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1년 칠레 자동차 시장 결산(승용차, 소형 상용차 편)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강명재
  • 2012-02-08
  • 출처 : KOTRA

 

2011년 칠레 자동차시장 결산(승용차, 소형 상용차 편)

- 한국 자동차 시장점유율 30%에 달해 -

 

 

 

 2011년 칠레 승용차, 소형 상용차 시장 사상 최대 판매치 기록

 

 ㅇ 칠레의 승용차, 소형 상용차 시장은 2009년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후 2010년에는 반등세로 돌아섰으며 2011년에는 전년 대비 21% 증가율 기록

 

 ㅇ 차종별 성장세를 살펴보면 세단이 54%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소형트럭 22%, SUV 20%, 미니버스 4% 순으로 나타남.

 

 ㅇ 당초 칠레 자동차협회에서는 2011년 승용차, 소형 상용차 예상 판매대수로 32만5000대를 제시한바 있지만 최종 결과는 예상치를 초과해 33만4000대를 판매, 사상 최대치 기록

 

최근 5년 칠레 승용차, 소형 상용차 판매현황

            (단위: 천 대)

자료원: 칠레자동차협회(ANAC)

 

 ㅇ 한편, 시기별 차량 판매실적을 보면 전통적으로 9월에 가장 많은 판매가 이뤄지며 연말인 12월에도 많은 판매가 이뤄지는 것을 알 수 있음.

 

 ㅇ 이 시기에 판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칠레인들은 신규 모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새로운 승용차나 소형 상용차가 출시되는 9월에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연중 최대 소비시즌인 연말에 다시 한번 소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풀이됨.

 

최근 3년간 월별 칠레 승용차, 소형 용차 판매 현황

            (단위: 대)

자료원: 칠레자동차협회

 

 칠레 승용차, 소형상용차 3대 중 1대가 한국산

 

 ㅇ 칠레 승용차, 소형상용차 시장에서는 한국, 미국, 일본 브랜드가 각축전을 벌이며 유럽 자동차는 10대 브랜드에 단 한 개의 이름도 올리지 못할 정도로 점유율이 미약함.

 

 ㅇ 2011년 시장점유율 기준 10대 브랜드 중 일본브랜드는 5개사(29.3%), 미국브랜드는 3개사(22.7%), 한국 브랜드는 2개사(18.8%)가 포함됐음.

 

 ㅇ 한편 쉐보레 판매 모델의 약 60%가 한국GM에서 생산하는 Spark, Aveo 등인 것으로 파악되며(무역관 자체분석) 삼성(12위, 2.6%), 쌍용(13위, 2.2%)까지 포함하면 한국산 자동차의 칠레 소형차, 소형상용차 시장 점유율은 30%에 육박함.

 

 ㅇ 쉐보레는 승용차와 SUV만 놓고 봤을 때 점유율이 전체시장의 약 1/5에 달해 시장 내 절대강자로 군림하는데 상기에서 언급했듯이 쉐보레 승용차 판매의 약 60%는 한국 모델임.

 

 ㅇ 소형 상용차 시장에서는 닛산이 1위를 차지하는데 승용차와 SUV 점유율은 7.1%에 지나지 않으나 소형 상용차 시장 점유율이 19.3%에 달해 전체 점유율에서 3위를 차지

 

2011년 칠레 승용차 및 소형 상용차 현황 및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

승용차 및 SUV 판매현황

점유율

소형 상용차 판매현황

점유율

총계

총 점유율

1

쉐보레

46,783

19.1%

9,857

11.1%

56,640

17.0%

2

현대

29,212

11.9%

5,851

6.6%

35,063

10.5%

3

닛산

17,476

7.1%

17,121

19.3%

34,597

10.4%

4

기아

24,280

9.9%

3,591

4.0%

27,871

8.3%

5

도요타

17,424

7.1%

5,727

6.4%

23,151

6.9%

6

스즈키

20,967

8.6%

587

0.7%

21,554

6.5%

7

포드

5,185

2.1%

4,941

5.6%

10,126

3.0%

8

마츠다

7,713

3.1%

1,757

2.0%

9,470

2.8%

9

미쓰비시

3,061

1.2%

6.041

6.8%

9,102

2,7%

10

크라이슬러

7,011

2.9%

1.908

2.1%

8,919

2.7%

11

푸조

4,233

1.7%

4.515

5.1%

8,738

2.6%

12

삼성

8,543

3.5%

2

0.1%

7,465

2.6%

13

쌍용

2,588

1.1%

4,877

5.5%

7,075

2.2%

자료원: 칠레자동차협회

 

 한국산 자동차의 이유 있는 승승장구

 

 ㅇ 칠레에서 한국산 승용차가 선전하는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 뛰어난 디자인, 내구성, 연비, 안전성 등 다양한 면에서 고루 뛰어난 모습을 보이기 때문

 

 ㅇ 현대의 오랜 기간에 걸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노력이 빛을 발해 소위 ‘좋은 가격, 좋은 품질’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며 기아는 최근의 디자인 경영이 젊은층에 어필하는 것으로 분석

 

 ㅇ 또한, 한국 기업의 신속한 AS와 오랜 보증기간, 칠레 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선호도 증가 등도 한국산 자동차의 선전을 가능하게 하는 동력임.

 

 ㅇ 자동차 품질의 척도가 되는 중고차 시장 가격을 보아도 한국산 승용차, 소형 상용차는 타 브랜드 제품보다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칠레 소비자들의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믿음을 엿볼 수 있음.

 

 시사점

 

 ㅇ 칠레의 승용차, 소형상용차 시장은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실업률 감소, 급여소득 증가 등 여러 호재로 인해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한국산 자동차의 경우 소형차와 SUV 모두 강세를 보이나 중대형차와 소형 상용차의 경우 소형차에 집중된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임.

 

 ㅇ 중국산 자동차의 공략도 거세지는 가운데 신흥국 자동차 대비 월등한 품질을 보여주면서 일본 자동차와 대등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향후 과제

 

 

자료원: 칠레자동차협회(ANA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1년 칠레 자동차 시장 결산(승용차, 소형 상용차 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