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가족 문화의 요르단 소비자 인기 가전제품 5선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2-03-22
  • 출처 : KOTRA

 

대가족 문화의 요르단 소비자 인기 가전제품 5선

  - 대가족제도로 대형제품 선호,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 -

 - TV, 냉장고, DVD 플레이어, 세탁기, 가스레인지-오븐 일체형이 인기있는 가전제품 -

 

 

 

□ 현지 가족 문화

 

 ㅇ 요르단 가족형태는 대체로 대가족형이며 가족 구성원들 사이 유대가 매우 강함.

 

 ㅇ 부부가 통상 4~5명의 자녀를 두며 10명 이상의 자녀를 두는 가정도 있음.

 

 ㅇ 따라서 구입하는 가전제품도 대형 위주로 구입함.

 

□ 가전제품 구입처

 

 ㅇ 소득 수준 중상위층은 요르단 최대 가전제품 전문매장인 Smart Buy에서 주로 구입하며 암만 City Mall의 카르푸 내 전자제품 매장에서도 많이 구입함.

 

 ㅇ 하위층은 중고 가전제품을 구입하기도 함.

 

    

□ 가전제품 구매 결정기준

 

 ㅇ 요르단 소비자들은 가전제품 구입 시 가격을 가장 중요시하며(가중치 70%) 다음으로 브랜드, 디자인,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함.

 

 ㅇ 가격이 특별히 비싸지 않으면 이미 구입해 사용하는 지인들이 추천해주는 제품을 구입함.

 

 ㅇ 요르단 가정에서도 구매결정권은 대부분 부모에게 있지만 부모 세대는 제품의 기술적 특성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해 자녀들이 인터넷으로 제품의 스펙과 정보, 후기 등을 읽어보고 최선의 제품을 조사함. 따라서 자녀층의 의견이 구매결정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함.

 

 ㅇ 신혼부부라 하더라도 앞으로 큰 가족을 꾸려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어 대형가전제품을 선호함.

 

 ㅇ 종전에는 가전제품 구입 시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고려하는 소비자는 10% 정도 밖에 안됐으나 최근에는 전기요금이 많이 올라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선호함.   

 

□ 요르단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가전제품 5선

 

 ㅇ TV를 선두로 냉장고, DVD 플레이어, 세탁기, 가스레인지-오븐 일체형이 가장 많이 찾는 5가지 가전제품임.   

 

1) TV

  - 대부분 자녀 4인 이상을 둔 요르단인들은 대가족 문화를 즐기고 거실에서 가족이 모두 모여 TV 시청을 즐김. 특별한 여가문화가 발달되지 않은 요르단에서 TV 시청은 가족이 모두 모여 돈 들이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임.

  - 또한 셋탑 박스를 연결해 아랍권 거의 모든 국가에서 방송하는 드라마, 음악, 종교 프로를 시청할 수 있음. 아랍어 500~700개 채널 시청 가능

  - 대부분 대형 평면 TV를 구입하며 가장 인기있는 사이즈는 42인치임. 벽걸이형 보다는 탁상형을 선호함. 보통 한 가정에 2개 이상의 TV 보유

  - 주로 거실에는 탁상형을 선호하나 부엌이나 침실에는 벽걸이형으로 설치

  - 예전에는 SHARP와 SONY가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였으나 현재는 LG와 삼성전자 TV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최근 SHARP와 SONY는 한국제품과 경쟁을 위해 가격을 낮추는 전략을 추진함.

 

2) 냉장고

  - 좌우 양문형 냉장고가 일반화된 우리나라와는 달리 요르단에서는 아래위로 냉장고와 냉동실이 구별된 20~22피트짜리 투도어 냉장고가 많이 팔림.

  - 그 이유는 좌우 양문형 냉장고가 고가인데가 양문형 냉장고를 들여놓을 공간이 많지 않기 때문임.

  - 신혼 부부들도 미래 가족 규모를 생각해 16피트 보다 20~22피트짜리 냉장고를 주로 구매함.

