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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슬레가 바라본 인도 스낵시장 전망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준환
  • 2012-12-01
  • 출처 : KOTRA

 

네슬레가 바라본 인도 스낵시장 전망

- 인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투자 -

- 2020년에 이르러 인도는 경제 대국 -

2012-12-01

뭄바이 무역관

오준환 (712349@kotra.or.kr)

 

 

 

□ 인도의 포장 식품 시장 현황

 

  인도의 포장 식품 시장은 연평균 15~20%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에 이르러 시장규모는 현재의 두배인 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임.

  - 인도 포장 식품 시장의 성장을 촉진한 것은 식품업에 종사하는 다국적기업들의 진출, 퀵-서비스 레스토랑의 증가, 도시적 삶으로의 변화 등의 이유가 있음.

 

  ASSOCHAM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85%의 부모들은 인스턴트 음식들을 선호함.

  - 특히 인도의 사회가 핵가족화 되고 경제 성장으로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간편하고 처리하기 쉬운 식품들을 선호하게 됨.

  - 또한 전통적인 느린 삶에서 도시화의 진전으로 삶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시간적 여유가 없는 도시인들의 수요 증가는 시장의 성장을 지속시킬 예정임.

 

□ Nestle, 인도 투자 멈추지 않을 것

 

  Nestle의 CEO, Paul Bulcke는 인도의 소비는 감소하고 있지만 투자를 축소하지 않을 것이라 밝힘.

  - 비록 Nestle 제품의 소비량이 줄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임.

  - 현재 구르가온에 Nestle의 첫 R &D 센터가 설립되었으며, Bulcke는 인도의 잠재수요를 희망적으로 봄.

 

네슬레의 CEO, Paul Bulcke

자료원: Google Image

 

  IMF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인도는 2020년 세계 3위에 이르는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Paul Bulcke는 그에 걸맞은 대응을 할 계획임.

 

  GSK Consumer, Nestle, Britannia는 2012년 상반기에 판매량이 2~7% 감소했는데, 이는 성장 속도가 둔화한 인도 경제와 인플레이션이 주된 원인임.

  - Nielsen, IMRB International 등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초콜렛, 비스킷, 탄산음료, 라면 등의 음식품의 판매량은 줄어든 반면에 우유, 밀 등은 판매량을 유지함.

 

  Paul Bulcke는 판매량이 줄어들었으나 新소비층을 주목하고 있음.

  - 소비자를 피라미드 구조로 분류했을 때 상위층과 하위층이 성장하고 있으며 다수의 하위층 소비자들이 가난에서 벗어나고 있음.

 

  Nestle의 주요 경쟁사로 ITC, Hindustan Unilever, Cadbury 등이 있으며 이 중 Cadbury는 인도 초콜렛 시장에서 선두적인 기업임.

  - Nestle는 Kit-Kat 초콜렛을 생산하고 있으며 과열되는 경쟁 속에서 최근 3년간 4억5000만 달러를 투자함.

 

Nestle의 Kit-Kat과 그 외 경쟁 제품

자료원: Google Images

 

□ 시사점

 

  인도 경기 침체로 비록 과자류 소비 및 판매는 감소했으나, 인도의 잠재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특히나 인도인들은 굉장히 단 초콜렛 등 스낵을 선호하나 국내 제품은 한국산 초콜렛 품질에 미치지 못함.

 

  또한 인도는 제품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격이 높게 측정된 스낵은 성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

  - Nestle의 제품 중 하나인 Maggie 라면은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에 침투하여 국민라면으로 자리매김한 사례로,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기업은 이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현재 쇼핑몰 수입 스낵류에 한국산 과자 한 봉지는 약 2000원 정도임.

  - 인도가 2020년에 이르러 경제 대국으로 성장할 것을 염두에 두어, 기업들은 원가절감을 주 목적으로한 인도 투자 및 수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conomic Times,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분석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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