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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한국車, 프랑스 판매증가율・점유율 신기록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영호
  • 2012-03-03
  • 출처 : KOTRA

 

2월 한국車, 프랑스 판매증가율·점유율 신기록

- 한국차 시장점유율 3.14%로 벤츠, 도요타, BMW 제치고 8위로 3단계 급등 -

- 프랑스차 시장 20.24% 감소에도 한국차 판매는 48.7% 증가 –

- 기아 리오와 스포티지, 현대 i시리즈 3종, 전월 대비 판매량 대폭 증가 -

 

 

 

□ 지난 2월 한국車 프랑스 판매 급증

 

 ○ 2012년 2월 프랑 자동차 시장이 대폭 감소한 가운데 한국차 판매가 50%에 달하는 사상 최고의 증가율을 기록한 결과 시장점유율이 최초로 3.1%를 넘어서 벤츠, 도요타, BMW를 제치고 8위로 3단계 급등하는 기록을 세웠음.

 

 ○ 프랑스자동차공업협회(CCFA)의 최신 보도에 의하면 지난 2월 프랑스 자동차 판매 시장이 전년 동월 대비 20.2%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차 판매는 48.7% 증가한 5119대로 3.14%라는 사상 초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음.

 

  이와 같은 판매 호조 요인은 기아차와 현대차 판매 증가율이 각각 47.6%, 50.2% 증가한 데에 기인하는데 특히, 1~2월 중 프랑스 100대 베스트셀러 차종 가운데 포함된 8개 한국차 5종이 55~123%에 달하는 증가율을 기록한 결과임.

 

 ○ CCFA에 의하면, 기아의 리오(프라이드)는 2월 중 880대가 판매돼 1월 대비 95% 증가했으며 1~2월 중 1332대가 판매돼 프랑스 시장점유율 0.4%로 판매랭킹 53위, 한국차 프랑스 판매랭킹 1위를 차지했음.

 

 ○ 한국차 프랑스 판매랭킹 2위는 지난해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한 기아의 스포티지로 2월 중 770대가 판매돼 1월 대비 55.6% 증가했음.

 

 ○ 현대의 i20은 2월 판매량이 556대로 1월대비 123.3% 증가해 한국차 프랑스 판매 랭킹이 1월의 7위에서 5위로 올라섰음.

 

 ○ 또한 현대의 ix20 및 i30은 2월 중 554대와 533대가 판매돼 1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음.

 

2012년 2월 말 누계기준 프랑스 Top100 한국 차종별 판매 순위와 실적

            (단위: 대, %)

브랜드

모델

판매 순위

판매량

시장점유율

물량

증감률

구성비

물량

증감률

구성비

푸조 그룹

48,569

-29.2

29.79

94,109

-28.4

30.35

르노 그룹

39,447

-28.5

24.19

72,292

-30.5

23.31

프랑스차 계

88,333

-28.6

54.17

166,944

-29.1

53.83

폴크스바겐그룹

21,719

-6.1

13.32

43,853

4.7

14.14

포드 그룹

9,311

-12.3

5.71

17,777

-11.4

5.73

GM 그룹

7,819

-25.7

4.80

13,797

-31.5

4.45

닛산 그룹

6,027

9.6

3.70

11,398

13.6

3.68

피아트그룹

5,601

-27.2

3.43

10,602

-30.1

3.42

BMW 그룹

5,094

10.7

3.12

9,910

13.0

3.20

도요다그룹

4,816

-23.9

2.95

9,865

-21.6

3.18

현대 그룹

5,119

48.7

3.14

8,761

14.0

2.83

  - 기아 차

2,899

47.6

1.78

5,231

21.6

1.69

  - 현대 차

2,220

50.2

1.36

3,530

4.2

1.14

메르세데스그룹

4,476

57.1

2.74

7,821

26.7

2.52

외국차 계

74,730

-7.3

45.83

143,165

-7.3

46.17

총계

163,063

-20.2

100

310,109

-20.5

100

자료원: 프랑스 자동차 공업협회(CCFA)

 

□ 시사점과 전망

 

 ○ 한국차의 판매가 여타 경쟁업체에 비해 높은 증가율을 지속적으로 기록하면서 상징적인 시장점유율인 3% 선을 최초로 웃도는 쾌거를 올렸는데 이는 부단한 신차 개발, 과감한 마케팅 전략, 품질 향상에 따른 품질대비 가격경쟁력 재고 등의 다각적인 경쟁 요소들이 시너지 효과를 보인 것과 현대차의 프랑스 법인 설립에 따른 결과이어서 남은 기간 동안에도 지속 발전할 수 있을 것임.

 

 ○ 지난해 한국차의 유럽 시장 점유율이 5% 선을 넘어서는 쾌거를 올린 후 그 여파가 프랑스 시장에서도 나타나는 바, 프랑스의 신차 시장 감소와 한국차 판매 증가가 한국차의 프랑스 시장점유율을 급증시킬 수 있는 시너지 작용을 해 한국차의 프랑스 시장점유율이 4%선을 넘는 시기를 앞당겨 줄 것임.

 

 

정보원: 프랑스 자동차 공업협회(CCFA), 현지 일간 경제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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