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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유통업체가 주도하는 러시아 소매시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4-13
  • 출처 : KOTRA

 

대형 유통업체가 주도하는 러시아 소매시장

- 경제 발전과 소비자 구매력 상승으로 소매시장 규모 확대 중 –

- 외국계 대형 유통업체가 러시아 소매시장의 key player -

 

 

 

□ 러시아 경제의 지속 성장으로 소매 매출 증가 중

 

 ㅇ 2009년의 세계경제위기 침체 이후 2010년부터 러시아 경제의 지속 성장 영향으로 소매매출 역시 지속 상승 중

 

 ㅇ 2011년에 7.2%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2012년에도 5.5~6.4% 신장 예상

 

구 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전망)

실질GDP 성장률(%)

6.8

8.1

5.6

-7.9

4.3

4.3

3.7

소매매출액(십억 루블)

8,712

10,869

13,920

14,603

16,436

19,075

20,120~

20,620

소매매출 증가율(%)

14.1

16.1

13.5

-4.9

4.4

7.2

5.5~6.4

자료원: 러시아 경제개발부

 

 ㅇ 식료품, 비식료품 부문의 거래량 모두 증가

             (단위: 10억 달러)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0. 9.

2011. 9.

식료품

107.2

131.5

163.0

216.2

236.3

266.5

190.8

218.6

비식료품

127.4

158.8

199.2

247.9

249.8

282.4

201.3

236.0

자료: Ernst & Young

 

□ 대형 유통업체가 러시아 소매시장을 주도

 

 ㅇ 현대적인 대형 유통업체가 소매시장을 주도함. 반면, 재래시장의 비중은 급격히 감소

 

        (단위: 10억 달러, %)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0. 9.

2011. 9.

총 거래량

234.7

290.4

362.3

464.17

486.17

548.97

392.1

454.7

시장

21.2 %

19.6 %

15.2 %

13.1 %

13.3 %

12.5 %

12.4 %

11.5 %

대형유통점

78.8 %

80.4 %

84.8 %

86.9 %

86.7 %

87.5 %

87.6 %

88.5 %

자료: Ernst & Young

 

 ㅇ 대형 유통업체들은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의 러시아 주요 도시에서 지방의 대도시로, 서북부러시아(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소재)에서 중부, 시베리아, 극동지역으로 점포망을 확대함.

  - 중부, 시베리아, 극동지역은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어 시장성이 다소 낮으며 물류 망 구축에 어려움이 있음.

  - 러시아 정부는 맥도날드 측에 극동지역에 점포를 세워달라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맥도날드 측은 물류 망 구축의 어려움으로 난색을 표함.

 

러시아 2위 유통업체 Magnit사 점포 배치도

 * 진한 부분: 점포가 있는 지역

연한 부분: 점포가 없는 지역

 

□ 외국계 업체는 대형점포 위주, 러시아 유통업체는 중소형 점포 위주로 시장 주도

 

 ㅇ Auchan, Metro, IKEA 등이 2000년대 초부터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대형 유통망 시장을 선도함.

 

 ㅇ X5 그룹, Magnit사 등 러시아 대형 유통업체는 중·소형 점포 위주로 소매시장 선도 중

 

 ㅇ 가전제품 유통 시장은 M.Video, Eldorad 등이 주도함.

 

(단위: 10억 달러, %)

회사명

(국가)

유통 품목

2010년

매출액

전년 대비

증감률

시장

점유율

보유 매장

브랜드

점포수

X5 Group

(러시아)

생활용품

11.4

24

20.8

Pyatyorochka, Perekryostok, Karusel, “U Doma”, Paterson, Kopeika

3,002개 점포

Magnit

(러시아)

생활용품

7.9

39.2

14.4

Magnit

5,030

Auchan Group

(프랑스)

생활용품

5.9

12.5

10.8

Auchan, Auchan City, Radouga, Atak

Auchan매장 32개, Auchan City:14

Metro AG

(독일)

생활용품

4.4

3.9

8.1

Metro Cash & Carry;

Other Metro Group’s brands in Russia: Real, Media Markt, Saturn

Cash& Carry

:63개

타브랜드:38개

M. Video

(러시아)

가전용품

2.9

22.5

5.3

M.Video

240개

Eldorado

(러시아)

가전용품

2.8

15.7

5.1

Eldorado, Beringov

356개

O'key

(룩셈부르크)

생활용품

2.8

21.8

5.0

O’Key

71개

Lenta

(버진아일랜드)

생활용품

2.5

29.6

4.6

Lenta

42개

Dixy Group

(러시아)

생활용품

2.2

22.5

4.0

Dixy, Megamart, Minimart, Victoria, Kvartal, Dyoshevo, Semeynaya Kopilka

1,000개

Euroset

(러시아)

가전용품

2.1

12.2

3.8

Euroset

5,100개

 

□ 시사점

 

 ㅇ 대형 유통업체 공략을 통한 러시아 시장 진입·확대 노력 필요

  - 컨설팅회사 Jones Lang LaSalle consulting에 따르면 러시아는 도매업 구매지수가 유럽에서 3위로 진단

 

 ㅇ 각 대형 유통업체 특성(점포형태, 가격대, 주력상품 등)에 맞는 접근 필요

  - M.Video, Eldorad(가전제품), Metro, Auchan(식품·잡화), Magnit(식품 중심) 등 유통업체별 특성 파악 요망

 

 

자료원: Ernst & Young, 각 대형 유통회사 홈페이지, KOTRA 모스크바무역관 조사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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