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바이오발전 최대기업 NBE Group을 만나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2-20
  • 출처 : KOTRA

 

中 바이오발전 최대기업 NBE Group을 만나다

- 중국 전역에 37개 발전소 건설, 이산화탄소 690만톤 절감 -

- 풍부한 자원, 정부 지원 정책 힘입어 고속 성장 -

- 스웨덴 최대 바이오발전 프로젝트 따내...해외진출 가속화 계획 -

 

 

 

National Bio Energy Group(國能生物發電集團, 이하 NBE)은 세계 최대 바이오매스에너지종합개발사로 2006년 12월 첫 바이오매스 발전공장을 설립한 이후 지금까지 37개의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운영함. KOTRA 베이징 무역관은 중국 바이오매스발전 대표기업 NBE CDM센터 운영팀을 만나 NBE의 운영철학과 중국 바이오에너지 발전산업 전망에 대해 기획 인터뷰를 함.

 

NBE CDM센터 운영팀

 

Q: NBE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A: 2005년 설립된 NBE는 선진국의 바이오매스 직접연소발전기술과 중국의 풍부한 바이오매스 자원을 이용해 성장한 세계 최대 바이오매스발전 전문업체입니다. 산둥(山東), 허베이(河北), 허난(河南) 등지에 37개 발전소를 건설했고 27개가 가동 중이지요. 총 발전용량은 100만㎾로 현재 녹색전력 92㎾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690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효과가 있지요.

 

NBE 바이오매스발전소 지역별 분포도

자료원: NBE 제공

 

Q: 회사 설립 초기에는 바이오매스 발전기술도 발달하지 않았고 시장도 형성되지 않았을텐데, 5년이란 짧은 시간에 세계 선두기업으로 발전한 비결은 무엇인가요?

A: 효율적인 원료 조달시스템 구축이 가장 큰 성공요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구역별 에이전시 제도를 도입해 각 지역 지정한 매니저가 원료 조달을 책임지게 했습니다. 그리고 바이오매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주요 바이오매스 원료 사용기업 간 ‘자원이용연합회’를 설립해 자원의 효율적인 조달을 도모했죠.

     초기에 시장에 진입한 것도 성공 요인 중 하나입니다. 회사 설립 초기에는 중국에 바이오매스 발전이란 개념도 없었고 해당 법률도 없었습니다. 시장의 선구자로서 해외기술을 도입해 중국 실정에 맞게 개조해 발전공장을 건설하고 나름대로 노력한 것이 지금의 NBE를 만들었습니다.

 

Q: 기업운영에 있어 애로사항은 무엇인가요?

A: 바이오매스 발전은 '투자는 쉬우나 운영이 어려운 산업'으로 정평이 나 있지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원료공급이 담보돼야 해요. 연료수집, 운송, 저장 등 여러 가지 부문에서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NBE 싼센(單縣) 바이오매스 발전소

사진: NBE 제공

 

NBE 왕쿠이(望奎) 바이오매스발전소

사진: NBE 제공

 

Q: 바이오매스발전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A : 바이오매스발전은 에너지절감, 환경보호 효과가 뛰어나고 농민들이 참여할 수 있어 농민들에게 이윤을 창출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Q: 중국에는 바이오매스 자원이 풍부한가요?

A: 중국의 바이오매스 자원 연간 생산량은 8억2000만 톤으로 세계 1위입니다. 매년 수확되는 식물줄기의 70%는 바이오매스 원료로 이용이 가능한데, 총 이용 가능한 식물줄기는 5억7000만 톤으로 바이오매스 자원이 매우 풍부하다고 볼 수 있지요.

 

Q: 중국 정부의 '재생에너지 12.5 발전규획'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중국 신에너지산업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NBE은 어떤 계획이 있는지요?

A: NBE는 현재 운영 중인 발전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제2대 바이오에탄올 기술을 적극 개발할 계획입니다. 또한 해외 진출도 가속화할 계획이에요. 작년에는 스웨덴 정부로부터 스웨덴 최대 바이오매스 종합이용개발 프로젝트(설비 발전용량 17만㎾)를 수주했는데, 올해도 해외진출 노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그밖에 회사발전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상장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한국기업과 협력 사례가 있으신가요?

A: 2011년 8월 한국 SK그룹과 전략합작 협의서를 체결해 바이오매스 발전 프로젝트를 공동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SK와의 합작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장점을 극대화해 더 큰 이윤을 창출하길 기대합니다.

 

Q: 마지막으로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에 조언을 해주십시오.

A: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정부 정책의 흐름을 잘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난해 말부터 산업별 12.5 규획이 집중적으로 발표되는 만큼 중국 정부 동향을 잘 살펴야 합니다.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바이오발전 최대기업 NBE Group을 만나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