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FMCG 시장 선두기업, 네슬레 인디아 성공 요인 분석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리
  • 2012-05-19
  • 출처 : KOTRA

 

인도 FMCG 시장 선두기업, 네슬레 인디아 성공 요인 분석

- 적극적인 확장정책과 로컬 원자재 공급 농부들과의 긴밀한 관계형성 -

- 영양, 건강, 웰빙이라는 핵심가치 실현을 통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제고 -

 

 

 

□ 네슬레 인디아 사업현황

 

 ○ 네슬레 인디아는 인도 FMCG 시장의 선두기업으로 직원 수는 3000명이 넘고 매출은 4억9700만 달러임.

  - 네슬레 인디아 총 수익은 유제품과 영양 45%, 음료 22%, 조리식품과 요리보조기구 18%, 초콜릿과 제과 15%로 구성됨.

 

 ○ 네슬레 인디아는 인도 현지 공장 6개 외에 전 세계 곳곳의 지사를 통해 인도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함.

 

 ○ 네슬레 인디아는 4300만 달러를 투자해 인도에서는 첫 번째, 세계적으로는 29번째 규모의 R &D 센터를 개설함.

 

□ 네슬레 인디아 회장, Antonoi Helio Waszyk만의 성공 노하우

 

 ○ 네슬레 인디아 회장이자 전무이사인 Antonoi Helio Waszyk는 폴란드 출신으로 브라질에서 성장했으며 주의의 우려에도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위해 노력함.

  - 네슬레 인디아는 꾸준히 인도 FMCG시장의 선두기업으로 자리 잡았지만 더 강력한 전략으로 기업을 빠르게 성장시킬 리더가 필요했음.

  - Waszyk는 5억 달러를 투자해 수요가 있기도 전에 선제적으로 생산량을 확장함.

  - 또한 유통망을 확대해 현재 380만 개의 매장에 공급 중임.

 

 ○ Waszyk는 한 달에 최소 한 두 번은 인도 농촌지역을 방문해 농부들과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며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함.

  - 이러한 친밀감은 우유에서 밀가루까지 모든 원재료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네슬레 인디아의 원료 공급선 확보에 큰 도움이 되며 더 좋은 조건으로의 장기계약과 가격 변동성에 대한 대비책이 될 수 있음.

  - 네슬레 인디아는 농부들과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그들의 편으로 만들기 위해 곡물 생산량을 증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도 함.

     예) 묘목 관리에 대한 상담과 조언, 수율 개선에 대한 전문 지식 공유, 품질 검사를 위해 곡물을 유럽의 실험실로 보내주는 등의 활동

 

□ ‘네슬레=프리미엄 브랜드‘ 공식 형성의 노력

 

 ○ 네슬레 인디아 제품 가격대는 보통 시장평균가의 20%를 넘으며 인도 FMCG시장에서 확고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 잡음.

  - 또한 네슬레 인디아는 할인행사를 거의 하지 않고 박리다매식 판매도 하지 않음.

  - 인도 소비자들에게 네슬레란 브랜드는 그 이름만으로 품질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주기 때문에 높은 가격대에도 구매가 끊이지 않음.

  

 ○ 네슬레 인디아는 인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스낵의 인기가 많음에도 사업라인으로 추가할 계획이 없음을 밝힘.

  - 그 이유는 스낵 사업이 네슬레 인디아가 추구하는 가치인 영양, 건강과 웰빙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임.

 

 ○ 네슬레 인디아는 기타 다양한 광고와 마케팅 전략을 통해 청소년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함.

 

 ○ 네슬레 인디아는 고품질, 안전한 식품을 시장에 내놓아 소비자들에게 장기적인 부가가치를 제공하고자 함.

 

□ 시사점

 

 ○ 인도 FMCG 시장은 소비자들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함께 성장 중임.

 

 ○ 기업은 현대 인도사람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확히 이해하고 소비자 니즈를 발 빠르게 예측할 필요가 있음.

  - 네슬레 인디아 같은 R &D 분야의 적극적인 투자가 필수적임.

  -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만이 현지인의 취향에 맞는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함.

 

 ○ 네슬레 인디아는 시장을 예측하고 과감한 확장정책과 R&D분야 투자를 통한 고품질제품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인도 FMCG시장의 확고한 선두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음.

  - 뿐만 아니라 로컬 원자재 공급 농부들과의 긴밀한 관계형성과 영양, 건강, 웰빙이라는 핵심가치 실현을 통한 지속적인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궁극적인 핵심 성공요인으로 꼽을 수 있음.

 

 

자료원:  Fortune India, Fortune 500 companies in India - Success stories,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FMCG 시장 선두기업, 네슬레 인디아 성공 요인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