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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비자 절대다수는 여전히 TV로 비디오 콘텐츠 감상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05-05
  • 출처 : KOTRA

 

美 소비자 절대다수는 여전히 TV로 비디오 콘텐츠 감상

- 전체 비디오 콘텐츠의 98%는 TV로 즐겨 -

- 인터넷과 모바일 플랫폼도 폭발적인 이용 증가세 보여 -

 

 

 

□ 비디오 콘텐츠 감상: TV가 절대적 1위 고수하는 가운데 인터넷과 모바일 이용 증가세

 

 ○ 하루 평균 5시간을 콘텐츠 감상에 소비

  - 리서치 업체인 닐슨리서치의 최근 ‘Cross-Platform’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은 하루 평균 5시간을 비디오 감상에 소비함.

  - 이 중 TV 플랫폼 이용시간이 전체의 98%를 차지하며 2011년 고화질 TV(HDTV)를 보유한 가정은 8020만 가구로 전년도에 비해 800만 가구 이상 증가함.

  - TV를 보는 인구는 2011년 4분기 기준 2억8440만 명으로 2010년 전년 동기 2억8930만 명보다 다소 줄었으나 2011년 4분기에 인터넷과 모바일을 보는 인구를 합한 수인 1억8090만 명보다 압도적으로 많음.

  - 이는 모바일과 인터넷 등 비디오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 이용이 확대됨에도 비디오 콘텐츠 이용에 있어 TV가 아직까지도 절대적 1위임을 보여주는 것임.

  - 또한 TV 이용 중 실시간이나 Time-Shifted(주: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로 녹화해 콘텐츠를 편한 시간에 시청할 수 있음,) 시청은 주당 33시간을 차지함.

  - 이는 주당 전체 콘텐츠 감상시간인 35시간 중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것으로 미국 소비자들은 대부분의 비디오 콘텐츠를 TV를 통해 즐김을 보여줌.

  - 한편 Time-Shifted 시청은 2011년 4분기에 1억1350만 명으로 2010년 같은 기간의 1억590만 명보다 증가했으며 2011년 1분기의 1억710만 명에 비해서도 상승함.

  - 시장전문가들은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DVR)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Time-Shifted 시청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하면서 선택적으로 시청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TV 광고의 효과는 감소한다고 언급함.

 

 ○ TV 보유 가구의 45%가 게임 콘솔 보유

  - 전체 TV 보유 가구의 45%가 게임 콘솔을 보유했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3% 증가한 것임.

  - 게임 콘솔은 블루레이 DVD를 감상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며 Netflix, Hulu, HBO Go 등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게임 콘솔을 통해 비디오 콘텐츠를 감상함.

  - 시장전문가들은 게임 콘솔이 게임뿐만 아니라 비디오 콘텐츠 보급 플랫폼으로의 기능을 수행하며 향후 더 많은 소비자들이 게임 콘솔을 이러한 목적으로 이용할 것이라고 언급함.

 

 ○ 인터넷과 모바일 플랫폼 이용 증가세

  - 빠른 인터넷과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인터넷과 모바일 플랫폼으로 비디오 콘텐츠를 감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

  - 2011년 4분기에는 1억4700만 명 이상의 소비자들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통해 비디오 콘텐츠를 감상해 2009년의 1억4100만 명보다 600만 명이 증가함.

  - 또한 모바일 플랫폼 이용자도 2010년에 비해 36% 증가함. 2011년 4분기에는 3350만 명의 스마트폰 보유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비디오 콘텐츠를 이용해 1분기의 2850만 명에 비해 상승세를 보임.

  - 전문가들은 스마트폰이 기존의 TV를 대체하지는 않겠지만 향후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비디오 콘텐츠를 접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가 주요 콘텐츠 공급 플랫폼으로 그 비중을 높일 것이라고 예상함.

 

비디오 콘텐츠 감상 플랫폼 이용 추이

    

자료원: 닐슨 보고서

 

□ 시사점

 

 ○ 비디오 콘텐츠 즐길 수 있는 플랫폼 다양해져

  - 전통적인 TV가 아직은 비디오 콘텐츠를 감상하는 제1의 플랫폼이지만 빠른 인터넷과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이용이 확대되면서 인터넷과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향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임.

  - 또한 시장전문가들은 TV 시청방식이 생방송 시청에서 녹화해 보고 싶을 때 광고를 건너뛰고 보는 Time-Shifted 시청방식으로 변화하면서 TV 광고효과도 감소할 것이라고 함.

  -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광고시장의 축이 TV에서 인터넷 및 모바일 부문, 게임 콘솔과 모바일 기기의 애플리케이션 부문으로 서서히 이동할 것이라고 전망함.

  - 따라서 미국에서 광고를 게재하려는 업체는 이같은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자사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닐슨 보고서, Investor's Business Daily, DisplaySearch, WSJ, Insight Media,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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