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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식품소매업 시장 동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4-05-12
  • 출처 : KOTRA

 

홍콩 식품소매업 시장 동향

- Wellcome과 ParknShop이 식품시장 전체 매출의 80% 차지 -

- 수입규제 없어 입점 경쟁 치열, 가격 경쟁력과 품질 향상 노력 강구해야 -

 

 

 

□ 홍콩 대형 식품소매업 규모

 

 ○ 홍콩의 식품소매업 동향

  - 홍콩 소비자들은 신선한 제품, 식품 안전성에 대한 의식이 높아 매일 장을 보는 것이 보편적임.

  - 일반식품 구매는 대부분 재래시장, 슈퍼마켓 체인점 등을 통해 이뤄지나 총 매출액 규모는 슈퍼마켓이 훨씬 더 높음. 일반 소비제품의 경우 대형 슈퍼마켓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음.

  - 홍콩의 주요 슈퍼마켓 체인은 Wellcome과 ParknShop으로 이들 두 회사는 홍콩의 슈퍼마켓 체인의 총 매출의 80%를 차지함.

  - 이 밖에 홍콩 슈퍼마켓 이외에도 거리 곳곳에 편의점이 존재하는데 7-Eleven과 Circle이 대표적이며 음료수, 간식거리, 간편간식 등을 판매함.

 

홍콩 식품소매업체 체인수 및 매출액

                                                            (단위: 개 점, US$ 백만)

 

2010

2011

2012

점포수

매출액

개점

매출액

개점

매출액

슈퍼마켓

1,334

3,688

1,335

4,144

1,337

4,387

할인점

231

48

231

60

233

66

편의점

1,251

7,960

1,250

8,327

1,253

8,595

전체

2,814

11,696

2,816

12,530

2,823

13,048

자료원: BMI

 

□ 홍콩 대형 식품소매업 트랜드

 

 ○ 최근 많은 식품유통점이 취급하는 제품의 범위를 넓히고 있으며 일용식품뿐만 아니라 냉동, 간편 조리식품 등 다양한 식품을 판매하고 있음.

  - 홍콩 내수에서 생산되는 제품군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품이 중국, 미국, 일본, 유럽 등지에서 수입되는 식품임.

 

 ○ 2012년도 매출액 기준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인 유통채널은 슈퍼마켓이었는데, 이는 같은 제품이라도 슈퍼마켓에서 가장 저렴하게 판매되기 때문이며, 제품 선택 폭이 넓기 때문임.

 

 ○ 홍콩은 임대료가 비싸고 공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월마트와 같은 대형 슈퍼마켓 체인이 없음.

 

 ○ 중국인 관광객들도 홍콩 식품소매시장의 동력으로 작용

  - 중국인 관광객들은 홍콩 내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자국 제품 대비 안전성 및 품질면에서 훨씬 뛰어나다는 인식을 갖고 있음. 따라서 홍콩 방문 시 유아용조제유, 라면, 과자, 보디샴푸, 치약, 비누 등을 대량으로 구입해 가기도 함.

 

 ○ 홍콩은 교통이 편리하고 무료 배달 서비스 등이 잘돼 있어 인터넷을 통한 식품 구매는 활발하지 않음.

 

□ 홍콩의 주요 식품 소매점 현황

 

 ○ Wellcome과 ParknShop, 이 두개의 슈퍼마켓체인이 시장의 약 80%를 차지

  - 가장 매장이 많은 것은 Wellcome, ParknShop으로 홍콩 내 각각 280개, 260개에 달하는 매장을 보유하며, 홍콩에서 웰컴(Wellcome), 파켄숍(Parknshop)은 슈퍼마켓의 대명사로 쓰임.

  - 홍콩으로 들어온 수입제품은 소매업자와 최종소비자에게 이르는 주요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됨.

  - WELLCOME MART, PARK N SHOP은 신선제품, 가공식품 등 저렴한 가격의 경제적인 상품위주로 판매하며 CITY SUPER, Taste, 360, JUSCO 등은 비교적 고가, 고급의 수입식품 위주를 판매함.

  - 지난 10년 동안 ‘슈퍼스토어’ 콘셉트로 홍콩 재래시장과 서구식 슈퍼마켓 스타일을 접목한 가게들이 부상했는데 ‘슈퍼스토어’들은 생선, 고기, 즉석식품 등과 같은 신선식품, 전 세계 브랜드의 과일과 야채를 판매함.

 

홍콩의 주요 식품 소매업체

소매점 명/홈페이지

유통업체

점유율

(2012년)

점포수

기업 개요 및 특징

Wellcome

(http://www.wellcome.com.hk)

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

19.3%

280

- 홍콩 내 가장 많은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체인점으로 식품, 일용품, 생활용품 등을 판매함.

- 한국산 야채, 과일, 라면, 과자, 김치, 떡, 술 등 다양한 한국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ParknShop

(http://www.parknshop.com)

AS Watson Group HK

16.1%

260

- 신선식품의 신선도 및 가격경쟁력이 높아 인기가 좋음.

- 웰컴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한국 식품을 취급함.

