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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수입 분유 가격에 울상짓는 중국 엄마들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2-06-01
  • 출처 : KOTRA

 

中, 수입분유 가격에 울상짓는 중국 엄마들

- 중국 소비자 원산지보다 배로 비싼 수입분유 구매 -

- 수입 브랜드 경쟁업체들 중국 진출 본격화 -

 

 

 

□ 중국 분유시장

     

 ○ 잘 팔리는 분유 10개 중 6개는 수입 브랜드가 차지

  - 중국식품수출협회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이래로 분유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임.

  - 2009년 31만톤으로 2008년 14만톤 대비 121%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2010년 48만톤, 2011년 65만톤으로 꾸준한 증가 추세를 나타냄.

  - 중국투자고문이 발표한 '2009~2012년 중국 분유 시장 투자 분석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Enfamil(美臣) 분유가 전체 분유시장에서 25%, 호주의 Wyeth(惠氏)가 20%, 네덜란드의 Dumex(多美滋)가 12%를 차지함. 이 세 브랜드가 중국 분유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함. 2011년 20개 품종의 수입 분유가 중국 시장에 진출했는데 그 중 절반 이상이 유럽 브랜드임.

 

 ○ 수입 분유 가격, 중국 국내에서 매년 상승세

  - 중국 대륙에서의 수입 분유 가격은 홍콩에서 판매되는 수입 분유 가격보다 50위안 정도 높게 책정됐음.

  - 대만에서 판매하는 같은 브랜드의 수입 분유의 가격 또한 80위안 정도 높게 책정돼 중국에서 판매함.

  - 중국 광둥성 우유업체의 보고에 따르면 베트남, 태국, 한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판매하는 수입 분유의 가격은 중국보다 120~140위안 저렴하게 책정됐음. 중국의 수입 분유는 매년 상승하며 해외 원산지에서의 분유 가격 상승 폭보다 더 큼.

 

분유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중국 부모들

     

자료원: 바이두

     

□ 중국 분유 시장 내 유난히 비싼 수입 분유

 

 ○ 높은 관세율 책정에 의해 수입 분유 가격도 껑충

  - 분유 업계의 인사에 따르면 수입 분유 판매가는 수입 과정에서 10%의 관세, 10%의 세관 검역비, 17%의 증치세, 10%의 대리상 비용, 10~20%의 운송비, 20~30%의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원래 가격의 20~30%가 추가됨.

 

 ○ 원산지 가격에 비해 턱없이 비싼 수입 분유

  

            (단위: g, 위안)

국가와 지역

상표명

용량

가격

미국

(Enfamil Premium)

663

157.67

미국

雅培

(Similac)

658

157.67

미국

雀巢嘉

(네슬레)

657.7

157.67

호주

雀巢能恩

(네슬레)

900

176.6

호주

惠氏 S26

(wyeth S26)

900

182.9

호주

可瑞康

(Nutricia Karicare)

900

151.3

영국

可瑞康

(APTAMIL)

900

116.44

영국

(Nutramigen Lipil)

400

60.65

영국

惠氏

(wyeth)

900

101

홍콩

雅培皇牌心美

900

224.19

홍콩

臣安婴儿

(Enfamil Premium)

400

113.72

홍콩

雀巢能恩

(네슬레)

900

217.94

홍콩

惠氏 S26

(wyeth)

900

241.98

홍콩

美素佳

(메이수)

900

209.57

대만

惠氏 S26

(wyeth S26)

900

152.56

대만

雅培心美力

(Similac)

900

180

중국

(Enfamil Premium)

900

265

중국

惠氏 S26

(wyeth S26 )

900

248

중국

惠氏启赋

(wyeth)

900

408

중국

多美滋

(Dumex)

900

227

중국

雅培

(Similac)

900

470

중국

雅培喜康

(Similac)

900

261

중국

美素佳

(메이수)

900

248

중국

雀巢能恩

(네슬레)

900

265

자료원 : 광저우 일보

     

□ 수입 분유가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는 원인

     

  1자녀 정책’과 중국 소비자 구매 수준 향상

  - 31년째 지속하는 1 가정 1 자녀 정책으로 두얼따이(獨二代 ; 2대에 걸친 외동 자녀) 로 ‘소황제 (小皇帝) 모시기’ 열풍이 확산, 고급 수입 분유를 먹이기 시작함.

