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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방송・통신장비 시장을 분석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04-19
  • 출처 : KOTRA

 

美 방송·통신장비 시장을 분석한다

- 기술발전에 따라 제품수명 단축, 비용절감 위해 아웃소싱 많이 해 -

- NAB 전시회는 미국과 북미시장 진출의 교두보 -

 

 

 

□ 시장과 수출입 동향

 

 ○ 시장규모와 동향

  - 리서치 기관인 Barnes and Reports에 따르면 미국 내 라디오·TV 방송장비 관련 매출액 규모는 2010년 약 349억8400만 달러로 추정되는데, 이는 전년 대비 2.1% 증가한 수치임. 2009년에는 약 342억5700만 달러를 기록함.

 

US Radio·TV Equipment Industry Sales

 (단위: 백만 달러)

연도

시장 규모

2008

38,135

2009

34,257

2010

34,984

2011 예상

33,855

2012 예상

34,726

자료원: 2011 Barnes Reports: U.S. Radio and TV Broadcast Equipment Industry

 

  - 미국 방송장비산업은 향후 5년 동안 평균 0.3% 성장할 것이며 미국 국내 방송·통신장비 수요는 매년 평균 3.5%씩 증가할 것임.

  - 라디오·TV방송장비는 일반적으로 TV, 케이블 TV, 스튜디오, 통신, 송신기, 휴대용 무선기(Transceiver), 통신 안테나(Communication Antenna), GPS, 페이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RF 전력증폭기(Power Amplifier) 장치 등으로 구분됨.

  - 하위산업(Sub-industry)의 경우 원격미터링(Telemetering) 장비가 155억 달러로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라디오와 TV 커뮤니케이션 관련 장비가 125억 달러로 두번째로 높은 매출액을 기록함.

  - R &D를 비롯한 활발한 투자로 방송·통신장비의 제품 수명주기는 점차 짧아지며, 특히 IPTV나 모바일 TV 등 콘텐츠 배포 기술과 HD 콘텐츠 관련 분야가 빠르게 발전함.

  - 2010년 수입된 방송·통신장비가 국내 수요의 55%를 차지하면서 미국 방송·통신장비 시장의 개방화가 가속화됨.

 

2010년 부문별 매출추이

자료원: 2011 Barnes Reports: U.S. Radio and TV Broadcast Equipment Industry

 

 ○ 시장 특징

  - 방송·통신장비 기술개발이 빠르게 진행돼 상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되는 경향을 보임. 또한 생산비용을 낮추기 위해 저임금 국가에 아웃소싱을 맡김.

  - 많은 자본, 높은 기술력, 브랜드 파워를 필요로 하는 미국 방송·통신장비 산업은 신흥기업들에 진입 장벽이 높음.

  - 높은 진입장벽으로 미국의 방송·통신장비 산업에서는 주요 기업들이 주도하는 규모의 경제 양상이 전개됨.

  - 방송·통신장비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고비용의 FCC(미 연방 통신위원회) 라이선스 취득이 필수적임.

  - 관련 부품의 가격상승과 방송·통신장비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업체의 수익은 점차 줄어듦.

 

 ○ 미국 수출입 동향

  - 2008년 미국에 수입된 방송장비 제품은 약 420억 달러로 추정됨. 수입된 방송장비는 美 국내 수요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임.

  - 미국 국제통상위원회의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이 방송장비 제품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로는 중국(31.8%), 한국(20.5%), 멕시코(17.2%), 대만(7.6%), 캐나다(4.4%), 말레이시아(2.7%) 순인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미국이 수출한 방송장비 제품은 약 55억 달러로 추정됨. 미국 국제통상위원회에 의하면 미국이 방송장비 제품을 가장 많이 수출하는 나라로는 캐나다(10.1%), 멕시코(8.2%), 베네수엘라(6.8%), 홍콩(4.1%), 브라질(3.9%), 독일(3.6%) 순인 것으로 나타남.

 

International Trade Information, 2008

(단위: 백만 달러)

제품

수출

수입

Cellular Base Stations

229.8

610.4

Cellular Handsets

1509.2

31039.5

Studios Equipment

306.1

512.2

Antennae Systems Sold Separately

1128.2

801.3

TV Transmission Apparatus

527.2

2309.5

AM and FM Transmitters

N/A

52.3

Other

1800.4

6381

Total

5500.9

42006

자료원: U.S. Census Bureau

 

□ 주요 방송기기별 분석

 

○ 방송기기 구분

  - 방송기기 산업은 크게 라디오 장비(Radio Station Equipment), 무선 네트워크 장비(Wireless Networking Equipment), 방송·스튜디오 장비(Broadcast · Studio Equipment)와 그 외 통신 시스템 장비로 구분됨.

 

    

자료원: IBIS World Industry Report, Communication Equipment Manufacturing in the U.S. (2010년 2월)

 

 ○ 라디오 방송 장비(Radio Station Equipment)

  - 라디오 방송장비는 방송장비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약 4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 라디오 방송장비는 위성, 항공, 해저, 육상, 모바일 등을 기반으로 한 제품들이 있음. 가장 잘 알려진 Radio Station으로는 AM과 FM Station이 있으며, 이 밖에도 방송용이 아닌 용도로 사용되는 Station들이 존재함. 예를 들어 경찰서, 소방서, 택시업체, 군대 등에서 사용되는 Radio Station들이 있음.

  - 디지털 라디오와 HF 디지털 라디오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통합된 시그널을 전송시킬 수 있는데, HF 디지털 수신기가 있어야만 가능함. 현재 미국에는 약 1750개 이상의 HF 디지털 라디오 방송국이 있음.

