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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유통업체들 생존 위해 실리콘 밸리로 향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2-05-24
  • 출처 : KOTRA

 

美, 유통업체들 생존 위해 실리콘 밸리로 향한다

- 소매업의 경쟁력은 IT 기술 –

 

 

 

□ 미국 유통업체 경쟁력 확보를 위해 IT 기술 도입 활발

 

 ○ 미국 소매유통산업 환경 변화

  - 소매 유통산업은 지난 1980년대 바코드를 이용한 제품 스캔 시스템 도입 이후 가장 변화가 큰 패러다임에 변화에 직면함.

  - 유통업체들은 지난 수십년간 소매 뉴욕 등과 같이 소비자들이 밀집된 대도시 위주로 매장을 개점했고, 그 다음은 세계 인구가 밀집된 세계 주요 도시에 진출해 시장확대를 추진했으며 최근까지 유통업체 경쟁은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고객을 끌어들여 매출을 확대하는 마케팅 전략이 주를 이룸.

  - 그러나 최근들어 소매 유통업체들은 새로운 산업환경에 직면함. 온라인 시장 확대와 모바일 기기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경쟁적으로 IT 기술을 도입하거나 개발해 필수요건이 되며 이것이 유통업체의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잣대가 됨.

  - 이제 모바일 앱, 온라인 마케팅, 소셜 미디어는 유통업체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마케팅 수단으로 확실히 자리잡았고 소비자들은 매일 웹사이트, 모바일, 소셜 미디어, 매장 등 다수 채널을 활용해 최고 효율적인 구매가 이젠 생활화됐음.

 

 ○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의 QR 코드 스캔 급증

  -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자세한 제품 정보를 얻기 위해 QR를 검색하며 지난 2012년1분기 QR 코드 스캔은 전년동기대비 약 157% 급증했음.

  - QR코드 스캔은 25~34세가 가장 높은 35% 비중을 차지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함.

  - QR 코드를 스캔한 사람들 중 57%가 전자 제품 유통 매장에서 스캔했으며 할인 매장에서 31%, 식료품 매장에서 26%가 스캔한 것으로 집계됐음.

 

QR 코드 스캔 현황

자료원 : ScanLife

 

 ○ 실리콘밸리로 향하는 유통업체들

  - 소매 유통업체들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사 고객에 맞는 최적의 디지털 IT 툴(Tool)을 확보하는 것으로 미국 소매 유통업체들의 관심은 IT 산업의 중심지이며 주요 IT 기업이 밀집한 캘리포나아 주 실리콘 밸리로 향함.

  - 소매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경쟁 구조 변화와 온라인 판매 확대에 대비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임. 대표적인 소매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지난해 혁신적인 전자상거래 확대를 위해 실리콘 밸리에 연구소를 설립했고 문구류 유통업체인 스테이플스(Staples)는 동부의 실리콘 밸리이며 구글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가 입주한 IT 클러스터인 매사추세츠 지역에 전자상거래 연구소를 개설했음.

  - U.S. News가 선정 발표한 가장 고객과 연결된 업체 유통업체 리스트에 따르면 월마트, 노드스트롬, 로우스, 스타벅스가 선정됐으며 이들 업체들은 지난 몇 년간 고객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전자상거래와 모바일솔루션 등에 대규모 IT 투자를 실시함.

 

 ○ 유통업체들 IT 기술 개발과 도입에 적극 투자

  - 매장을 보유한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매출 규모가 증가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해 쇼핑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사업 전략을 준비하고 IT 투자 확대를 통한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직접 경쟁에 나섰음.

  - 최대 온라인 판매 업체인 아마존과 이베이는 이젠 세계 최대 매장을 보유한 월마트나 메이시 백화점과 생존을 위한 직접적인 경쟁을 펼침.

  - 하드웨어와 주택 개보수 제품을 판매하는 로우스는 소비자 입장에서 자사의 웹사이트나 온라인 매장을 접속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판매 직원과 매니저에 애플사의 4만2000대의 iPhone과 1725대의 iPad를 지급해 고객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했음.

  - 111년 역사를 자랑하는 노드스트롬은 온라인 매장 재구축에 올해 1억400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며 스타벅스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해 결제하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설치해 선도적인 위치를 점함.

  - 지난 몇 년간 소매 유통산업은 IT 기술 투자에 가장 인색한 산업 중 하나였으나 최근 들어 최신 IT 기술을 빠르게 채용하며 새로운 기술 발전을 자극하는 분야로 거듭남.