  - 중국 통계국은 중국의 총소비는 18만4000억 위안으로 전년보다 17.1% 증가했고 2015년에는 32조 위안을 넘어설 것임.

     

 ○ 중국 국내의 연이은 분유 사태

  - 중국 현지 브랜드의 2008년 ‘멜라민 분유’, 2009년 ‘대두증 분유’, 2010년 ‘성조숙증 유발 분유’, 2011년 ‘피혁 분유’등 해마다 악재가 끊이지 않자 중국인들이 현지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잃음.

  -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 이후 중국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졌고 중국에서는 멜라민 파동 때 6명의 유아가 숨지고 30만 명이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사태가 벌어짐. 이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은 수입 분유에 눈길을 돌리기 시작함.

  - 중국 브랜드의 분유사고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비쌀수록 안전하다.'(越越安全)라는 인식이 자리 잡음. 이에 따라 더 비싼 수입 분유를 소비하는 경향을 보임.

  - 경제참고보에 따르면 수입 분유의 가격 상승은 수요 증가에도 원인이 있지만, 업계의 폭리가 더 많은 기업들의 분유 수입을 부추긴다고 함.

 

□ 분유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수입 분유로 인한 결과

 

 ○ 비싼 수입 분유, 해외에서 사재기 현상

     

분유 구매를 위해 해외 원정을 떠나는 행위를 풍자한 만화

    자료원 : CHINA MARKETING

 

  - 중국 국내 분유시장에서 비싼 수입 분유가격으로 수입 분유를 직접 사기 위해 홍콩으로 원정을 떠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함. 이에 중국 정부는 한 사람 당 2통의 분유를 구입하도록 함.

  - 중국인들의 사재기 소비 행태에 홍콩 주민들은 자신이 살 분유량 마저 부족해지자 홍콩 약국들은 중국인들이 한 번에 살 수 있는 분유의 양을 3통으로 제한함.

  - 2012년 4월 15일부터 중국 정부는 해외에서 중국으로 분유를 배송할 경우 5kg을 한도로 정함. (약 6통의 분유를 담을 수 있음.)

 

 ○ 해마다 비싸지는 분유 가격

  - 2008년 멜라민 분유사건 이후로 수입 분유에 대한 수요가 커졌으며, 이에 따라 수입분유 업체들은 원료 성분 가격 상승, 관세 상승 등을 이유로 수입 분유의 가격을 올림.

 

수입분유의 가격상승표

날짜

브랜드 명

상황

2010년 1월

네슬레

원료가격 상승, 5~10% 분유가격 상승

2010년 2월

Enfamil

전 시리즈 상품 8% 가격 상승

2010년 6월

Abbott

원재료 가격 상승, 8-10% 가격 상승

2010년 6월

Dumex

포장방식 바꿈, 15% 가격 상승

2010년 8월

네슬레

우유가격 상승, 5% 가격 상승

2011년 3월

메이수

전 상품 18~31 위안 가격 상승

2011년 6월

Abbott

전 상품 평균 10% 가격 상승

2011년 7월

네슬레

포장방식 바꿈, 20위안 가격 상승

2011년 12월

Wyeth

첨가제 가격 상승, 10~15% 가격 상승

2012년 3월

Enfamil

포장방식 바꿈, 10% 가격 상승

2012년 3월

네슬레

원재료 가격 상승. 10% 가격 상승

자료원 : 광저우 일보

  

□ 비싼 수입 분유, 분유업계 업체가 밝히는 가격의 진상

 

 ○ 분유 원재료 가격의 하락세

  - 분유의 원재료인 전지분유의(WMP)의 가격이 2011년 3월 4619달러/톤으로 수입 분유 가격은 5~10% 상승함. 그 후 3개월이 지나 전지분유의 가격이 3000~4000달러/톤 사이로 형성됐지만 한번 상승한 분유의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지 않았음.

  - 2010년 대두분유의 가격이 상승한 후, 가격회복세를 보이지만 수입 분유의 가격대는 변함이 없음.

  - 농축단백질 성분 가격이 20kg당 3940달러에서 1.3%씩 하락했지만 수입 분유의 가격하락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음.

