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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를 통한 중국 해외직구의 끝없는 변화
  • 투자진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5-12-30
  • 출처 : KOTRA

 

전자상거래를 통한 중국 해외직구의 끝없는 변화

- 중국 내 해외직구 접근 점점 더 용이 -

- 한중 전자상거래 업체 간 MOU 체결 -

- 해외직구 범위, 상품을 넘어 서비스까지 확대 -

 

 

 

□ 중국 해외직구 시장 현황

 

 ○ 구매 동기

  - 해외직구를 하게 되는 동기로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 중국 현지 사이트를 통한 접근 가능성, 기존 구매방식에 비해 저렴한 가격 등이 있음. 이는 소비자들이 구매 시에 상품의 품질, 사이트의 편리성, 구매과정의 친숙도, 해외 가격과의 비교와 같은 항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줌.

 

 ○ 소비자 선호도

  - 소비자들이 가장 구매하고 싶어하는 해외제품으로는 뷰티제품, 영유아 식품, 의류, 보건품, 전자제품 등이 있음.

  - 소비자들의 연령대는 주로 젊은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35세 이하의 연령층이 전체 소비자 비중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기존의 주 구매방식 ‘해외 구매대행’

 

 ○ ‘해외 구매대행’은 일반적으로 해외에 있는 사람 또는 업체가 수요가 있는 중국 소비자에게 현지에서 구입한 제품을 해외 유통을 통해 전달하는 형식임.

 

 ①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

  - 제3자의 셀러를 사이트에 유치해 물류 유통과정에는 깊게 관여하지 않으면서 소비자와 연결시켜주는 C2C 형태의 방식임.

  - 장점: 다양한 상품을 선택 가능해 사용자가 많은 편임.

  - 단점: 소비자가 판매자나 거래 진행과정에 대해 온전히 신뢰할 수 없음.

  - 대표적인 업체: 타오바오 글로벌쇼핑(淘□全球購), 징둥 글로벌쇼핑(京東海外購) 등

 

자료원: 바이두(百度)

 

 ② SNS 구매대행: SNS를 통해 지인들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대표적임.

  - 지인 간의 교류를 바탕으로 모바일 SNS상에서 자연스럽게 성장한 초보적인 비즈니스 형태임. 실제 교류관계를 바탕으로 해 판매 신뢰도가 높은 특징이 있음.

  - 해외직구 시장구조가 완전히 성립되면 이러한 초보적인 형태의 비즈니스는 계속 이어나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

 

□ 현재 발전 중인 ‘B2C 사이트’를 통한 구매방식

 

 ① 구매 직배송(Dropshipping) 방식

  -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소비자의 구매정보를 도매상 혹은 공장으로 전달하면, 전달받은 측에서 구매정보에 맞게 소비자들에게 물건을 발송하는 방식임.

  - 장점: 해외 공급선과 깊이 관계하고 있어 후속 성장 잠재력이 큰 편임.

  - 단점: 공급업체 유치가 느리게 진행돼 초기 물량이 적음. 필요 기본자금이 비교적 크며, 거짓 공급업체를 걸러내기 어려움.

  - 대표적인 업체: 티몰 글로벌(天猫國際), 쑤닝 글로벌쇼핑(蘇□全球購) 등

 

자료원: 바이두(百度)

 

 ② 종합형 직영 글로벌 B2C 사이트

  - 대부분의 상품을 사이트에서 직접 재고로 준비해 판매하는 직영 방식을 사용함.

  - 장점: 해외 공급선 관리 능력이 뛰어나며, 온전한 글로벌 물류 솔루션을 보유함.

  - 단점: 사업이 산업정책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유형자산투자에 대한 위험성이 큼.

  - 대표적인 업체: 1하오덴(1□店), 윈호우 글로벌쇼핑(云□全球購)

 

자료원: 바이두(百度)

 

 ③ 전문형 직영 글로벌 B2C 사이트

  - 식품, 사치품, 화장품, 의류 등의 특정 품목에 집중해 직영 판매하는 방식임. 순수하게 이 방식만을 사용하는 사이트는 많지 않음.

  - 장점: 공급업체 관리 능력이 높은 편임.

  - 단점: 초기에 금전적인 지지가 많이 필요함.

  - 대표적인 업체: 중량워마이왕(中粮我買□), 미야바오베이(蜜芽□貝)

 

□ 후난성 내 글로벌 전자상거래 사이트 사례

 

 ○ 뿌뿌까오(步步高)

  - 뿌뿌까오 그룹은 중국 후난성 1위 유통기업으로 1300만 오프라인 회원과 전국 400여 개 상점 및 온라인 쇼핑몰 윈호우왕(云□□)을 보유하고 있음.