7-Eleven

(http://www.7-eleven.com.hk)

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

5.1%

926

- 24시간 운영되고 골목마다 입점해 있을 만큼 접근성이 높아 홍콩소비자, 관광객들이 즐겨 찾음.

- 한국과자, 빙과류 등을 판매함.

Circle K

(www.circlek.hk/en)

Convenience Retail Asia

4.4%

328

- 세븐일레븐과 마찬가지로 간편 조리식품, 과자, 음료수 등을 판매하는 편의점임.

-한국 바나나 우유, 한국 맥주, 빙과류 등을 판매함.

-한쪽 코너에 홍콩식 오뎅, 딤섬 등을 판매하는 간식코너가 있음.

CR Vanguard Supermarket

(http://www.crvanguard.com.hk)

China Resources Enterprise Co Ltd

3.8%

94

- 신선식품 보다는 가공식품 등을 위주로 판매하며 홍콩 현지 소비자들이 주 고객임.

Jusco Supermarket

(http://www.jusco.com.hk)

Aeon Stores(Hong Kong) Co Ltd

1.0%

9

- 일본식 슈퍼마켓으로 일본산 해산물, 간편 조리식품 등을 판매함.

- JUSCO 백화점 내 있어 중국인 관광객들이 즐겨 찾음.

TASTE

(http://www.parknshop.com)

AS Watson Group HK

0.9%

11

- ParknShop과 같은 유통업체가 운영하는 고급 식품소매점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수입한 고급 제품을 판매함.

-최근엔 한국 식품이 두드러지게 늘어 한국 제품 코너를 따로 만들어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함.

- 과자, 신선식품뿐만 아니라 홍삼캔디, 햇반, 짜파게티, 한국식 소스류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KOTRA 홍콩 무역관

 

□ 관련 정책

 

 ○ 홍콩 내 식품 수입 유통업자는 홍콩 정부에 등록 필요(Import and Export Ordinance)

  - 홍콩에서 식품을 수입·유통하는 사업체는 홍콩 정부에 등록해야 함(2012년 2월 시행). 기존에 등록된 경우에도 신규 등록이 필요함.

  - 항공, 육지, 선박으로 식품을 들여오는 사업을 운영하는 수입업자는 반드시 규정에 따라 등록해야 함.

  - 홍콩에서 '식품'을 도매로 공급하는 것이 '주 업무'인 공급자(지역에 야채, 어류 등을 공급하는 농부와 어부가 자신이 만든 물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자 등) 역시 등록대상임.

  - 만약, 식품을 거래하는 사람이라도 '주 업무'가 식품 거래가 아니라면(공급 물량, 설비 유무, 도매 계약여부 등으로 판단) 등록 의무는 없음.

  - 평상시에는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가끔 다른 소매업자나 식당에 납품하는 소매업자 역시 등록의무 없음.

  - 다른 조례에 따라 이미 라이선스에 등록된 수입업자나 공급업자는 이 조례 등록대상에서 제외됨.

  - 그외 무역 원활화 조치를 위해 9개의 규정에 등록된 허가증을 가진 업자는 면제 대상에 포함되지만, 대부분은 등록 대상임.

  - 등록비용은 195홍콩달러로 높지 않지만, 등록하지 않고 위법행위를 하면 최대 5만 홍콩달러의 벌금이나 6개월 이내의 금고형에 처해질 수 있으므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시사점

 

 ○ 한국산 식품, 품질 향상 노력과 안정적 공급 필요

  - 현재 한국산 야채과일류의 경우 홍콩 내에서 인지도를 넓히고 있으며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돼 슈퍼마켓과 백화점에서 모두 활발하게 유통되고 있는 상황이며 잠재력 더욱 무궁무진함.

  - 다만, 홍콩 시장의 경우 수입규제도 없고 절차가 까다롭지 않아 시장 진입이 자유로운 만큼 제품 간의 가격경쟁이 굉장히 치열함.

  - 홍콩 바이어들이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가격이며 가격 변동이 없는 안정적인 공급을 원함. 홍콩 식품 바이어들은 수입가가 원하는 가격과 맞지 않을 경우 한국산보다 저렴한 대만, 중국산 제품 수입을 위한 차선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가제품으로는 사실상 진입이 어려움.

  - 지속적인 품질향상 노력과 흔들림 없는 수출가격을 유지해 바이어와의 신뢰를 구축한다면 홍콩 시장 내 입지를 더욱 단단하게 할 수 있을 것임.

 

 ○ 입점 기회 열려있긴하나 품질, 가격경쟁 치열해

  - 서플라이더를 위한 입점 미팅은 비교적 오픈돼 있지만 입점 희망자가 많다 보니 품질과 가격 면에서 경쟁이 높음.

  - 예를 들어 저스코의 경우 바이어를 위한 회의실이 있으며 사무실 안에는 수많은 테이블에서 하루 종일 회의가 진행되지만 입점 성공으로 이어지는 기업은 많지 않음.

  - 또한 개별 상품마다 부과되는 등록비(입점비. 약 3000홍콩달러) 및 수개월 단위의 계약기간 역시 중소기업에는 부담스러운 조건이 될 수 있어 소량 판매일 경우에는 권장되지 않음.

 

 

자료원 :BMI, 유로모니터, KOTRA 홍콩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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