     

 ○ 수입량에 따른 관세 책정

  - 중국 해관에 따르면 중국은 2012년 1, 2월 24만2000톤의 분유를 수입, 작년 대비 28.5% 상승함. 수입 상승률에 따라 뉴질랜드산 분유 관세는 5.8%에서 10%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의 관세와 수입량은 비례관계임. 중국의 관세는 평균 5.8%를 유지하지만 관세 폭에 상관없이 수입 분유의 가격은 매해 높아짐.

  

 ○ 40~50%의 이익 수익률을 보이는 수입 분유 업체

  - 2006년부터 현재까지 수입 분유 가격 상승 폭은 15.6~16%을 기록하며 멜라민 분유 파동 이후 지속적으로 수입 분유의 가격은 상승함.

  - 광둥성 우유협회장에 따르면, 앞으로 중국에서 2~3년 후 수입 분유의 가격은 1통당 500위안을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함.

     

수입 분유 업체의 이익률

            (단위: %)

기업명

2010년 이익률

2011년 이익률

Firmus

40.2

38.3

Yaris

56.9

52.0

Ausnutria

54.8

53.2

Meadjohnson

62.3

63

Beingmate

65.1

약 65.28

자료원: 광저우 일보

 

□ 시사점

 

 ○ 저가시장 공략

  - 중국 분유 시장에서 80% 이상의 우위를 점하는 Dumex(多美滋), 네슬레(雀巢), Wyeth(惠氏) 등 수입 분유들은 높은 가격으로 고가시장에서 강세를 보였지만 최근 들어 판매 수익이 비교적 많은 중저가 시장에도 많은 관심을 보임.

  - Wyeth(惠氏)는 줄곧 캔포장 분유로 고가시장을 점유 했지만, 봉지 포장 제품을 출시해 저가 시장에 진출함.

  - Dumex(多美滋)는 3선 이하 도시의 시장진출을 위해 40위안 정도의 베이러자(樂嘉) 시리즈를 출시함.

  - 2008년 멜라민 분유사태 전에는 중국 소비자들은 한달에 평균 500위안의 분유를 소비했지만 파동 이후 평균1200위안을 소비해 수입 분유를 구매함. 중국 로컬 브랜드에 대한 불안으로 비싼 수입 분유를 구입하지만 가격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따라서 한국기업이 중국 분유 저가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봄.

     

 ○ 내수시장 확대

  - Wyeth(惠氏), Dumex(多美滋)와 같은 해외 분유 전문기업들은 중국 내 법인설립, 현지화 등의 방법으로 매출확대에 주력함. 1, 2선 도시에 수입 분유는 85%를 차지, 3, 4선 도시에 수입 분유는 30~40%를 차지하지만 5선 도시에는 중국 국내산 분유를 구매하기 때문에 더 많은 소비자 확보를 위해 3, 4, 5 선 도시에 진출망을 넓힘.

  - 중국 관세국에 의하면 수입 분유의 판매 수익은 매해 늘어난다고 보고함. 현재 3선 도시에의 진출과 중국 로컬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선두를 차지함. 美臣(Enfamil)은 현재 800여 개의 대리상이 있으며 허베이, 허난, 저장성 일대의 향촌 지역에서 중국 로컬 브랜드의 판매량을 넘어섰음.

  -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중국 지역이 넓기 때문에 공급을 넓은 지역까지 유통하기 어려움. 따라서 지역 대리상(도소매업체)에 대리영업권을 주는 형태로 대리상을 통해 유통망을 확장함. 대리상은 육아용품 전문매장, 슈퍼마켓 등으로 상품을 납품함.

     

 ○ 상품 디자인과 마케팅 유의점

  - 제품포장에 영아 사진을 사용하거나 제품이 모유와 같다고 홍보하는 행위 금지함. 눈에 잘 띄는 곳에 모유의 우월성을 명시하거나 모유수유 권장문구를 기재하도록 규정함.

  - 병원 등 의료기관에 모유대체품을 무료 또는 저가로 공급하는 행위뿐 아니라 모유대체품에 대한 모든 판촉을 금지해 생산자와 판매자가 할인, 선물 샘플 증정 및 전시회 등을 통한 마케팅을 금지함.

  - 임산부와 산모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전화, 문자메시지, 메일, 방문 등 모든 형태의 모유대체품 홍보행위를 금지함.

     

 

자료원: 바이두, 광저우 일보, CHINA MARKETING, KOTRA 광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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