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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동복시장은 무한경쟁 중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3-08-11
  • 출처 : KOTRA
Keyword #아동복

 

중국, 아동복시장은 무한경쟁 중

- 2013년 1000억 위안 규모의 거대시장 -

- 개성 있는 디자인, 고급소재로 소비심리 자극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아동복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 아동복시장 성장 배경

  - 중국 국가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 말까지 0~16세 아동 인구가 3억8000만 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중국 총 인구의 1/4에 달함.

  - 소비수준 향상과 1자녀 정책에 따라 중국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 아동 관련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음. 이를 계기로 수많은 해외 유명 의류 브랜드가 중국 아동복시장에 진입함.

 

 ○ 중국 아동복시장 규모 및 발전 전망

  - 중국 아동복시장 규모는 2008년부터 연평균 13.6%의 증가 속도로 2013년에는 1000억 위안(163억 달러)을 돌파함.

  - 중국 아동복은 연령에 따라 영아(0~3세), 유아(4~6세), 키즈(7~12세), 청소년(13~17세)으로 나눌 수 있음. 그 중 영아, 유아복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 348억 위안(56억8000만 달러)을 초과해 아동복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영아, 유아복시장은 2015년 시장 규모가 1000억 위안(163억 달러)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아동복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바이두

 

□ 시장 경쟁 동향

 

 ○ 주요 브랜드시장 경쟁 동향

  - 현재 중국 아동복시장을 두고 글로벌 기업과 중국 기업의 점유율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임.

  - 중국 아동복 가맹 사이트 키즈넷(kidsnet)에 따르면, 2012년 9월 기준 10대 아동복 브랜드의 전체 시장 점유율은 34.32%로 2010년 시장점유율 25%였던 점을 감안하면 전체 아동복시장에서 아래 상위 10개 브랜드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음.

 

2012년 중국 아동복시장 주요 브랜드 제품

순위

브랜드

국가

이미지

아동 연령대

가격(위안)

제품 특징

1

바라바라

(巴拉巴拉)

중국

0~16세

100~300

실용적인 아동복

2

아디다스

(adidas)

독일

0~14세

300~500

스포츠 아동복

3

나이키

(Nike)

미국

8~14세

200~700

스포츠 아동복

4

파이커란디

(派克帝)

중국

3~14세

200~400

고급원단,

다채로운 디자인

5

포인포

(Paw in Paw)

한국

2~11세

200~500

귀여운 곰

캐릭터 디자인

6

안나이얼

(安奈尔)

중국

3~14세

150~400

친환경 소재

7

리잉팡

(丽婴房)

중국

0~6세

150~300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

8

수이하이얼

(水孩)

중국

2~15세

100~300

중국풍

(中)

디자인

9

스누피

(Snoopy)

미국

3~14세

200~500

스누피 캐릭터

10

이랜드키즈

(E-LAND Kids)

한국

12~17세

300~1000

아이, 청소년 타깃

 

  중국 기업 동향

  - 2002년 썬마그룹(森)이 설립한 바라바라(巴拉巴拉)는 0~16세의 아동복, 아동 신발, 액세서리를 주로 취급함. 현재, 중국 내 3000개가 넘는 지점이 있고 2012년 기준 20억5000만 위안(3억3000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중국 아동복시장 매출액 및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함.

  - 아동복 전문기업 안나이얼(安奈尔)은 3세부터 14세까지의 아동복을 타깃으로 해 중국 내 1300개가 넘는 지점을 가지고 있음. 2013년 매출액이 13억 위안(2억1000만 달러)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 외국 기업 동향

  - 2001년 아디다스와 나이키가 중국 스포츠 아동복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2012년 중국 아동복시장 점유율이 각각 2위, 3위를 기록함.

  - 일본의 아동복 브랜드 Dream Babys는 중국 숑펑(雄)그룹과 합자를 통해 중국에 진출함.

  - 구찌(Gucci)、버버리(Burberry)、디올(Dior)、매카트니(McCartney) 등 국제 명품 브랜드도 중국에 진출해 고급 아동복시장을 두고 경쟁 중임.

 

 ○ 한국 기업 동향

  - 2012년 중국 아동복 10대 브랜드에 속하는 포인포(Paw in Paw), 이랜드키즈(E-Land Kids)는 일찍이 아동복 마켓을 선점하며 현재 400~5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600개 이상까지 확대할 계획

  - 한국 유아용품 전문기업 리오부라보(RIOBRAVO)는 2007년 10월 중국 아동복시장에 진출했으며 친환경 원단으로 제작한 아동복으로 중국에서 인기를 얻음.

 

□ 아동복 백화점 판매원과 인터뷰(현지 직원 지점 방문 인터뷰)

 

Q: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아동복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한국 아동복은 디자인이 예쁘고 친환경 소재를 많이 쓰는 편이라 고객들이 더 안심하고 구매한다.

 

Q: 한국 아동복 제품에 대해 아쉬운 점은?

A: 다른 브랜드 제품보다 가격이 비싼 편이다. 그리고 2, 3선 도시에는 별로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주요 도시를 제외한 2, 3선 도시 아동복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을 접할 기회가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

 

□ 한국 기업 진출 방안

 

  다양한 판매 경로 확보

  - 한국 아동복 제품은 주로 대형백화점에 입점해 판매하기 때문에 주요 도시를 제외하곤 한국 제품을 찾아보기가 힘든 실정임.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유통채널을 이용해 2, 3선 도시를 공략해야 함.

  -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의 제품은 중국 진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중국 유명 기업과 합자하거나 OEM 등의 협력 체제를 맺어 진출하는 것을 추천함.

 

  시장 세분화를 통한 브랜드 포지셔닝

  - 아동복시장은 성인 의류시장과는 달리 연령대별로 선호 디자인 및 소재가 천차만별임.

  - 연령대와 구입 고객층 분석, 지역별 특성을 감안한 시장 세분화를 통한 타깃 선정과 브랜드 포지셔닝 필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친환경, 기능성 소재 활용

  - 중국 키즈넷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동복 구매 시 가격과 더불어 디자인과 소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통적인 강세 분야인 캐릭터 디자인과 더불어 최근에는 내추럴하고 심플하며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디테일이 중국 아동복시장의 새로운 추세가 되고 있음.

  - 고급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기능성,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고급화 전략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자료원: 국가통계청(统计局), 중상정보사이트(中商情), 바이두(百度)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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