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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불황에는 실버 소비층을 노려라!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2-06-01
  • 출처 : KOTRA

 

스페인, 불황에는 실버 소비층을 노려라!

- 급속한 노령화로 실버 소비층 꾸준히 확대 -

- 일정한 연금 수령으로 불황에도 구매력 유지 -

 

 

 

☐ 스페인, 세계 주요 고령국 중 하나

 

 ㅇ 전체 국민 중 65세 이상 인구가 17.4%에 달하는 스페인은 세계 4위의 고령국가로 지난 10년간 노인층이 꾸준히 증가함. 2012년에는 800만 명 이상의 노인인구가 집계돼 이미 고령사회로 진입한 것으로 확인됨.

  - 스페인 통계청(INE)의 전망에 따르면, 스페인 내 고령인구(65세 이상)는 앞으로 점진적으로 증가해 2050년에는 현재의 두 배에 달하는 약 163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함.

  - 따라서 이미 유럽, 미국, 일본 등에서 유망 산업으로 떠오르는 실버산업은 기대수명 연장에 따라 스페인 내에서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탄탄한 구매력을 가진 실버계층의 소비를 겨냥한 다양한 상품들이 시장 내 선보여짐.

 

스페인 65세 이상 인구 변화 추이

                                                                                             (단위: 천명)

    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ㅇ 현 스페인 노인층, 가장 축복받은 실버세대로 막강한 구매력 보유

  - 2차 세계전쟁 중 중립국이었던 스페인은 타 유럽 국가에 비해 전쟁으로 인한 타격이 크지 않았으며 특히 1986년 EU 가입 이후 높은 경제적 진보를 실현함과 동시에 건설업 호황을 누리며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이룸.

  - 이러한 이유로 스페인 국민은 국가의 산업적, 경제적 신장과 걸음을 같이한 뒤 넉넉한 연금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노년을 맞이하게 된 현 스페인 실버계층을 이른바 ‘축복받은 세대’ 라 일컬음. 즉, 65세 이상 스페인 고령 인구의 평균 연간 공공연금은 최저 8486유로, 최대 4만 유로('13)로 스페인 내 평균 연봉인 2만 2790유로('10)와 비교할 때 적지 않은 금액이라 할 수 있으며, 여기에 노인층에 대한 정부의 각종 지원과 혜택이 더해져 실버계층의 안정적인 구매력이 유지됨.

 

 ㅇ 따라서 경기 침체에 따른 내수 감소로 일반 소비자층의 구매력이 위축된 현 시점에서, 안정적인 경제력을 보유한 실버세대 공략이 불황을 이기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임.

  - 과거 자녀의 용돈을 받으며 사는 피부양자의 소극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풍족한 연금과 함께 당당한 소비계층으로 자리매김한 스페인 실버계층은 치장하는 것에 돈을 아끼지 않으며 더 여유롭고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자기 투자 면에서도 과감한 편임.

  - 따라서 노년 계층의 심리와 생활방식을 잘 파악하고 편의성까지 고려한 상품들이 실버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것으로 파악됨.

 

☐ 스페인에서 잘 팔리는 실버상품은?

 

 ㅇ 현재 스페인 시장에서는 온·오프라인 전방위에 걸쳐 노인용 전문 상품이 소개되며 품목은 미용제품에서 IT기기까지 다양함.

 

 ㅇ 각종 기능성 미용 제품

  - ‘젊음’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노화와 탈모 방지, 주름개선 기능 등을 보유한 기능성 미용 제품들의 출시와 개발이 계속됨.

 

 ㅇ 편의성을 고려한 각종 전자기기

  - 노안으로 시력이 감소되기 쉬운 노인들을 고려한 큰 글씨 자판과 함께 전화, 시간 등 필요한 기능만을 장착하고 불필요한 기능을 없애 노인계층의 편의를 만족시켜 인기를 끌었던 효도폰은 현재에도 꾸준한 판매고를 올림.

 

 ㅇ 누구보다도 건강관리가 중요한 세대, 건강 관리 관련 상품

  - 자녀들이 부모의 약 복용시간을 등과 같은 건강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메디컬 스케쥴러' 등과 건강관련 앱이 시장 내 선보여지기 시작

  - 노화로 신체 각 기관의 기능이 더뎌지는 노인들을 위한 신진대사기능 촉진 제품 등 다양한 건강보조 식품 등이 변함없는 인기를 구가

 

노인용 주요 상품 현황

            (단위: 유로)

품목명

사진

제조사

가격

참고사항

염색약

LOGONA KOSMETIK

11.50

 탈모 방지 기능 보유  

기능성 화장품

CATTIER-PARIS

38.99

주름개선과 완화

효도폰

2020 MOBILE GROUP

129

단순 자판

건강관리 앱

MIMVI HEALTH

무료

건강데이터 관리

넘어짐 방지 용품

PRESTOBAR

53.72

욕실과 변기 지지대

기능성 신발

SANITIZED

30

미끄럼 방지 기능

고정식 운동기구

TECNOVITA

129

칼로리 측정 및 운동량 확인 가능

건강 보조 식품

CENTRUM

250

종합 건강 보조 식품

  자료원: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조사

 

☐ 전망과 시사점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스페인은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관계로 불황에도 앞으로 실버시장 내 수요와 지출이 꾸준히 늘어날 것임.

  - 따라서 탄탄한 소비력을 지닌 실버층의 심리와 요구를 잘 파악해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투자하는 데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될 것임.

 

 ○ 우리 기업의 경우, 이미 타 기업에 의해 시장 내에 소개돼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분야보다는 신기능이나 고급화 등을 앞세워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상품 개발과 판매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

 

 

자료원: 현지 언론 및 관련 업계 종사자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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