한 2016 충칭 한류상품박람회

- 한류 콘텐츠와 서비스·소비재 융합마케팅 추진 -

- O2O, 컨버전스아트, 메이크업 및 PT,  3D아쿠아리움 등 한류체험 이벤트 구성 -

 

 

 

□ 중국 내륙지역 최초·최대 규모 한류박람회 개최

 

 ○ 5월 20~21일 충칭시 충칭국제회의전람중심에서 국내기업 130개사와 중국 바이어 및 투자가 400여 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한류상품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2016 Chongqing)가 성황리에 개최됐음.

 

 ○ 한류를 주제로 한 국내 유일의 박람회인 ‘한류상품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2016 Chongqing)는 올해 7회째로 그동안 태국, 프랑스, 영국, 일본, 브라질 등 전 세계 거점에서 개최

  - 올해 한류박람회는 중국 2~3선 도시 내수시장 진출 모멘텀 마련을 위해 한류를 활용한 고급 소비재 및 서비스, 콘텐츠 시장 선점을 위해 추진됐으며, 중국 내륙시장의 거점 충칭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한류 문화와 비즈니스 연계 박람회로 개최하게 됐음.

 

 ○ 특히 충칭은 중국 서부대개발 정책추진의 전략적 요충지로, 지리적으로도 동서를 잇는 중요한 위치에 있어서 내륙시장 진출을 위한 관문이 되는 중요한 거점으로 손꼽히기 때문에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이 필요한 중소기업에는 최적의 개최지로 평가받고 있음.

 

□ 한류 콘텐츠와 서비스·소비재 융합마케팅 추진

 

 ○ ‘소비재·서비스 수출’과 ‘한류 콘텐츠 마케팅’ 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접점 마련

  - 한류박람회는 한국 대중문화를 향한 해외 열풍을 한국의 중소기업의 상품과 브랜드 마케팅에 연계해 기업과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문화-산업 간 융·복합 박람회’임.

 

 ○ 한국 문화콘텐츠, 한류스타라는 매개체를 통해 좀 더 쉽게 상대국 소비자에게 우리 상품을 알리고, 시장진출(수출과 구매)로까지 이어지도록 기업과 소비자에게 물리적 플랫폼을 제공

 

 ○ 최근 수출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류 확산에 따른 한류 콘텐츠(드라마 등)와 한류 기반 소비재 수출(16년 1/4분기 중국 내 화장품 수출 13% 상승)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이에 한류 마케팅의 필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음.

 

□ 한-중 FTA 체결 후 중국 시장개방에 대한 기대감 증폭

 

  이번 한류상품박람회는 한중 FTA 발효로 개방된 중국 2, 3선 지역을 거점으로 중국 내 경제 한류라는 ‘제2의 한류’ 확산과 ‘소비재 및 서비스·콘텐츠 수출 촉진’을 목표로 추진됐으며, 우수 중소기업들이 ‘한류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했음.

 

 ○ 한중 FTA 발효 후 FTA 수혜품목인 소비재 및 콘텐츠, 서비스 분야의 중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현지에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한류를 연계해 소비재, 서비스 및 콘텐츠 마케팅 지원 플랫폼을 구축고자 함. 대중 수출이 전반적으로 부진하나 화장품, 미용, 식품 등 한류 기반 소비재 수출은 상승하고 있으며, 이런 붐 조성을 통해 소비재 전반에 새로운 수출활로를 마련했음.

 

바이어와의 수출상담 및 MOU 체결 기념사진

  

 

□ 관람객들과 함께 하는 한류체험

 

 ○ 최근 전시회의 트렌드는 일방적인 보여 주기식이 아닌 관람객이 직접 제품 관련 이벤트에 참여해 그 제품에 대한 즐거운 추억을 갖게 하는 방식으로, 이는 제품에 대한 호감도 상승과 구매로 연결됨. 이번 한류박람회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한국의 앞선 영상기술을 활용한 ‘모네, 빛을 그리다’ 컨버전스 아트 체험, 3D아쿠아리움, 3D사격게임 등 체험관 구성

  - (영상기술) I사: 3D 사격게임 콘텐츠에 대한 중국 바이어의 적극적인 구매의향 및 접촉 결과 콘텐츠 납품 및 공동제작 MOU 체결

 

 ○ 순수, 제니하우스, 레이핏, 하와이짐 등 유명 한류스타들이 이용하고 있는 메이크업/PT스튜디오를 초청해 '한류스타따라잡기 메이크업 및 운동법 시연' 등 체험형 이벤트를 마련

  - (뷰티서비스) J사: 한류스타 헤어메이크업숍에 대한 결혼사진 촬영여행 패키지, 가맹점 계약 문의 및 방송사 프로그램제작 협업 제안 쇄도

 

3D 사격게임 콘텐츠 체험 및 헤어메이크업 체험

  

 

□ 참가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따뜻한 CSR 기부식

 

 ○ 우리 기업이 중국에 진출해 활발한 시장경쟁을 할 때 대다수의 중국인들은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도 높은 관심과 기대를 보임. 그런데 금번 박람회 참가기업은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자발적으로 자사의 제품을 충칭시 고아원 및 자선총회에 기부하고자 제공했음.

 

 ○ 고아원에는 아동용 영양제, 캐릭터 팬시노트, 축구용품, 캐릭터 의류, 미술교재, 구슬 퍼즐 등을, 자선총회에는 원액기, 소형가전, 화장품, 음료, 주방용품 및 현금 등을 보내 옴. 기부 물품이 수혜처 각 기관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돼 있어 단지 보여주기 위한 기부가 아니라 지역사회를 생각하고 함께 나누고자 하는 기업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음.

 

 ○ 특히, 배우 추자현, 7인조 아이돌 그룹 블락비 등 중국에서 정상급 한류스타로 활약하고 있는 스타들이 이번 박람회에 홍보대사로 참여, 사전 기자회견부터 현장 공연, 팬미팅, CSR 전달식 등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

 

홍보대사 추자현 및 블락비 CSR 기부식

  

 

 

자료원: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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