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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홍콩에 부는 웰빙바람, 건강식품 시장을 노려라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2-14
  • 출처 : KOTRA

 

홍콩에 부는 웰빙바람, 건강식품 시장을 노려라

- 홍콩 웰빙트렌드와 함께 건강식품 선호현상 꾸준히 이어져 -

- 중국의 잦은 식료품 사고로 수입 유기농 포장 식품 환영받아 -

 

 

 

□ 건강식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 홍콩사람들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고조

  - 홍콩 소비자들의 식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방부제나 인공첨가물이 들어있는 식품을 피하고 무 방부제, 천연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건강음료, 유기농 포장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해짐.

  - 건강음료는 2005년도부터 2010년도까지 평균 4% 성장률을 지속했고, 5년간 총 21.8%의 판매 성장률을 달성함. 그 결과 2010년도에는 60억3000만 홍콩달러의 판매수익을 창출함. (건강음료: 인공색소, 화학첨가물, 방부제 등의 유해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음료로 차, 과일주스, 물 등)

  - 유기농 포장식품은 2005년도부터 2010년도까지 7.2%의 성장률을 지속한 결과 5년간 총 41.3%라는 판매 성장률을 달성, 2010년 1억6800만 홍콩달러의 판매수익을 창출함. (유기농 포장 식품: 유기농 원료로 만들어진 식품이 포장돼 판매되는 제품으로 유기농 빵, 유기농 꿀, 유기농 과자 등)

 

건강음료·유기농 포장식품 판매 성장률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건강음료 시장 현황과 분석

 

 ○ 과일·야채 주스와 RTD차의 급속성장

  - 건강음료 시장에서 과일·야채 주스와 RTD(Ready-To-Drink)차가 2005~2010년 기간 중 압도적인 판매수익을 올림.

 

건강음료 분류별 성장 추이

(단위: 백만 홍콩달러)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소프트 음료

4,745

4,957.6

5,067.7

5,381.1

5,448

5,765.7

RTD 차

1,985.6

2,131.6

2,390.8

2,511.4

2,517.4

2,768.4

아시아 스페셜  음료

1,939

2,037.3

2,049.9

2,182.4

2,244.1

2,363.4

내추럴 미네랄 워터

1,753.5

1,827.5

1,929

2,053.8

2,078.3

2,201.1

과일·야채주스

1,045.8

1,056.2

983.1

1,052.7

1,046.3

1,065.4

두유

629.4

623.1

529.7

572

546.3

538.1

100% 주스

413.8

430.2

450.2

477.2

496.4

523.5

기타 건강음료

501.7

520.9

543.4

568.8

578.1

614.5

13,014

13,584.4

13,943.8

14,799.4

14,955

15,840.1

자료원: Euromonitor

 

 ○ 건강음료계의 양대산맥

  - Telford International사와 Vitasoy International Holdings사가 2010년 전체 건강음료 총 매출액의 36.2%를 차지함.

 

2007~2010년 홍콩 10대 건강음료 브랜드 점유율

(단위: 백만 홍콩달러)     

브랜드 별 상품예시

기업명

2007

2008

2009

2010

Tao Ti

(레몬녹차)

Telford International

12.9

13.2

13.9

14.1

Vitasoy

(두유)

Vitasoy International Holdings

14.7

15.4

13.7

12.5

Vita

(레몬차)

Vitasoy International Holdings

8.6

9.1

9.5

9.6

Suntory

(흑우롱차)

Suntory Holdings

7.1

7.3

7.4

7.2

Hi-C

(오렌지맛 과일음료)

Swire Coca-Cola Hong Kong

5.3

4.8

4.9

5.0

자료원: Euromonitor

 

 ○ RTD차 인기

  - 홍콩은 전통차의 인기가 매우 높은 편인데 최근에는 휴대하면서 수시로 마실 수 있는 RTD(Ready-To-Drink) 차로 큰 사랑을 받음.

  - 대표인기 상품으로는 Suntory의 RTD 흑우롱차와 중국 대륙에서 인기인 Wong Lo Kat의 Wong Lo Kat 허브차가 있음.

 

 ○ 인기있는 한국 과실차

  - 한국산 과실차 중 대표적인 상품인 유자차는 2008년 말부터 중국 소비자들에 큰 인기를 얻고 최근 들어 과실차가 웰빙식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차 시장에서 환영받음.

  - 홍콩의 최대 규모 유기농 식품점 ‘Three Sixty'에는 한국산 유자차와 홍초가 입점함.

  - 홍콩의 대표적인 마트인 ‘city super'에도 유자차가 입점했으며 그 밖에도 생강차 대추차가 있음.

 

홍콩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과실차

상품명

기업

가격

유통망

비타유자 999

국제

62.90 HKD

Three Sixty

마시는 홍초

청정원

87.90 HKD

Three Sixty

한국 유자차

이화원

68.00 HKD

City Super

한국 생강차

이화원

48.00 HKD

City Super

복음자리 대추차

복음자리

68.00 HKD

City Super

자료원: IFC의 Three Sixty, City Super에서 직접 촬영 및 조사

 

□ 유기농 포장 식품 시장 현황과 분석

 

 ○ 유기농 유제품과 빵 인기

  - 유기농 유제품은 2005년부터 꾸준히 판매수익이 가장 큰 품목임.

