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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구매에 조심스러운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퍼들
  • 현장·인터뷰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유희숙
  • 2012-05-04
  • 출처 : KOTRA

 

아직은 구매에 조심스러운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퍼들

- 최근 5년간 전자상거래 증가율 50~60% -

- 향후 종합쇼핑몰보다 전문쇼핑몰 이용객 증가 전망 -

 

 

 

□ 우크라이나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ㅇ 시장조사기관인 AIU 우크라이나에 따르면, 15세 이상의 인구 중 1달에 1회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 비율이 2011년 9월 36%를 기록했고, 전체 인구 중 인터넷 사용 인구는 1430만 명으로 증가함.      

     

 ㅇ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인 GfK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총인구 중 8.5%만이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한다고 응답해 체코 53.6%, 슬로바키아 48.0%, 러시아 19.8% 등 인근 국가와 비교해 볼 때 매우 낮은 이용률을 보이며 동유럽 국가 중 뒤에서 두 번째를 기록

  - 스마트 폰 사용자 비율 또한 총 인구의 8.9%로 동유럽국가 중 최하위의 루마니아에 이어 매우 낮은 편에 속함.

                                    

 ㅇ 우크라이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4억6000만 달러 규모로 초기 성장단계

  - 최근 우크라이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4억5000만~4억6000만 달러로 약 5년 사이 50~60% 상승한 규모이며, 이 중 3억 달러는 인터넷 쇼핑몰이 차지함.

  - 등록된 인터넷 쇼핑몰은 약 5000개로 이 중 실제로 운영 중인 사이트는 1500개라 볼 수 있고 운영 중인 사이트의 70%가 기계와 가전제품을 판매함.

     

 ㅇ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퍼 트렌드

  - TNS 리서치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전자제품(18%), CD, DVD, 책(12%), 대형가전(9%), 가정용품(9%), 액세서리·의류(6%)가 많이 팔리는 것으로 조사됨.

  - 아래는 우크라이나인이 인터넷 쇼핑 시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와 점유율임.

 

(단위: %)

인터넷 사이트

점유율

Rozetka

33

Emarket.ua

17

Aukro.ua

14

Torg.ua

10

Bonprix.ua

9

Google

8

Ebay.com

7

Yandex.ua

5

Price.ua

5

Hotline.ua

4

자료원 : TNS

     

  - 우크라이나인은 온라인 구매 시 매장의 신뢰도를 가장 중요시하며 다음으로 배송 기간과 방법, 셋째가 가격인 것으로 응답함.

  - 또한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퍼의 70%는 물건 구매 시 친구 의견과 댓글로 달린 제품 사용후기를 신뢰하는 것으로 드러났음.

     

 ㅇ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은 많으나 인터넷 쇼핑에 대한 신뢰도는 낮음.

  - 또한 흥미로운 사실은 90%의 인터넷 이용자가 인터넷 쇼핑을 위해 전자상거래 홈페이지를 열고, 읽지만, 실제 주문을 완료하는 경우는 적다는 점임.

  - TNS 리서치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소비자의 13%만이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브랜드 및 상품을 신뢰하는 것으로 조사됨. 사이트에 게재된 사진, 광고와 전자 상거래 자체에 대한 낮은 신뢰도는 인터넷 구매를 저해하게 하는 커다란 요인이 됨.

  - 인플레이션과 경제 위기를 겪으며 우크라이나인들은 은행에 대한 신뢰가 크게 떨어져, 인터넷에서 결제하는 것을 믿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것이 전자상거래를 매우 꺼리고 현찰을 주고 눈으로 보고 만져 본 후 직접 구매하려는 경향을 강하게 만든 것으로 분석됨.

  - 대부분의 사이트는 약 500~2000그리브나(62.5~250달러)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을 제공함. 따라서 한 두 개의 저가 품목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에게는 배송료와 수수료를 더하면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에 비해 커다란 가격상의 이득이 없다는 것이 전반적인 소비자들의 의견임.

     

□ 시사점과 전망

     

 ㅇ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핑몰 대부분은 여러 가지 품목을 취급하는 종합상가와 비슷함. 따라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된 이후에는 한 가지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쇼핑몰(스포츠, 낚시, 건축, 유아용품 등)이 전망이 있을 것임.

       

 ㅇ 특히 우크라이나의 K-POP 팬들은 현지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인 vkontake를 통해 또는 직접 G-market 해외배송을 통해 한국의 팬시용품, 의류·액세서리 등을 구매해 국경을 넘나드는 전자상거래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음.

  -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퍼들 사이에서는 한국의 아기자기한 여권 케이스, 지갑 등이 큰 인기를 끎.

 

 ㅇ 또한 전자상거래에서 소형과 대형 가전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품목으로 나타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인터넷 쇼핑몰에 적극적인 광고를 펼치는 것도 성장하는 전자상거래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이 될 수 있을 것임.

     

 ㅇ 또한 인터넷 상거래 충성고객을 잘 관리해 기존 구매자 중 사용 후기를 작성하는 사람에 한해 상품 코멘트를 장려해 상품 정보를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임.

 

 

자료원: TNS Ukraine, GfK Ukraine, Vcene.ua, 및 무역관 자체 인터뷰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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