  - 디지털 라디오 시그널의 한 종류인 위성 라디오의 경우 통신위성을 통해 방송되는데 육지에서 사용되는 라디오 시그널보다 더 넓은 범위를 다룰 수 있음.

  - Sirus XM Radio Inc은 현재 미국의 유일한 위성 라디오 방송국으로 900만명 이상의 청취자를 보유함.

 

 ○ 무선 네트워크 장비(Wireless Networking Equipment)

  - 무선 네트워크 장비는 약 13%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무선 네트워크 장비로는 무선 링크, 이동전화 교환 장비(라디오 방송국에서 일반 음성과 데이터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줄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제품), 핸드폰, 일반 무선랜 장비, 와이맥스 장비 등이 있음.

  - 미국에는 몇 개의 중요한 무선 모바일 네트워크 기준이 있는데, 제조업체들은 특정 기준에 맞춰 제품을 제조해 나감. 새로 출시되는 장비들은 3G에서 4G 기술력이 가미된 장비들로 진화해 나감.

  - 새로운 기술이 발달되면서 방송장비 분야에 활력소로 작용하나 서비스 공급자(Service Provider)들 사이의 합병, 치열한 경쟁, 인건비가 저렴한 다른 국가에 아웃소싱하는 점 등이 시장성장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모바일 통신 기기의 경우는 음성급 위주의 접근법(voice-centric approach)에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응용 등으로 범위를 넓힘.

 

 ○ 방송 스튜디오 장비(Broadcast/Studio Electronic Equipment)

  - 방송 스튜디오 장비는 1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오디오 장비, 비디오 장비, AM·FM 송신기, TV 송신기, 방송 송신 안테나, 케이블 TV 안테나, CATV 장비, 폐쇄회로 TV 시스템 장비 등이 있음.

  - 디지털의 발전이 방송 스튜디오 장비 분야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임.

 

□ 방송장비 관련 주요 업체

 

 ○ 해리스 코퍼레이션 (Harris Corporation)

  - 해리스 코퍼레이션은 미국 플로리다에 본사를 두며 정부와 상업시장에 초점을 두는 다국적 정보 통신 기업임. 특히 RF 통신과 방송 통신 관련한 장비를 제조하며 멀티뷰어, 전송장비, 라우터 등이 주요 제품임.

  - 현재 약 1만5400명의 직원을 고용하는데 이 중 6500여 명이 엔지니어와 과학자 출신임.

  - 고밀도 멀티 디스플레이 운영 시스템인 HView SX Pro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기존 시스템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부피도 작지만 뛰어난 화질을 제공함.

  - 또한 자동처리 시스템을 이용해 비디오 서버에서 받은 파일을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Harris QuiC Software도 출시할 예정임.

 

 ○ Ross Video

  - 부조정실의 비디오 스위치를 주로 생산하는 캐나다 업체로 Multi Format Production Switcher인 Ross Vision 시리즈는 NAB2012에서 출시되는 버전의 소프트웨어와 함께 주목할 대상임.

  - 또한 세계적인 자동화 솔루션인 OverDrive의 새로운 버전도 올해 주목해야 할 제품임.

 

 ○ 소니 (Sony)

  - 전통적으로 방송장비 전반에 관해 경쟁력을 가진 회사이며 가볍고 작은 크기의 캠코더를 요구하는 시장의 추세에 따라 RMW-100 XDCAM 캠코더를 올해 출시할 것임.

  - 또한 고화질의 원격조정 카메라인 BRC-H900도 선보일 예정임.

 

 ○ 파나소닉 (Panasonic)

  - 다양한 방송장비를 출시하는 회사로 기존 고가, 고성능의 대명사인 소니의 ENG 카메라에 대응하는 P2 시리즈 카메라 출시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감.

 

 ○ AVID

  - 비디오 편집을 위한 장비(NLE)를 주로 생산하는 회사로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지만 높은 가격과 낮은 호환성으로 최근 시장점유율이 대폭 감소함.

 

 ○ Grass Valley

  -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는 유명한 방송장비 업체로 주요 생산품목은 방송용 카메라, 비디오 스위치, NLE 편집기 등의 장비가 있으며 특히 NLE 편집기는 애플의 Final CutPro와 함께 최근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장비임.

  - Windows에서만 사용되는 솔루션인 EDIUS 6.5가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솔루션은 광범위한 3D 스테레오 작업과 RED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들에 이용될 것임.

 

 ○ Vizrt

  - 3D 그래픽, 가상스튜디오 솔루션을 제작하는 업체로 CNN, CBS, Fox, BBC 등에서 사용하며 최고 수준의 그래픽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임.

 

 ○ ORAD

  - 3D 그래픽 솔루션 제작업체이며 Vizrt의 경쟁사임. 뉴스나 스포츠 중계, 선거 개표방송 등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솔루션을 제공함.

 

 ○ LiveU

  - 휴대용 중계장비 제조업체임. 휴대가 가능한 백팩타입의 전송장비에 최대 6개의 이동무선 망(3G, Wibro, LTE 등)을 동시에 탑재해 HD급의 영상 전송이 가능함.

  - 가격이나 활용도 측면에서 기존 중계차의 수요를 상당부분 대체할 수 있을 것임.

 

□ 시사점

 

 ○ 국제방송기기박람회가 방송기기 시장 동향 가늠하는 척도 역할

  - 2012년 4월 16일부터 19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국제방송기기박람회(National Association Broadcasters)는 총 151개국에서 1500여 개사가 전시하는 미국 최대규모의 방송장비 전문 전시회임.

  - 3D 캠코더, 초고화질 카메라, OLED 모니터, 모바일 디지털 TV 등 각종 디지털 미디어 관련 방송기기가 전시돼 방송기기 시장의 앞날을 제시함.

 

 

자료원: IBIS World, US Census, 2011 Barnes Reports,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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