  -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은 곡물로 만든 유기농 빵은 자연적 식품이라 건강에도 좋지만 환경보호에 동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홍콩 소비자들에게 더 큰 관심을 받음.

 

유기농 포장 식품 성장 추이

(단위 : 백만 홍콩달러)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유기농 유제품

32.6

34.9

43.3

50.6

47.2

50.2

유기농 빵

27.9

31.5

34.1

37

34.1

35.9

유기농 스프레드(Spreads)

22.7

25.5

30.5

31.8

30.2

31.4

유기농 과자

15.3

17.7

20.5

22.6

19.5

19.2

유기농 쌀

7.6

9.4

11.9

14.8

14.2

15.4

기타 유기농 식품

4.9

5.4

6

6.3

6.4

6.6

유기농 수프(Soup)

3.7

3.8

4

4.1

3.9

4.2

유기농 기름(Oil)

1.4

1.7

2.2

2.2

2.1

2.1

유기농 아이스크림

1.4

1.1

1.6

1.7

1.8

1.8

유기농 소스 및 조미료

1.4

1.5

1.5

1.5

1.4

1.4

유기농 아이스크림

0.1

0.2

0.2

0.2

0.2

0.2

119.1

132.8

155.7

172.8

160.7

168.4

자료원: Euromonitor

 

 ○ 유기농 포장 식품의 절대적 선두주자 Vitasoy사

  - 건강음료에서도 우위를 보인 Vitasoy사는 유기농 포장식품시장에서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건강한 삶이 시작되는 곳'이라는 표어로 브랜드를 홍보하는 Vitasoy는 식음료의 원료가 모두 콩으로 홍콩에 부는 웰빙바람에 힘입어 큰 성공을 거둠.

  - 또한 SNS 사용량이 많은 홍콩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메시지를 업로드 하는 행사를 열어 전년대비 40%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했고 1만7000명의 팬과 2500건의 패키지 디자인 문구가 Vitasoy의 페이스북에 업로드 됨. 이는 현대의 흐름에 발맞춘 Vitasoy의 마케팅 전략이 돋보인 사례라고 볼 수 있음.

 

2007~2010년 홍콩 10대 유기농 포장 식품 브랜드 점유율

                   (단위: 백만 홍콩달러)

브랜드

기업명

2007

2008

2009

2010

Premium Organic VITASOY

Vitasoy International Holdings

16.1

16.8

17.4

17.7

Wild Oats

Wild Oats Natural Foods

6.9

6.5

6.5

6.4

Select

Park'N Shop

3.6

4.1

4.2

4.4

Tiptree

Wilkin &Sons

3.9

3.8

3.9

3.9

Ener-G

Ener-G Foods

3.3

3.4

3.2

3.3

자료원: Euromonitor

 

홍콩 최대규모의 유기농 식품점 ThreeSixty

내부사진(좌), 판매중인 유기농 빵 진열사진(우)

자료원: IFC 내부에 입점한 Three Sixty 직접 촬영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건강식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예상

  - 2010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자연건강음료의 연평균 성장률은 3%로 예측되며 70억8000만 홍콩달러의 판매액이 예상됨.

  - 유기농식품 역시 연평균 성장률 3.7%로 예측되며 앞으로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임.

  - 홍콩 식품 시장에 고소득층을 위한 유기농 시장이 존재하고 홍콩 사람들에게 일본 식품은 방사능관련 문제로 아직까지도 불신이 상존하고 있어 한국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한국 기업의 진출 여지가 많음.

 

 ○ 건강식품 홍콩 진출 관련 유의점

  - 타 제품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제품 상단에 ‘organic', 'green', 혹은 'eco-friendly'등의 표기로 차별화를 두는 것이 중요

  - 유기농제품의 맛과 향은 일반 제품에 비해 못하다는 홍콩 사람들의 인식이 커 유기농 식품도 맛과 향이 좋다는 것을 알릴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함.

 

 ○ 관련 전시회(HKTDC Food Expo 2012)

 

전시회명

제23회 홍콩 식품 박람회

개최 기간

2012. 8. 16. ~ 2012. 8. 20.

개최 주기

매년

개최 장소

Hong Kong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주최기관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연락처

(+852) 2240 4504 / exhibitions@hktdc.org

홈페이지

www.hktdc.com

2011년 8월 개최규모

8,700여 개사

2011년 8월 참관객수

54만여 명 참가

전시분야

건강식품·건강음료·유기농식품·빵·커피·과일·야채·과자·냉동식품 등 각종 식품

자료: www.hktdc.com

 

 

자료원: 홍콩언론종합, 홍콩무역관, 홍콩무역발전국, Euromonitor,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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