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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쇼핑 신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4-06
  • 출처 : KOTRA

 

중국 온라인 쇼핑 신트렌드

- 음료, 우유, 과일, 야채 등 신선식품 온라인 구매 크게 늘어 -

- 대형 B2C 온라인유통 기업 생겨나면서 고급 화장품 온라인 쇼핑 급증 -

 

 

 

□ 중국 온라인 쇼핑 소비자 2억 명 달해

 

 ○ 경기부진이 확산되면서 실속형 소비자들이 온라인유통시장으로 몰림.

  - 중국 소비자들은 온라인쇼핑, 할인정보 수집 등을 통해 가급적 절약할 수 있는 소비방식을 모색함.

  - 2011년 12월말 중국의 네티즌 규모는 전년 대비 12.2% 증가한 5억1300만 명임.

  - 2011년 인터넷 보급률은 전년 대비 4%p 증가한 38.4%임.

  - 온라인 쇼핑을 하는 네티즌은 전년 대비 20.8% 증가한 1억94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37.8%를 차지함.

  - 2011년 중국 온라인쇼핑 매출규모는 7800억 위안으로 전체 소비재 유통총액의 3%를 차지함.

  - 가오신민(高新民) 중국인터넷협회 부이사장은 2012년 중국의 온라인쇼핑 매출규모가 3조 위안으로 소비재 유통총액의 8~9%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百度

 

□ 신선식품 온라인 구매 크게 늘어

 

 ○ 최근에는 신선식품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남.

  -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수입식품, 지방 특산식품에 대한 인기가 높음.

  - 초기에는 주로 견과류, 과자, 사탕, 찻잎 등 유통기간이 길고 배송이 편리한 제품을 위주로 구매가 이루어졌으나 최근 들어 음료, 우유, 과일, 야채 등 유통기한이 짧은 신선식품에 대한 온라인 유통이 활발함.

  - 중국 최대의 온라인 종합 소매유통몰인 이하오디엔(1號店)이 널리 알려지면서 오프라인 할인 유통매장에서 판매되는 야채 등 신석식품이 이하오디엔을 통해 팔림.

 

□ 의류 온라인 구매 폭발적 증가세

 

 ○ 중국 시장조사업체 iResearch가 발표한 ‘2011년 중국의 의류 온라인구매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1년 중국의 의류 온라인유통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94.7% 증가한 2049억 위안으로 급증세를 보임.

  - 2014년에는 중국의 의류 온라인쇼핑규모가 5195억 위안에 달할 것임.

  - 2008~2010년간 중국의 연평균 의류 온라인 쇼핑규모 증가율이 100%가 넘음.

  - 최근 오프라인 매장 운영 의류브랜드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연이어 개설함에 따라 의류 온라인 쇼핑 증가세가 지속될 전망임.

 

2008~2014년 중국 의류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iResearch

 

 ○ 의류 전체 유통에서 온라인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임.

  - 이 때문에 앞으로도 온라인 유통확대 가능성이 큼.

  - 2008~2010년 의류 온라인 쇼핑은 폭발적 증가율을 보인 것에 비해 전체 의류 유통에서 온라인 유통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8%, 4.4%, 8.4%로 매우 낮음.

 

2008~2014년 중국의 의류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 유통 비중

     (단위: 억 위안, %)

 

2008

2009

2010

2011

2012e

2013e

2014e

의류매출규모

10,000

11,000

12,550

14,370

16,525

19,054

22,026

온라인쇼핑 비중

1.8

4.4

8.4

14.3

18.1

21.5

23.6

자료원: iResearch

 

□ 대형 B2C 온라인유통 기업 생겨나면서 고급 화장품 온라인 쇼핑 급증

 

 ○ 온라인 쇼핑몰 톈마오상청(天猫商城)의 2011년 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200% 증가함.

  - 톈마오상청은 중국의 최대 온라인 C2C기업인 타오바오가 설립한 B2C 전용 쇼핑몰임.

  - 온라인쇼핑시장에서 모조 화장품에 대한 우려가 컸으나 최근 톈마오 등 지명도 높은 B2C사이트에 유수의 화장품 기업이 진출하면서 고급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로 몰림.

  - 중국 내 수입화장품 구매대행이 활발하다는 점을 주목해 미국 최대 화장품 전문쇼핑몰 스킨스토어(skinstore.com)는 중국 최초로 수입 고급화장품을 제한된 시간 내 10~80% 할인판매하는 샹써쩐핀(香舍臻品)이라는 온라인 쇼핑몰을 2011년 개설함.

  - 샹써쩐핀은 구매제품에 대해 불만이 있으면 60일 내에 무료반품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서비스 수준을 높임.

  - 화장품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 제고와 유통채널 다양화로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시장으로 몰림.

 

 

자료원: 臺州日報, 東方化粧品網, 亿邦動力, 高明經商網, 中國經濟網,, 和迅網, 中國投資咨詢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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