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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실리콘밸리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3-22
  • 출처 : KOTRA

 

美, 실리콘밸리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실패를 발판으로 한 실리콘밸리 성공 스토리, 튠인 -

 

 

 

□ 도입

 

 ○ 미국 실리콘밸리의 성공 요인으로 흔히 1) 세계 유수의 대학교와 높은 기술인력, 2)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가 정신, 3) 벤처캐피털 자금 등을 이야기함.

 

 ○ 최근 확장하는 실리콘밸리 기업을 통해 현지 비즈니스 관행을 참고할 수 있음.

 

□ 실리콘밸리 스토리 - 튠인(TuneIn)

 

튠인 로고

자료원: TuneIn.com

 

 ○ 튠인의 개요

  - 2002년 댈러스에서 설립 후 2010년 실리콘밸리 세코이아(Sequoia) 벤처캐피털의 600만 달러 펀딩 유치로 실리콘밸리로 이전했음.

  - 현재 전미 1위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gateway)으로써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지역에서 전 세계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제공업체임.

  - 설립 당시 10여 명이었던 직원 수가 현재 40여 명에 이르며 스마트폰 기기의 확장에 따른 소비자층이 증가 중임.

  - 현재 아시아, 유럽 등지로 사업 영역을 확장함.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변화하는 튠인

  - 튠인의 회사 콘셉트는 창업 당시와는 다름. 처음에는 라디오 녹음 기능이었으나 수익 창출을 위해 라디오 가이드 형식으로 서비스를 바꾸었음.

  - 설립 당시의 이름은 라디오타임(RadioTime)으로 라디오 방송국의 온라인 디렉터리를 제공했으며 로지테크 스퀴즈박스(Logitech Squeezebox)와 같은 기기 제조업체와 제휴를 통한 서비스 운영에 한정됐음.

  - 현재 회사 이름은 2011년 튠인이라는 아이폰 앱 개발업체를 인수하면서 새롭게 서비스를 단장하면서 바꾸었음.

  - 창업 이후에도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로고와 회사 이름 변경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시도를 계속 했음.

  - 미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라디오를 들을 수 있게 하고 다양한 언어 지원 서비스를 통해 시장을 전 세계로 확장함.

 

 ○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

  - 신생 기업의 경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함.

  - 설립 초기 라디오 방송국의 온라인 디렉터리 제공을 통해서는 특별한 수익을 낼 수 없었음. 하지만  튠인 앱 개발업체 인수와 함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기라면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내세워 다양한 수익원 개발을 시도하게 됨.

  - 현재 주요 수익원은 1) 애플리케이션 판매, 2) 배너 광고, 3) 라이선싱, 4) 라디오 광고 등임.

  - 스마트 기기뿐 아니라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모든 가전제품도 튠인 서비스를 접목시킬 수 있음. 예를 들어, 라디오가 탑재된 냉장고의 경우에도 인터넷 접속 기능을 추가하면 튠인 서비스를 통해 세계 각 나라의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음.

  -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유료(0.99달러)와 무료를 동시 운영 중이며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기라면 튠인과 제휴가 가능한 장점이 있는 등 지속적인 수익성 모델 개발에 노력함.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약 3000만 명의 유저들이 지역라디오 방송을 청취

  - 최근 스마트카, 커넥티드 카의 붐과 더불어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공장에서 차가 생산될 때부터 내장(built-in) 서비스가 되고자 함.

  - 경쟁업체로는 분야별로 차이가 날 수 있으나 Clear Channels, Pandora, radio.de(독일), Orange (프랑스) 등임.

  - 다양한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TV가이드와 같은 라디오 가이드로 자리를 잡음.

 

□ 튠인의 사업 제휴 사례

 

 ○ 튠인과 포드(Ford)

  - 2012년 1월 튠인은 포드의 싱크 앱링크(Sync AppLInk) 플랫폼과 연동해 싱크 서비스가 탑재된 포드 차량에서 튠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음.

  - 포드의 싱크 서비스는 음성인식 프로그램으로 운전자의 음성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

  - 포드의 싱크 사용자는 튠인의 5만 개 이상의 FM, AM, HD,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을 청취할 수 있으며 음성 서치 기능을 통해 가수, 장르, 인기 방송국 등을 찾을 수 있음.

  - 이미 튠인은 BMW와 Mini의 일부 차량에서 사용되며 포드를 시작으로 더욱 다양한 차량 제조업체들과의 제휴할 것으로 기대함.

  - 이미 튠인 라디오 청취자들은 블루투스를 통해 차량용 튠인 서비스를 사용하지만 차량 연동 서비스를 통해 더욱 많은 소비자들을 확보할 것임.

 

 ○ 튠인과 ESPN

  - 2011년 12월 튠인은 미국 최대 스포츠 라디오 네트워크인 ESPN Audio와 제휴 관계를 맺으며 튠인 이용자들이 ESPN의 생방송과 유료 스포츠 채널을 이용할 수 있음.

  - ESPN은 전국 방송 이외에도 뉴욕, LA, 시카고, 댈러스, 보스톤과 같은 지역방송과 스페인어 방송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튠인을 통해 제공하기로 결정했음.

 

□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

 

 ○ 벤처캐피털의 기업 투자와 육성

  - 초기 튠인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계기 중 하나는 세코이아 벤처캐피털의 투자부터 보는 시각도 있음.

  - 세코이아 벤처캐피털은 단순히 돈을 투자하는 것뿐 아니라 멘토 지원과 경영 능력 노하우 전수를 통해 튠인의 사업개발에 적극 참여했음.

  - 벤처캐피털은 한국의 신용보증기관과는 달리 투자와 함께 경영자문을 해 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 한국과는 달리 개인부담이 적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물리치고 계속 성장할 수 있는 것이 실리콘밸리라고 할 수 있음.

 

 ○ 벤처캐피털의 투자

  - 2011년 기준 미국의 벤처투자는 전년 대비 22% 증가하며 총 3673건 284억 달러를 기록했음.

  - 업종별로는 소프트웨어가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받았으며 이오테크, 클린테크와 같은 신성장 분야도 꾸준히 성장함.

  - 지역별로는 실리콘밸리가 미국 전체 VC 투자 금액의 4.9%, 건수의 31.5%를 차지함.

 

2011년 미국 VC 투자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개)

투자 대상 분야

금액

비중

건 수

비중

소프트웨어

6,715

23.6

1004

27.3

바이오테크

4,734

16.7

446

12.1

공업·에너지

3,517

12.4

303

8.2

의료 기기

2,807

9.9

339

9.2

IT 서비스

2,422

8.5

364

9.8

미디어·엔터테인먼트

2,317

8.2

440

12.0

자료원: PWC, Money Tree Report

 

□ 전망과 시사점

 

 ○ 실리콘밸리에서는 한국시장에서 한 번의 어려움이나 실패 없이 성공했다는 소개보다는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고 어떻게 성장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함. 튠인도 2002년 설립돼 바로 수익을 내지는 못했음. 처음 사업이 어려웠으나 소비자들의 필요와 관심에 맞춰 서비스 개발, 파트너십 활용, 수익 창출 등을 통해 현재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으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음.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옛 속담처럼 실패한 원인을 분석해 성공의 발판으로 만들어야 하며 실패 후 좌절하기보다는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함. 실패를 했기 때문에 다음에 더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고 실패를 극복할 수 있는 경험을 얻었다는 것을 중요시하는 문화를 이해하는 곳이 실리콘밸리임.

 

 

자료원: TuneIn 관계자 인터뷰, Gigacom, All Things D, PWC, Money Tree Repor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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