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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해운업계 운임률 대대적 자체 인상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2-02-29
  • 출처 : KOTRA

 

싱가포르, 해운업계 운임률 대대적 자체 인상

- 경기불황으로 물량 급감, 손익분기 못 맞춰 -

- 비교적 수요 많은 아시아 노선부터 운임 인상 -

 

 

 

□ 유가상승, 글로벌 금융위기 악재 겹친 해운업계

 

 ○ 싱가포르 해운업계는 지난해 지속된 유가상승과 글로벌 금융위기로 유럽 발 수요가 급감하면서 큰 폭으로 운임이 하락하는 어려움을 겪었음.

  - NOL등 주요 업체의 주가는 반토막 나고 도산 직전에 이른 업체도 속출함.

 

□ 살아남기 위한 자체적 인상 단행

 

 ○ 싱가포르 해운업계는 두 배 이상 해상 운임 인상 발표

  - OOCL, Maersk Line, CMA CGM, Hapag Lloyd, Evergreen 등 주요 해운업체는 컨테이너 당 최소 750달러 이상 요율 인상 예정

  - 이는 현재 가격인 737달러에 해당하는 요율로 인상 폭은 두 배에 이르나 2010년 기준 2800달러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

  - 향후 손익분기점인 20TEU당 1000달러 이상은 유지하도록 조치 예상

 

해운 운임료와 벙커유 거래 가격 추이

 

자료원: Shanghai Shipping Exchange, Bloomberg, NOL

 

□ 유럽 경제 회복 여부가 관건

 

 ○ 싱가포르 NOL과 Mearsk 등 글로벌기업까지도 이번 발표로 주가가 10% 이상 회복됐으며,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는 분위기

 

 ○ 한편, 업계는 이번 조치로 얼마나 인상가격이 지속될 수 있을 지 의구심을 나타냈으며 수요가 되살아 나지 않는 이상 임시방편에 불과할 것으로 우려

  - 이번 인상이 가능했던 주요 원인이 2월 설날 수요증가 등 계절적 요인이어서 단기 인상에 그칠 수 있음.

  - 따라서, 이번 인상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이후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유럽경제 회복이 관건임.

 

□ 해운업계의 수익 구조 개선 움직임

 

 ○ 현재 수익성이 없는 적은 양의 화물을 적재한 선박이 너무 많은 것도 문제이며 선단 적재층을 더 높이는 방안도 고려 중

 

 ○ 신규 주문을 보류하고 선단 시스템 개선 움직임

 

 ○ 대형 선박보다 소형 선박 위주로 연료 효율을 높이는 전략 추진

 

□ 시사점

 

 ○ 2012년 상반기까지는 경기회복 둔화, 유가 상승 문제가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해운업계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임.

 

 ○ 소형선박과 에너지효율이 높은 선박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특히 에너지효율 제고 기술이 뛰어난 조선기업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강화될 것임.

 

 

자료원: Shanghai Shipping Exchange, Bloomberg, NOL, The Business 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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