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덴마크의 도시 마케팅 사업 `Wonderful Copenhagen`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2-05-17
  • 출처 : KOTRA

 

덴마크의 도시 마케팅 사업 'Wonderful Copenhagen'

- 안데르센 동화를 모티브로 해 친근한 도시 이미지를 구축 –

- 대규모 자금 바탕으로 관광객 유치뿐만 아니라 투자유치 및 전시회 개최에도 앞장서 -

 

 

 

□ Wonderful Copenhagen의 탄생 배경 및 최근 추세

 

 ○ 1950년대의 그래픽 디자이너 Viggo Vagnby는 덴마크 코펜하겐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Wonderful Copenhagen 포스터를 제작했고, 이를 시작으로 코펜하겐을 세계적으로 홍보하는 사업이 진행됨.

 

자료원: Wonderful Copenhagen 웹페이지

 

 ○ 코펜하겐 시청사를 배경으로 한 이 포스터는 오리들이 거리를 안전하게 지나가도록 길을 내어주는 경찰과 시민들을 그려냈으며, 이는 친절하고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는 코펜하겐 시민을 상징함.

 

 ○ 또한 안데르센 동화 중 ‘미운 오리새끼’의 등장 캐릭터를 포스터에 삽입함으로써 덴마크 사람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동화작가 안데르센을 통해 덴마크 국민의 주체성 또한 구축함.

  

 ○ 최근에는 시골 마을같이 친근한 분위기(Local/Village)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로서의 위상(Global) 또한 갖춘 코펜하겐을 알리기 위해 “Global and Local Copenhagen”, “The Global Village Copenhagen” 문구를 같이 사용함.

 

자료원: Wonderful Copenhagen 웹페이지

 

 ○ 현재 Wonderful Copenhagen의 로고에는 안데르센 동화의 주인공인 인어공주의 실루엣이 사용되는데, 이는 안데르센 작품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는 것을 알릴 뿐만 아니라 덴마크 사람들이 그의 작품들을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하는지를 증명함.

 

□ Wonderful Copenhagen의 경제적 가치

 

 ○ Wonderful Copenhagen은 매년 1억6000만 덴마크 크로네 이상의 기금을 받아 운영되고, 기금은 주로 관광 수입 및 국가 지원에서 나오며 2011년 한 해 사용된 운영 기금은 약 2000만 유로였음.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

 

 ○ Wonderful Copenhagen의 주요 사업은 관광객 유치임. 이를 위해 75명의 정규직원 및 25명의 비정규 인력을 고용하며 약 250개의 기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 2010년 한 해 관광객 유치로 발생한 매출액은 약 290억 덴마크 크로네였음.

   

 ○ Wonderful Copenhagen은 그 밖에도 투자 유치, 전시회 개최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앞장서고 있음.

  - Wonderful Copenhagen은 올해 유럽 풍력발전연합이 주최하는 유럽 최대 풍력발전전시회(EWEA 2012)를 코펜하겐에서 개최하는데 기여하는 등 큰 성과를 내고 있음.

 

 ○ Wonderful Copenhagen은 Visit North Seeland, Copenhagen Cooking, WOMEX, Brand Copenhagen, BIKE City, Cruise Baltic, Cruise Copenhagen, Congress Guarantee Association, Meeting place, CPH GWA and Best Cities 등 다양한 단체를 산하에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 정치 인사 및 언론 단체들과 네트워크를 맺고 코펜하겐을 홍보하는데 앞장섬.

 

□ 시사점

 

 ○ 덴마크 코펜하겐은 'Wonderful Copenhagen'이라는 체계적인 조직을 통해 코펜하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세계적으로 도시를 홍보하며 관광객 유치에 앞장섬.

 

 ○ Wonderful Copenhagen은 관광사업뿐만 아니라 도시 재정과 홍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전시회 개최 및 투자 유치에도 큰 성과를 보이며 높은 매출액 달성으로 경제적인 도움 또한 주고 있음.

  

 ○ 도시를 브랜드화하는 마케팅 사업을 관광객 유치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는 코펜하겐의 브랜드 전략이 우리 나라에 도입될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Wonderful Copenhagen, 덴마크 관광청, 덴마크 통계청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덴마크의 도시 마케팅 사업 `Wonderful Copenhagen`)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