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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페이스북 브랜드마케팅으로 활용 활발
- 경제·무역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허진원
- 2012-06-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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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페이스북 브랜드마케팅으로 활용 활발
- Facebook, Friendster, multiply, LinkedIn 등 중 페이스북 단연 선두 –
- 기업홍보, 신제품 홍보 등의 수단으로 활용 증가세 -
□ 소셜네트워킹 사이트 인기, 페이스북 단연 선두
ㅇ Facebook, youtube, blogger, Twitter, multiply, Friendster, Tumblr, Flickr, LinkedIn 등 많은 소셜네트워킹 사이트가 인기가 있으며 이를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도 활발히 활용함.
- 필리핀인은 편리성, 접근성, 비용 등 3가지 이유로 소셜네트워킹을 통해 친구나 가족과 메일을 교환하거나 대화창구로 활용함.
- 필리핀의 주요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로 Facebook, Friendster, multiply, LinkedIn 등을 들 수 있으나 Facebook 사용빈도가 압도적으로 많음.
필리핀 주요 소셜네트워킹 사이트
●facebook.com ●friendster.com ●multiply.com ●linkedin.com
자료원: Google Trends
□ 페이스북 이용자 2700만 명으로 전 세계 8위, 아시아 3위 기록
ㅇ 지난 6개월 동안 필리핀 페이스북 가입자는 약 2700만 명으로 전 세계 8위, 아시아 3위를 기록했음. 인터넷 이용자의 페이스북 가입자 비율은 91.3%로 비율로 볼 경우 전 세계 1위
- 필리핀 TOP5 브랜드 페이스북 팬페이지로는 Nescafé Philippines, Smart Communications, Inc., Starbucks Philippines 등을 들 수 있으며, 페이스북을 통해 기업 홍보, 신제품에 대한 팬들의견을 수렴하거나 설문 조사 등의 수단으로 주로 활용함.
TOP 5 브랜드 Facebook Fan Pages
브랜드명
홈페이지
이용자(명)
Nescafé Philippines
http://www.facebook.com/nescafe.ph
1,611,047
Smart Communications, Inc.
http://www.facebook.com/SmartCommunications
1,196,442
Starbucks Philippines
http://www.facebook.com/StarbucksPhilippines
1,141,704
Hair Experts
http://www.facebook.com/hairexperts
1,086,908
Axe Philippines
http://www.facebook.com/axephilippines
699,617
자료원: www.socialbakers.com, 2012.6월4일 현재
□ 인터넷 사용자, 전체 인구의 29%로 2900만 명
ㅇ 필리핀의 2011년 인터넷 사용자는 전체인구의 29%에 해당하는 2900만 명으로 아시아 국가 중 7위를 기록함. 아시아 전체 이용자 중에는 2.9% 차지
ㅇ 컴퓨터 보급률은 10% 미만으로 인터넷 사용자들은 주로 인터넷카페를 통해 사용함.
- 인터넷카페를 이용, 컴퓨터를 임차해 사용함으로써 컴퓨터 구입비용이나 인터넷 가입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비용도 저렴해 인기
- 2010년 기준,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는 880만 명에 달했고 2011년에는 1200만 명으로 추정됨.
□ 시사점과 전망
ㅇ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소셜네트워킹의 급부상으로 이를 이용해 기업홍보, 제품홍보 등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하며 비교적 경제적이고 편리한 방법으로 많은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ㅇ 필리핀 진출에 관심을 가진 한국기업도 현지진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하나의 방법임. LG나 현대자동차 등은 필리핀 팬 페이지를 오픈·활용함.
자료원: WIKI, SOCIALBAKERS, INTERNET WORLD STAT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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