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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실리콘밸리 기업들 소셜 플랫폼으로 급격 진화중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예린
  • 2012-06-15
  • 출처 : KOTRA

 

실리콘밸리 기업들 소셜 플랫폼으로 급격 진화 중

-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도입 중 -

 

 

 

한창 성장세인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모바일 서비스와 Facebook, Twitter 등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결합을 기업 내부 운영에 적용하면 어떨까. 새로 뜨는 Enterprise Social Platform이 그 한 예임. 한창 부상 중인 소셜 미디어의 진취성, 커뮤니케이션, 협력 기능 통합 플랫폼으로 업무의 효율성, 기업 내 혁명적 변화를 일으키는데 도움이 될 유망한 사업으로 지적됨.

주: 'Social Software'는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 전산망 포함 여러 플랫폼을 기업적 활용 측면을 위해 통합한 소프트웨어

 

 o  소셜 플랫폼의 시초 ‘Web 2.0’ 바탕 제작으로 Web 2.0가 포함한 microblogging, 아이디어 애플리케이션, RSS, 태그, wiki 기능 기반으로 직원들끼리의 정보 공유, 교류, 부서 간 연락 활성화에 도움

 

 o  2010년 전 세계 소셜 플랫폼 시장규모는 5억110만 달러, 총 성장률은 31.9%로 인스턴트 메시징, 이메일을 비롯한 다른 기업용 소프트웨어 대비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보여줌.

 

□ Social Collaboration으로 제품의 빠른 시장 진출, 정보와 전문 지식의 빠른 접속으로 업무 생산성 증가

 

 o  직원들 간의 의사 소통을 신속화, 콘텐츠와 전문 지식에 빠르게 접속해 조직 내 마찰을 최소화함으로써 제품 시장 진출이 앞당겨짐.

     

 o  개방적 공유 메커니즘, 클라우드의 진화, 모바일 브라우저의 접속이 쉬워지면서 새로운 판매 커뮤니티의 생성으로 전문 지식 관련 자문, 판매 전략의 공유가 매출 증가에 기여

     

 o  데이터의 효율적 매니지먼트로 하루 수 백가지의 프로필, 사진 데이터가 업로드되는 블로그 등 각 전문분야 지식의 효율적 매니지먼트로 전문조사기관

  -  Forrester에 의하면 기업 소프트웨어 사용 후 평균 업무시간의 50%가 절약된 것으로 조사

 

□ 미국 내 Social Software 제공업체로는 대표기업 Microsoft, IBM, Jive를 13개 업체가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최근 Oracle 역시 관련 서비스를 출시

     

 o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공통적 목적은 체계적으로 조직화 되지 않은 지식을 의미있는 전략, 지식으로 재생산이 주된 목적

     

 o  현재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업무 애플리케이션의 분열, 자유롭지 못한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을 모바일, 클라우드 기반 등의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으로 업무 효율성 증대에 활용하겠다는 취지

  - 실제 소셜 플랫폼 사용 기업의 90%가 데이터 활용도, 저가 운영, 증가한 수익 등 주목할 만한 가치 창출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조사됨.

 

 o  개방적인 플랫폼, 보다 자유화·개인화된 서비스, 쉽고 편리한 정보 공유로 궁극적으로 투명한 기업 운영 기대

 

2008~2010 기업별 소셜 플랫폼 관련 수익과 성장률

출처 Gartner

 

□ IBM Connection: 프로페셔널 간의 관계 형성·관리로 투명성, 신속성 강조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o  프로페셔널 네트워크의 효율적 사용으로 빠른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동과 유동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올바른 의사결정의 신속화

 

 o 이 밖에도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통합, 직원들 프로필, Forum, Social Analystics, Bookmark 등의 다양한 기능을 포함

 

□ Oracle Enterprise Social Platform: 기업들의 ‘big data’ 관리를 위한 솔루션

     

 o  바로 얼마 전 Oracle이 공개한 ‘Enterprise Social Platform’은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과 기업용 소셜 서비스

 

 o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

  - Oracle Cloud Platform: 소비자 개인 주문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관리, 개발 서비스

  - Oracle Cloud Application: 클라우드 상의 기업형 애플리케이션의 광대한 영역 제공으로 소셜·모바일 향상된 기능, 쉬운 설치, 환경 설치, 조직 관리 서비스 제공

  - Oracle Cloud Social: 현재 존재하는 플랫폼 중 가장 큰 규모의 기업 소셜 플랫폼. 여러 소셜 미디어의 사용으로  다각도에서의 소비자에게 접근해 보다 포괄적 소셜 마케팅·서비스 제공 가능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Social Software·Collaboration의 진화 구도

    

출처: Gartner

 

□ 이외에도 다양한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발 빠른 움직임으로 많은 기업들이 소셜 플랫폼으로 눈을 돌림. 더 많은 기업들이 시스템을 도입할 것임.

     

 o  Salesforce.com은 자사 소셜 마케팅 기술 Buddy Media의 접목으로 기업과 소비자의 소통 완화, 제품 통찰력, 광고, 출판에 기여함. 현재 플랫폼 사용 기업으로는 L’Oreal, Mattel, Ford 등에 서비스 제공 중

     

 o 포함되는 서비스로는 데이터베이스 보존, Java 애플리케이션 개발·관리, 애플리케이션의 공동 작업, cross-platform  native 및 HTML5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축 서비스 등 플랫폼에서의 서류 공유, 업무 협력 등이 있음.

 

□ 평가와 의의

     

 o  소셜 플랫폼의 광범위하고 역동적인 진화 특성 덕분에 많은 업체들이 시스템 도입으로 보다 많은 소비자를 확보함으로써 기업 마인드 셰어(소비자의 지명도),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됨.

     

 o  Enterprise Social Platform 사업은 Collaborative Application(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징, 컨퍼런스 콜 등을 포함)의 일부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여 몇몇 대학들의 설문조사 결과 향후 가장 기대가 높은 산업으로 꼽히기도 함.

  - 오늘날 기업들의 업무 작업이 예전보다 다양해지고 이동의 증가, 지역적으로 많이 분산돼 그에 맞는 언제  어디서든지 접속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됨.

     

 o 이전 시스템보다 사용하기 편리하고 저렴한 기기도 속속 출시 중으로 향후 사용 빈도 수 또한 상승세로 다양한 기업들이 관심을 가진 산업

  - 향후 내부 직원과 외부 고객, 협력업체들과의 소통 등 체계있는 운영에 주력으로 플랫폼의 효율적 운영에 힘써야 할 것

 

 o 일부 기업들의 경우 사내 보안문제로 외부 이메일이나 직원 개별 소셜 활동을 독려하기보다는 기업-직원-고객-협력사를 아우르는 closed 소셜플랫폼도 구축하는 등 기업별로 모바일과 소셜 도구로 활용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도 등장 기대

     

 

자료원 Gartner, Forrester Consulting, IBM Software Services White Paper, IDC 등 실리콘밸리 무역관 보유 자료 및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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