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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동향과 진출 방안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4-07-07
  • 출처 : KOTRA

 

러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동향과 진출 방안

- 2013년 기준 러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 137억 달러 달해 -

 

 

 

□ 러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 러시아 온라인 쇼핑 거래는 최근 비약적으로 발전하는데 2013년 러시아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규모(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약 137억 달러에 달함.

  - 인터넷 보안업체인 Kasperskiy사는 러시아 인터넷 사용자 중 53%가량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다고 함. 러시아 전체 인구가 1억5000만 명이며, 이 중 약 55%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므로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약 82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쇼핑이 사용자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대금 결제의 안전성, 완벽한 상품 배송, 웹사이트의 안전도 등 다양한 측면에 있어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함. 그러나 러시아는 공인인증 등 온라인 보안과 관련해 시스템이 정비가 돼 있지 않은 편임. 배송된 상품이 파손된 경우도 빈번하며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가 돈만 받고 문을 닫는 경우도 종종 발생

  - 악조건 속에서도 러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은 성장세를 보이는데 러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을 주도하는 계층은 월평균 700만 건 이상의 상품 주문을 하는 핵심 유저라고 볼 수 있음.

  - 러시아 정부의 정보통신정책도 앞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의 전망을 밝게 하는 요인 중 하나임. 러시아 정통부 전망에 의하면 4G 네트워크와 광대역 위성 엑세스에 기반을 둔 초고속 인터넷(광대역 인터넷) 설치율이 2015년경에는 전체 인구의 60~80%, 2020년경에는 90~95%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

 

 ○ 러시아 정부의 정보통신 정책을 살펴볼 때 러시아 내 인터넷 인프라는 더욱 선진화될 것이며 이에 따라 온라인 유통시장 또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됨.

 

□ 러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최근 동향과 전망

 

 ○ 2012년 해외에서 러시아로 들어온 소포는 총 1500만 개 이상이었으며 전년 대비 36% 증가함. 1500만 개 소포는 러시아 우체국을 통해서 유입된 소포만 집계한 것이며, 전체 소포 중 70%가량이 인터넷 주문을 통해 수입된 물품임.

  - 온라인 쇼핑 관련 전체 주문량의 40% 이상이 중국에서 배송되는 물건이며 러시아 전체 온라인 쇼핑 이용 고객 중 25%가량이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

  - 2011~2012년 사이에 중국의 주문량이 크게 증가했는데 대부분 주문은 중국 쇼핑몰인 Taobao(www.taobao.com)와 중국 내 기타 쇼핑몰을 통해 이뤄짐. Taobao는 러시아 내 파트너 회사인 RuTaobao를 통해 공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듦.

 

 ○ 중국 온라인 쇼핑몰이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특히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쉽게 주문할 수 있는 점이 원인으로 분석됨.

  - 러시아 내 소매 유통망에서 물건을 매매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간편하게 다양하고 저렴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점이 크게 어필함. 안전한 배송과 기존 이용 고객의 긍정적인 평가도 구매요인으로 작용함. 일례로 Taobao의 러시아 파트너 사인 RuTaobao는 ‘고객의 소리’를 운영하면서 고객의 사이트 재방문율이 80%에 이름.

 

 ○ 러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은 초기단계이며 현 단계에서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선보이는 일부 기업이 시장을 선점해서 주도하는 상황임. 그러나 선발기업의 시장 주도가 앞으로 계속 이어질지는 의문임.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화된 제품, 특화된 서비스를 갖춘 온라인 쇼핑몰이 생겨날 수도 있으며 세계적인 온라인 유통기업이 러시아에 진출해 기존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도 배제할 수 없음.

  - 포천(Fortune)은 러시아 온라인 쇼핑 이용자 수가 앞으로 5년간 1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러시아 온라인 쇼핑시장 전망은 밝음.

 

□ 주요 거래품목, 주요 거래고객, 소비패턴

 

 ○ 러시아 최대 포털인 Yandex(얀덱스, www.yandex.ru)의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상당수가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한 서부 러시아 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남. 조사로는 모스크바와 주변 지역 거주자의 60%가 인터넷 쇼핑 경험이 있으며 지방 거주자는 20% 만이 인터넷 쇼핑 경험이 있음.

  - 러시아 내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70%는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거주자이며, 20%는 인구 100만 명 이상인 도시, 나머지 10%는 중소 도시와 그 외 지방으로 집계됨.

 

러시아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지역별 분포 현황

 

자료원: 러시아 최대 포털 Yandex

 

 ○ 인터넷 주요 쇼핑몰은 550여 개로 가전, 컴퓨터, 휴대폰 등이 주요 거래 품목임. Data Insight Company의 표도르 빌린 대표에 따르면 러시아에는 약 3만 개의 온라인 쇼핑몰이 있지만 550개의 대형 온라인 쇼핑몰이 시장의 82%를 장악한다고 함.

  - Yandex의 조사로 2011년 인터넷 쇼핑몰 매출액 순위는 가전, 컴퓨터, 휴대폰(전화기) 등이며 인터넷 쇼핑몰 이용고객이 가장 자주 주문하는 상품으로는 가전기기, 서적, 휴대폰 순으로 나타남.

 

 ○ 2013년도 온라인 쇼핑 전체 시장규모는 4674억 루블(약 137억 달러)을 기록했는데 전년 대비 28% 성장

 

2009~2013년 5년간 온라인 쇼핑시장 내 품목별 매출현황

(단위: 10억 루블)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Consumer Electronics

37.0

50.5

70.6

96.7

115.0

Apparel

24.1

28.9

44.9

75.2

105.3

Others

24.3

34.7

45.7

57.9

86.1

Media Products

19.1

21.5

24.2

28.5

33.0

DIY &Gardening

15.7

18.9

22.8

28.2

32.8

Home Furnishing

12.2

14.6

17.3

23.2

28.4

Consumer Appliances

9.1

13.4

17.6

23.2

27.4

Food &Drink

4.4

5.2

7.6

10.9

14.4

Beauty &Personal Care

6.5

7.2

9.0

10.4

11.9

Toys &Games

2.3

3.3

4.2

4.9

6.2

Consumer Healthcare

2.4

2.9

3.5

4.4

5.7

Home Care

0.3

0.6

0.8

1.1

1.3

Total

157.5

201.7

268.2

346.6

467.4

주: 환율: 1달러 = 약 34루블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출, 납품 확대를 위한 기타 시사점 등

 

 ○ 러시아 오프라인시장에서 중국 제품은 품질이 떨어지며 소비자에게 점점 인기가 떨어질지 모르지만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중국 제품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수요도 늘어남.

  - 러시아 오프라인 유통에 뛰어든 우리나라 기업은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몇몇 기업이 있음. 그러나 온라인 유통시장에 진출한 기업은 없음. TV 홈쇼핑 진출을 추진하는 등 진행 중인 기업은 있지만 실제 사업을 운영 중인 기업은 없음.

 

 ○ 중국 기업의 러시아 진출 성공을 볼 때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러시아 진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임, 소비자 구매력도 크고 다양한 수요가 있는 서부 러시아와 한국과 근접한 극동 러시아를 중심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을 적극적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음.

  - 온라인 쇼핑몰 운영기업 현지 진출 시 물류창고를 운영할 수 있는 물류기업과 공동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 러시아 주요 상권이 모스크바 등 서부지역에 집중됐고 지방별로 로컬 유통업체 역시 상당한 구매력을 보유하므로 수입업체를 통한 수출 추진 시 가급적 전 러시아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대형 수입업체를 발굴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Eromonitor International, Yandex,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자체분석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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