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가장 돈 잘 버는 유통망은 애플 스토어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02-25
  • 출처 : KOTRA

 

美, 가장 돈 잘 버는 유통망은 '애플 스토어'

- 단위면적 당 매출액 5647달러로 압도적 1위 –

- 브랜드 인지도 높은 업체들이 수익성도 좋아 –

 

 

 

美 시장조사 기관인 Research Company에서 미국 내 유통망은 애플 스토어로 나타남. 2011년 기준 애플 스토어의 단위 면적 당 매출액은 5647달러로 2위 업체인 Tiffany의 2배에 육박하는 등 2위와 큰 격차를 보임. 단위면적 당 매출액이 높은 업체들의 공통된 특징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 좋은 상권(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 것으로 요약됨.

 

□ 단위면적당 매출액이 가장 높은 유통망은 '애플 스토어'

 

 o Research Company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유통망 중 단위 면적(1square foot) 당 매출액이 가장 높은 유통망은 애플 스토어인 것으로 나타남.

  - 애플 스토어의 단위 면적당 매출액은 5647달러로 2위 업체인 Tiffany(3085 달러)의 2배에 달하는 수준임.

  - 이 외에 Coach(1824달러), Lululemon Athletica(1800달러), True Religion Apparel(1096달러), GameStop(1021달러) 등도 단위 면적 당 매출액이 높은 유통망으로 선정됨.

 

수익성 높은 미국 6대 유통망

(단위: 달러, 백만 달러)

유통망

단위면적 당 매출액

매출액

순수익

Apple

5,647

127,841

32,982

Tiffany

3,085

3,557

442

Coach

1,824

4,481

951

Lululemon Athletica

1,800

875

165

True Religion Apparel

1,096

420

45

GameStop

1,021

9,665

403

자료원: 27/7 Wall St. Wire

 

 o 단위 면적 당 매출액 높은 유통망들의 공통된 특징

  - 높은 브랜드 이미지: 수익성 높은 유통망들은 대부분이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명품 브랜드 업체로 나타남. GameStop은 명품 브랜드는 아니나 최근 들어 게임 CD 대신 LCD TV 등 High-end·브랜드 제품의 매출 증대에 따라 수익성이 좋아짐.

  - 좋은 상권: 수익성이 높은 유통망들은 대부분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 위치해 소비자들의 눈에 잘 띈다는 특성을 가짐.

 

□ Apple Store

 

 o 애플제품 팬들이 메카로 부상

  - 2001년에 개장한 애플 스토어는 젊은이들의 시선을 끌만한 내부 디자인과 다양한 고객지원, 제품 수리 등을 제공해 이른바 다이하드(Die-hard) 팬을 보유함.

  - 아이패드, 아이폰 등 신제품 출시 때에는 제품을 사려는 고객들로 장사진을 이루는 광경을 연출함.

 

 o 매출 급증세 지속

  - 작년 4분기에 애플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43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2배 증가한 131억 달러에 달했음.

  - 실적 호조에 힘입어 애플의 주가총액은 4770억 달러까지 상승해 미국 상장기업 중 시가총액 1위에 올라섬.

 

 

□ Tiffany

 

 o 대표적인 명품 보석 브랜드 업체

  - 1837년에 개장했으며 다이아몬드 등 보석 브랜드 대표 업체로 입지를 확보

  - 특히, 뉴욕 맨해튼 5번가에 있는 Flagship Store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스토어로 손꼽힘.

 

 o 전반적인 경기부진 속에서도 판매호조 지속

  - 티파니의 2011년 매출 총이익은 59.2%에 달하며 주가는 6.4% 상승함.

 

 

□ Coach

 

 o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명품 가방 브랜드

  - 코치는 우리나라에도 널리 알려진 업체로 명품 여성용 가방으로 유명한 업체이며, 가방 외에도 지갑, 신발, 액서서리 등을 판매함.

  - 주력 시장은 미국, 일본 등인데, 이 지역에서의 매출은 코치 전체 매출의 약 90%에 달함.

 

 o 최근 온라인을 통한 해외 판매에도 주력

  - 코치는 해외매출 확대를 위해 현재 21개의 인터넷 판매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 중

 

 o 코치의 2011년 매출 총이익은 72.3%에 달하며 주가는 10.4% 상승함.

 

 

□ Lululemon Athletica

 

 o 요가 운동복 중심의 스포츠의류 업체

  - 1998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창업한 스포츠의류 업체이며 첫 매장을 요가 스튜디오에서 열었을 정도로 요가 운동복에서 특화된 사업을 시작했음.

 

 o 최근 사업 확장세 지속

  - 2009~2011년 회계연도 동안 매출이 2배 이상 증가

  - 현재 매장은 150여 개에 불과하지만 매출 호조에 힘입어 작년부터 매장 수를 크게 늘림.

  - 이 업체의 2011년 매출 총이익은 57.6%에 달하며 주가는 36.3% 상승해 6대 수익성 높은 유통망 중 가장 높은 주가 상승률 시현

 

 

□ True Religion Apparel

 

 o 틈새시장 공략으로 급성장

  - 정식 매장에서 판매하는 청바지의 정상 판매가격이 260달러로 고가와 저가 사이의 중간인 틈새시장을 파고들어 성공한 업체로 평가됨.

  - 2002년에 창업해 현재 매출액 4억2000만 달러의 글로벌 업체로 성장했으며 전 세계 50여 국에 진출해 있음.

  - 자체 매장뿐만 아니라 Neiman Marcus Nordstrom 등 백화점을 통해서도 판매

 

 o 이 업체의 2011년 매출 총이익은 64.8%에 달하며 주가는 55.3% 상승함.

 

 

□ GameStop

 

 o 세계 최대의 비디오게임 판매 업체

  - 미국 전력에 6600여 매장을 보유한 비디오게임 판매업체로, 중고 게임기기와 게임 타이틀 판매를 통해 수익성을 높임.

 

 o 최근 온라인·모바일 게임 등 강력한 경쟁자 출현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

  - 오프라인 게임 판매는 성장에 한계가 있어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로는 지속 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분석됨.

  - 이에 따라 이 업체의 2011년 매출 총이익은 27.3%로 다른 유통망들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며 작년 주가 상승률도 5.5%에 불과했음.

 

    

 

 

자료원 : Research Company, 24/7 Wall Street Wire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가장 돈 잘 버는 유통망은 애플 스토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