  - 시장조사 기업인 IDC사에 따르면 미국 소매 유통업체들의 IT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관련 지출은 2011년 313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2년에는 전년대비 약 4% 증가한 328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특히 소프트웨어 관련 지출은 전년동기대비 약 6%로 크게 성장할 것임.

 ○ 소매 유통매장은 온라인 판매업체의 쇼룸 역할

  - 소비자들은 제품 정보나 가격은 인터넷에서 검색해 입수하고 매장에 들러 실제 제품을 테스트하고 실제 구매는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트렌드가 더욱 늘어남. 이러한 소비자들의 증가로 Best Buy와 같은 대형 유통 업체의 매출액은 줄어들어 미 전역 50개 매장 폐점을 발표함.

  - 소매 유통업체들이 혁신적인 판매 방법으로 성공한 애플사 매장을 밴치마킹해 새로운 매장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방법 개발 등을 추진함. 대표적인 업체로 110년 전통의 JC Penney는 애플사 출신 CEO를 새로 영입하고 매장 혁신과 판매방법 변화에 적극 나섬.

  - 반면, 아마존은 매장을 보유한 소매 유통업체들이 온라인 거래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이에 대비하기 위해 소매 매장 개점을 추진함.

 

□ 미국 소매 유통업체들 신기술 개발과 도입 사례

 

 ○ 메이시스(Macy’s)

  - 디지털 마네킹은 대형 모니터를 이용해 날씨나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옷을 갈아 입고 소비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옷을 마네킹에 갈아 입힐 수 있어 자신이 직접 입어보기 전에 옷의 느낌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소비자들의 모바일 기기에 페이스북, 구글 등의 다양한 웹사이트를 통해 바겐 세일 등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함.

  - 모바일 기기와 온라인을 통해 가격 비교가 생활화된 새로운 세대들을 위해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강화하고 매장에서 보석류 판매 활성화를 위해 태블릿 PC를 활용해 제품 검색과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함.

 

디지털 마네킹

자료원: www.youtube.com

 

□ 시사점

 

 ○ 유통산업 환경 급변, IT 기술이 경쟁력 좌우

  - 현재 유통업체 고객들은 과거 세대들이 경험하지 못한 쇼핑 환경에서 살고 있음. 온라인 상에서 제품 평가와 가격을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살아가며 아주 변덕스럽고 특정 매장을 선호하는 충성고객이 점차 사라져감.

  - 소매 유통업체들은 새로운 IT기술 도입과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으면 고객들을 순식간에 경쟁 업체와 온라인 업체에 빼앗길 것임.

  - 과거 변화를 주도해 온 대형 할인 유통업체들은 IT 기술 접목과 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도전과 트렌드에 직면해 경쟁 우위를 점하고 소비자들은 유인하기 위해 다양한 IT기술과 아이디어를 도입함.

 

 ○ 유통산업의 IT 투자와 도입 확대에 따라 IT 시장 다변화

  - 컴퓨터에서 시작된 IT 시장은 모바일 통신 기기 산업으로 확대됐고 온라인으로 확대돼 최근에는 소셜 네트워크 시장까지 발전됐음. 최근 IT 산업은 컴퓨터, 모바일기기, 온라인이 융합돼 소매 유통 산업에 까지 막대한 영향을 끼침.

  - 소매유통시장에서 IT 산업의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경쟁적으로 다양한 IT 기술이 도입, 개발돼 IT 시장이 적용 분야가 더욱 확대됨.

  - 유통업체들은 단순히 전자상거래를 비중을 강화하고 모바일 기기 사용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기술에서 벗어나 IT 기술을 활용해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새로운 콘셉트 매장을 개설하고 디지털 마네킹 등을 개발함.

  - IT 산업이 소매 유통 산업에까지 확산됨에 따라 쇼핑의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과 앱이 출시되고 시장이 확대돼 한국 IT 산업도 소매 유통 관련 기술을 개발해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함.

  - 또한 최근 한국 의류 온라인 전문 판매 업체들 중에서 미국 현지 시장을 겨냥해 영문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개설해 판매에 나서는 업체들이 점차 늘어나나 아직도 미국 현지에 맞지 않게 과도한 그래픽이나 플래시 기능을 사용해 웹페이지가 잘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음.

 

 

자료원: www.youtube.com, ScanLife, The Wall Street Journal, Retail News, National Retail Federation,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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