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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에서 잘 팔리는 상품은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04-13
  • 출처 : KOTRA

 

美, 온라인에서 잘 팔리는 상품은

- 2012년 온라인 매출액, 전년 대비 15% 증가 예상 -

- 주요 온라인 판매제품은 가전·의류·액세서리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 확산으로 미국 온라인(e-commerce)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올해 미국 온라인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5% 증가한 2242억 달러에 달할 것임. 한편, 온라인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들은 가전·의류·액세서리 등으로 나타나는데, 전체 온라인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달함. 이러한 온라인시장 급성장에 따라 미국 내 주요 유통업체들도 온라인 매출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임.

 

□ 2012년 온라인 시장 규모

 

 o 美 IT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Marketer에 따르면 올해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한 2242억 달러에 달할 것임.

  - (참고)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온라인을 통한 여행상품과 공연·영화 티켓 구입 등은 제외한 것임.

 

 o 2016년까지 두 자리 수 성장세 지속 예상

  - eMartkerter 자료에 따르면 미국 온라인 시장은 2016년까지 10% 이상의 성장세를 지속해 2016년에는 매출액이 3619억 달러에 달할 것임.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 전망치

자료원 : eMarketer

 

□ 온라인시장 급성장 배경

 

 o 가격경쟁력

  - 온라인 매장은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

  -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William Blair & Co.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아마존(Amazon)의 평균 제품가격은 월마트(Walmart)에 비해 9%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Target에 비해서는 14% 저렴

 

 o 모바일 기기 확산

  -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 확산에 따라 이를 활용한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크게 증가함.

  - 2010~2011년 동안 미국 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연평균 50% 이상 증가했으며, 올해도 20% 이상 증가할 것임.

  - 이에 따라 올해 미국 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휴대폰 사용자 수 대비 47.7%, 전체 인구 대비 36.6에 이를 것임.

 

미국 스마트폰 보급률 전망

자료원: eMarketer

 

□ 온라인 시장에서 잘 팔리는 상품

 

 o 온라인 시장 주요 판매상품은 컴퓨터·가전제품, 의류·액세서리

  - 2011년 기준 전체 온라인 매출액에서 ‘컴퓨터·가전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1.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2위는 ‘의류·액세서리’(17.6%)

 

품목별 매출 비중

  

자료원 : eMarketer

 

 o 향후 의류·액세서리 판매가 온라인 시장 성장을 주도할 전망

  - eMartketer 자료에 따르면, 의류·액세서리 제품 매출액은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해 2016년에는 730억 달러에 달할 것임.

  - 이에 따라 전체 온라인 매출에서 의류·액세서리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기준 16.7%에서 2016년에는 20.2%까지 상승할 전망

  - 이처럼 의류·액세서리 매출이 크게 상승하는 주요 업체들이 온라인 플랫품에 대한 투자를 늘리면서 제품의 시각적 효과가 제고되고 소비자들이 실제 매장에서 제품을 보는 것처럼 느끼게 하면서 소비자들의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기 때문임.

  - 이와 함께 온라인 의류·액세서리 판매 업체들이 제품 반송조건을 완화시킨 점도 매출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의류·액세서리 온라인 매출 전망

자료원: eMarketer

 

□ 주요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매출 확대 노력

 

 o 노드스트롬(Nordstrom)

  - 美 전역에 215개의 매장을 보유한 미국 최대 패션전문 백화점인 노드스트롬은 올해 1억4000만 달러를 e-commerce 분야에 투자할 계획인데, 이는 전년 대비 무려 40% 증가한 것임.

  - 이와 함께 향후 5년 동안 전체 자본투자(Capital expenditure) 금액의 30%에 달하는 10억 달러를 e-commerce 분야에 투자할 계획

  - 이 외에도 작년 2월에는 플래시세일(Flash Sale) 사이트인 ‘HauteLook'을 1억8000만 달러에 인수해 온라인 매출 강화

 

 o 월그린(Walgreen)

  - 美 최대 약국체인인 월그린은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해 작년 3월에 경쟁업체인 Drugstore.com사를 약 4억 달러에 인수한 바 있음.

 

 o 월마트(Walmart)

  -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작년 4월에 'Kosmix'라는 벤처기업을 3억 달러에 인수해 온라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확대

 

 

자료원: eMarketer, New York Times, Wall Street Journal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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