  - 이 그룹은 2015년 3월 3일 글로벌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윈호우 글로벌쇼핑(云□全球購)을 정식으로 오픈함. 해당 사이트는 직영 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 전 세계에서 수입한 미용, 육아, 식품, 보건품, 생활용품 등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 윈호우 글로벌쇼핑은 현재 4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11.11 행사를 통해 약 21만 건의 하루 구매량 신기록을 세움.

  - 뿌뿌까오 그룹 대표이사 왕톈(王塡)은 뿌뿌까오에 글로벌 공급선을 구성하는 중요 전략에 따라 직접 해외로 나가 전 세계의 해외 공급상들과 비즈니스 제휴를 추진하고 있음.

 

□ 한중 전자상거래 업체 MOU 사례(뿌뿌까오 윈호우 글로벌쇼핑-인터파크 비즈마켓)

 

 ○ 개요

  - 중국 후난성 뿌뿌까오 그룹의 윈호우 글로벌쇼핑과 한국의 온라인 판매사이트인 인터파크 그룹은 11월 20일 ‘2015 한중 미래협력플라자’에 참가해 연간 6000만 위안 규모의 협업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음.

  - 인터파크 측은 중국 소비시장을 매우 중시하고, 윈호우 글로벌쇼핑이 글로벌 전자상거래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춘 점을 높이 사서 이번 MOU를 추진함.

 

자료원: 윈호우왕(云□□)

 

 ○ 협업 내용

  - 윈호우 글로벌쇼핑은 내년 초 사이트 내에 한국관을 정식으로 개설할 예정이며, 인터파크는 해당 사이트 내에 상점을 개설해 한국관의 주요 구성원이 될 것임.

  - 양측은 물류·보관·기술 등의 실무에 대해 협력해 소비자들이 앞으로 윈호우 글로벌쇼핑에서 한국 직배송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진행할 것임. 이 방식으로 소비자들은 3~7일 내에 한국 브랜드 제품을 배송받을 수 있어 배송 대기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음.

  - 인터파크는 윈호우 글로벌쇼핑에 2000만 종의 상품을 제공할 것. 그 중 실물 품은 40만 종으로 한국 화장품, 사치품, 식품, 생활용품, 전자제품 등이 있음.

 

자료원: 윈호우왕(云□□)

 

 ○ ‘뿌뿌까오’(중국)측 기대 효과

  - 윈호우 글로벌쇼핑은 이후 해외에 직배송창고를 건설하고, 협력 파트너와 함께 중국 내외 상품 유통부문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음.

  - 이 외에도 인터파크 그룹은 온라인 여행 및 티켓 서비스로 이름난 업체이므로, 향후 쌍방이 티켓 서비스, 한국 여행투어, 도서, 음악 등 여러 영역에서 더 깊은 협력을 진행할 것으로 기대함.

 

 ○ ‘인터파크’(한국)측 기대 효과

  - 인터파크는 삼성, 현대 등 한국 대기업의 중국 지사에 직원 혜택을 위한 쇼핑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음. 윈호우 글로벌쇼핑이 해외의 우수한 상품들을 인터파크의 직원 혜택 사이트에 제공한다면 사이트 내 상품을 다양하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또한 이를 통해 윈호우 글로벌쇼핑이 외국기업 직원들 사이에 쉽게 진입하는 2차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음.

 

□ 기타 관련 한국 기업 MOU 체결 사례

 

 ○ 롯데 온라인몰-중국 징둥(京東)그룹

  - 2015년 9월 8일 롯데 온라인몰과 징둥그룹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함.

  - 향후 5년간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하이마트, 롯데면세점, 롯데제과, 롯데호텔, 롯데월드 등 롯데 그룹산하의 상품 및 서비스를 징둥 글로벌쇼핑 사이트에서 독점적으로 중국 시장에 판매하기로 함.

  - 제휴 이후 양측의 목표는 3년 내에 판매상품을 20만 종으로 확대하고, 관광 및 서비스 O2O 영역으로 협력범위를 넓히는 것임.

 

□ 시사점

 

 ○ 해외직구 방법이 다양해진다는 것은 중국 내 해외제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기존의 방법에 더해 각자의 제품에 맞는 다양한 전자상거래 방식을 통해 중국 해외직구 시장에 진출한다면 새로운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임.

 

 ○ 관련 MOU 체결 등의 활동은 중국의 역직구 열풍에 힘입어 향후 국내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임.

 

 ○ 현재 해외직구 온라인 시장은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25~30세 소비층이 4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음. 이러한 소비층의 수입이 증가하는 시점이 되면 해당 시장의 규모는 한층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아시아경제, 윈호우왕(云□□), 이방둥리왕(□邦動力□), 중상징바오왕(中商情報□), 바이두(百度)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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