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SNS시장, 새로운 강자 핀터레스트 급부상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2-04-08
  • 출처 : KOTRA

 

美 SNS시장, 새로운 강자 핀터레스트 급부상

- 인기순위 3위 핀터레스트, 인기 상승세 놀라워 -

- 시각적인 자극으로 22~44세 여성소비자 공략에 유용 -

 

 

 

□ 메모보드와 SNS의 만남, 신개념 SNS 핀터레스트

 

 ○ 핀터레스트(Pinterest)는 핀(Pin)과 관심(Interest)을 합친 단어로 메모보드에 관심사를 핀으로 꽂아 표현하는 방식을 웹상에서 구현한 서비스임.

  - 개인의 관심사나 이벤트, 취미 등과 관련된 사진과 동영상을 모아 테마별로 핀보드를 만들어 관리해 다른 핀터레스트 사용자와 사진을 공유할 수 있음.

  - 다른 사용자의 핀보드에서 관심있는 사진을 찾았을 때는 리핀(re-pin)기능을 이용해 해당 사진을 자신의 핀보드 콜렉션에 추가할 수 있으며 Like 버튼을 눌러 호감을 표시하거나 코멘트를 달 수 있음.

  - 관심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한번 클릭하면 해당 게시물이 게재된 핀보드로 이동하며 한번 더 클릭 시 관련 링크나 웹사이트로 자동 연결됨.

 

□ 핀터레스트, 美 SNS시장 최고의 관심사

 

 ○ 2010년 3월 미 SNS 시장에 해성처럼 나타난 핀터레스트는 최근 오마바 대통령이 선거운동에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관심을 집중시켰으며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SNS로 지칭됨.

  - 디지털마케팅 업체 Experian Marketing Service(이후 Experian)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페이스북은 70억, 트위터는 1억8200만이 넘는 방문자 수를 기록했으며 이어 핀터레스트가 1억400만명의 총 방문객수를 기록함(아래 표 참조).

 

소셜 네트워크 방문자수(2012년 3월 기준)

 

자료원: Experian Marketing Services

 

핀트레스트 방문자 증가추이

 

자료원: comScore

 

  - 경쟁 SNS 대비 급속한 인기 상승세를 보이는 핀터레스트 트래픽은 올해 1~2월 사이에 무려 50%나 증가했음.

  - 시장분석 전문업체 comScore 조사 결과, 2011년 12월 기준 핀터레스트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89분이었음.

 

주요 SNS 1인당 사용시간 변화추이

자료원: Bi Intelligence

 

 ○ 핀터레스트 사용자의 83%는 여성이며, 이 중 28%가 22~44세인 것으로 집계돼 이들 소비자들을 공략하기에 유리한 매체임.

 

 ○ 핀터레스트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핀보드 테마는 만들기, 선물과 이벤트 관련 제품, 취미와 여가생활, 인테리어 디자인, 패션디자인과 컬렉션 등임.

 

□ 핀터레스트 마케팅, 시각적 자극에 집중해야

 

 ○ 제품이 핀터레스트 마케팅에 적합한지 잘 판단하라

  - 시각적인 이미지의 중요성이 강조된 핀터레스트의 특징을 감안할 때 마케팅하고자 하는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시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유리함.(예: 의류, 액세서리 등)

 

 ○ 감각 있는 사진으로 시각을 자극하라

  - 필요하다면 전문 사진작가를 고용해서 시각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고화질 사진을 촬영해야 함.

 

 ○ 인포그래픽(infographic: 정보를 그래픽형태로 디자인한 것)을 애용하라

  - 시각적 정보전달방식인 인포그래픽은 핀터레스트에서 특히 강조되는 시각적 요소와 결합해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유도하기에 유리함.

 

 ○ 꾸준히 사진을 업데이트하라

  - 한꺼번에 여러 개의 사진과 동영상을 게재하는 것은 지양하고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해야 함.

 

□ 시사점과 전망

 

 ○ Experian의 조사 결과,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91%가 SNS를 주기적으로 사용하며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15%를 SNS 사이트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에 SNS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며 향후 이러한 트렌드는 지속될 전망으로 인기 급상승 중인 핀터레스트를 이용한 마케팅 효과가 클 것임.

 

 ○ 블로그와 웹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탁월한 핀터레스트의 인기가 소셜 커머스 시장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큼에 따라 우리 기업은 핀터레스트 마케팅 전략을 숙지해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할 것임.

 

 

자료원: Experian Marketing Services, 핀터레스트 웹사이트, Bi Intelligence, Forbes, comScore, Monetat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SNS시장, 새로운 강자 핀터레스트 급부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