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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캠핑족을 잡아라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2-04-20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캠핑족을 잡아라

- 텐트와 캐러반은 이미 필수 캠핑용품으로 자리잡아 -

- 이색 캠핑용품으로 틈새시장 공략 가능 -

 

 

 

  

 

□ 네덜란드인은 캠핑족!

 

 ㅇ 캠핑을 선호하는 네덜란드인

  - Eurostat의 2008년 EU 국가 내 캠핑 조사에 따르면 네덜란드인은 전체 휴가 대비 캠핑 비율이 무려 20%로 EU 27개국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임. 슬로베니아(11.1%), 덴마크(9.1%)가 그 뒤를 이음.

 

전체 휴가 대비 캠핑비율

주: NL-네덜란드, SI-슬로베니아, DK-덴마크, CH-스위스, CZ-체코, FR-프랑스, DE-독일

자료원 : eurostat

 

  - 네덜란드인이 휴일에 쓴 돈은 지난 2010년 28억 유로로 집계됨.

  - 숙소 형태에 따라 분류할 때 캐러반이나 트레일러가 21.3%, 텐트가 4.5%, 캠퍼가 1.5%를 차지함. 호텔은 18.5%, 게스트하우스나 B &B는 1.9%로 캠핑을 선호하는 네덜란드인의 취향을 알 수 있음.

 

 ㅇ 캠핑의 인기 요인

  - 네덜란드인은 좁고 복잡한 도시생활에 지루함을 느낄 때가 많아 다른 유럽의 도시보다는 캠핑을 선호함.

  - 또한 중장년층은 여행을 많이 다녀 대부분 유럽국가를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굳이 다른 나라를 찾지 않고 자국 내 캠핑을 하는 수요가 늘어남.

  - 캠핑을 통해 온전히 가족과의 시간을 보낼 수 있어 가족을 중시하는 네덜란드인의 성향에도 맞음.

  - 또한 가족, 친척, 친구들과 텐트나 캐러반 비용을 부담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편안하게 휴가를 보낼 수 있음.

 

□ 캠핑용품의 기본, 텐트와 캐러반

 

 ㅇ 텐트

  - 합성섬유로 만든 텐트의 수입이 약 3700만 유로로 전체 캠핑용품 수입액의 약 57%를 차지함.

  - 면에서 만들어진 텐트에서 대부분 합성섬유로 만든 텐트로 트렌드가 변함.

  -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텐트는 가볍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외선에 약하기 때문에 합성섬유를 코팅하거나 면과 합성섬유를 혼합한 텐트에 대한 수요도 있음.

 

 ㅇ 캐러반(Caravan)

  - 네덜란드에는 약 50만 대의 캐러반이 있으며 매년 2만 대가 새롭게 판매됨.

  -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 캐러반을 끌고가서 캠핑을 해 화제가 될 정도로 캐러반 마니아가 많음.

  - 주로 가족끼리 휴가를 보낼 때 캐러반을 이용하며 호텔이용보다 저렴한 것으로 인식

  - 다만 요즘 젊은이들은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다른 유럽 국가로 여행하는 것을 선호해 캐러반은 더 경제적·시간적 여유가 있는 중장년층들에 인기가 있음.

 

  

출처: http://mx.thedailyherald.com, http://www.maclierop.nl

 

□ 네덜란드의 이색 캠핑용품

 

 ㅇ 망원경과 카메라

 

  

제품명: Action EX verrekijker

브랜드: Nikon

가격: 99유로

기능: 취미활동으로 새나 동물 등 자연관찰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멀리서 새를 보는데 적합하도록 만들어짐. 눈이나 안경에 딱 맞는 접안렌즈가 달려 있고 방수가 되며 삼각대를 사용할 수도 있음.

    

제품명: HD Camera Hero 2 Outdoor Edition

브랜드: GoPro

가격: 349.95유로

기능: 아웃도어용으로 특수 제작된 스포츠 카메라. 헬멧에 매달아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음. 캠핑 중 바이크스포츠를 즐길 때 사용할 수 있음.

출처: http://www.de-wit.nl/nl/action-ex-verrekijker, www.bever.nl

 

 ㅇ 모기장

 

제품명: Mosquito Headnet(black)

브랜드: Touratech(유통업체)

가격: 9.17유로

기능: 모기를 비롯한 곤충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캠핑용품. 모자와 일체형으로 돼있어 편리하게 착용가능

제품명: Maskietennet Combi box2p

브랜드: Care plus

가격: 49.95유로

기능: 가정과 호텔에서뿐만 아니라 야외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1~2인용 모기장. 내구성면에서 우수한 품질을 가짐.

출처: http://shop.touratech.nl, http://www.bever.nl

 

 ㅇ 캠핑용 시계와 GPS

 

제품명: Horloge Core Everest

브랜드: SUUNTO

가격: 259.95유로

기능: 캠핑용 시계는 야외활동을 좋아하는 네덜란드인에게 필수 용품. 시계 용도를 비롯해 고도계, 기압계, 나침반 등의 기능을 갖춘 실용적인 제품임.

제품명: GPS eTrex 30

브랜드: GARMIN

가격: 224유로

기능: GPS 기능을 통해 높이와 기압, 압력 등과 관련된 자신의 위치 정보를 손쉽게 알 수 있어 캠핑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음.

출처: http://www.bever.nl

 

□ 시사점

 

 ㅇ 네덜란드 캠핑족의 특징에 맞는 상품 고려

  - 여름휴가 때 2~3주간 캠핑을 즐기는 네덜란드인은 참신한 캠핑용품에 기꺼이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음.

  - 캠핑에 가서 다양한 취미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캠핑용품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아웃도어 상품을 소비함.

 

 ㅇ 온라인 쇼핑붐을 공략

  - 네덜란드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이 폭발적으로 성장함.

  - 캠핑용품과 아웃도어 용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에 접근해 네덜란드 캠핑용품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가능할 것임.

  - 네덜란드에서는 www.bever.nl, www.vrijbuiter.nl 와 같은 쇼핑몰이 인기를 끔.

 

 ㅇ 중국 제품이 주요 경쟁상대

  - 네덜란드 캠핑용품 수입액 중 약 60%가 중국으에서의 수입이며 시중에서 가격이 저렴한 용품을 쉽게 구할 수 있음.

  - 중국과 동남아 생산 제품과 차별되는 품질의 제품으로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

 

 

자료원: Eurostat, 네덜란드 통계청, www.bever.nl, www.vrijbuiter.nl, http://shop.touratech.nl,

www.de-wit.nl, http://mx.thedailyherald.com, http://www.maclierop.nl,

www.groenevakantiegids.nl, www.holland.com, in.reuter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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