  - SHARP, HITACHI, LG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림.

 

3) 세탁기

 

  - 통돌이 보다는 드럼식 세탁기를 주로 구입하며 용량은 7~8Kg 대형 세탁기를 많이 찾음.(8Kg짜리가 가장 많이 판매됨.) 그러나 8Kg가 넘는 세탁기는 거의 판매되지 않음.

  - 특히, 겨울철에는 건조기 기능이 포함된 드럼세탁기를 많이 구입함.

  - SIMENS, AEG와 LG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며 중국산은 주로 중하층에서 인기가 큼.

 

4) DVD 플레이어

  - 가격이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 비싸지 않아 보통 가정집에서는 필수로 구비함.

  - 결혼, 집들이, 출산 등 선물용으로 많이 구입하기도 하고 집안 장식용으로 생각해 사용 빈도가 낮아도 구입하는 소비자들도 많이 있음.

  - 요르단에서는 매우 저렴한 불법 복사 DVD를 판매하는 가게가 매우 많아 대가족이 영화관에 가는 것보다 가정에서 DVD로 영화를 즐김.

  - 특히 종교적으로 엄격한 가정에서는 자녀들이 친구들과 영화관에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DVD 플레이어를 구입함.

  - 최근에는 USB, SD카드 포트가 있는 DVD 플레이어의 구매율이 높으며 비디오 겸용 DVD 플리이어 보다는 DVD 단독 플레이어를 선호함.

  - 중국산 이름없는 제품을 주로 구입함.

 

5) 오븐 일체형 가스레인지

  - 요르단인들은 가족이 모두 모여 식사를 하는 것을 최고의 즐거움으로 여김.

  - 요르단인들의 식사는 양과 종류가 많아 한끼 준비하는데 손이 많이 가고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일도 많음.

  - 5구짜리 가스레인지가 일반적이며 큰 냄비와 프라이팬을 사용해 많은 인분의 음식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화구가 한국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크며 5개 화구 중 차와 커피를 끊이기에 적합한 조그마한 화구가 있음. (4구 레인지는 거의 팔리지 않음.)

  - 또한 피자, 케이크, 등 달콤한 디저트를 오븐을 이용해 직접 만들기 때문에 오븐 일체형 가스레인지가 일반적임.

  - 주로 이탈리아의 Xper사 제품이나 이집트의 Glemgas 또는 이름없는 이집트 가스레인지도 많이 찾음. 가스레인지는 작동만 잘 한다면 유명 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에 위험할 것이라고 크게 의식하지 않음.

 

□ 한국 가전제품에 대한 인식

 

 ㅇ LG와 삼성전자는 대표 한국브랜드로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를 얻으며 요르단 가전시장에서 선도적 역할을 함.

 

 ㅇ 그러나 A/S 부문에서는 아직도 일본보다 뒤쳐진다는 인식도 있음.

 

 ㅇ 요르단인들은 가전제품 구입 시 가격에 가장 민감하기 때문에 우선 고가의 여러 옵션이 달린 제품보다는 옵션이 없더라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가족에 맞는 절전형 대형 제품으로 공략해야 함.

 

□ 경쟁사 간 제품 비교    

 

선정

아이템

제품명

회사명

가격

(JD)

기능

크기

프로모션여부

비고/

기능 확인 웹사이트

     

     

     

TV

    

LC32M300

Sharp

249

HD LCD, PC 연결기능

32inch

광고 중

샤프제품 중 베스트셀러

(http://www.110220volts.ca/LC32M300.html)

   

DVD532

LG

49

UBS 포트 인식기능

작음

N/A

(http://shopping.naira.com/index.php?route=product/product&product_id=311)

 GGuardM2

GGuard

22.99

USB 포트 인식기능

작음

N/A

(http://www.smadisat.com/node/83)

* 환율 : 1JD = US$1.4

+ 현지 가전제품 전문매장인 스마트바이 소비자 판매가 기준

 

자료원: Smart Buy 매장 책임자 직접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가족 문화의 요르단 소비자 인기 가전제품 5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