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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미국 소비자 가전산업시장을 해부한다(상)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02-03
  • 출처 : KOTRA

 

2011년 미국 소비자 가전산업시장을 해부한다(상)

- 2011년 전체 소비자 가전제품 매출규모는 전년대비 5.6% 증가 -

- 2012년 TV 등 가정용 전자제품은 다소 주춤 예상 -

 

 

 

□ 시장규모

 

 ○ 규모

  - 전미가전협회인 CEA(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 가전제품의 매출규모는 2011년 말까지 약 1900억 달러로 추산되는데, 이는 전년대비 5.6% 증가한 수치임.

 

미국 소비자 가전 제품 매출

 (단위: 백만 달러)

연도

매출 규모

2007

169,110

2008

181,511

2009

169,816

2010

180,433

2011 추산

190,494

2012 예상

196,998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 (2011)

 

  - CEA는 전체 소비자 가전제품을 가정용 전자제품(In-Home Technology), 자동차용 전자제품(In-Vehicle Technology), 휴대용 전자제품(Anywhere Technology)과 전자제품 기능향상용품(Consumer Electronics Enhancements)으로 구분함.

  - 2011년 전체 가정용 전제제품 시장의 규모는 약 899억 달러로 추정되며 자동차용 전자제품은 약 93억 달러, 휴대용 전자제품은 약 712억 달러, 전자제품 기능향상용품은 약 200억 달러로 추정됨.

 

□ 가정용 전자제품 시장동향

 

 ○ 가정용 전자제품

  - 가전제품은 TV와 디스플레이(Displays), 비디오와 셋톱박스(Video Components), 음향기기(Audio Separates and Systems), 가정용 정보기술과 보안(Home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Security), 통신(Communications) 품목으로 구분됨.

  - TV와 디스플레이 제품의 미국 시장 매출규모는 2010년 기준, 약 201억 달러였으며 2011년에는 약 182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됨.

  - 이는 전체 가정용 전자제품 매출액의 23.9%에 해당함.

 

미국 티비·디스플레이 시장

                                                                                   (단위: 천개, 백만 달러)

연도

판매 개수

판매액

2007

26,366

24,661

2008

31,153

25,827

2009   

34,799

22,407

2010   

34,659

20,120

2011 추산

33,405

18,219

2012 예상

32,612

16,960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 (2011)

 

  - TV 매출액은 2012년에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그 이유는 경기불황 속에서 TV 제조업체 간의 치열한 가격경쟁 때문에 총 판매대수는 늘어나지만 총 매출규모는 감소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시장전문가들은 언급함.

  - 또한 태블릿 PC, 스마트폰이 TV 스크린을 대체하는 것도 TV 매출액 감소의 이유로 거론됨.

  - 한편 2011년 삼성전자는 3분기 미국 평판 TV 시장점유율 37%를 차지해 1위를 기록한 바 있음. 그 다음으로 LG전자(13%), 파나소닉(9%), 소니(9%), 도시바(7%)가 뒤를 이음.

  - 그러나 2011년 상반기부터 각 TV 제조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운영체제(OS)와 애플리케이션들을 탑재한 스마트 TV를 주요 상품으로 출시해 TV·디스플레이 시장에 새로운 변수가 될 전망임.

 

 ○ 비디오·셋톱박스

  - CEA에 따르면 전체 비디오·셋톱박스 기기 매출규모는 2010년 기준으로 약 36억 달러를 기록함. 2011년에는 약 3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다소 증가한 것으로 추산됨.

 

미국 전체 셋톱박스 시장

(단위: 천개, 백만 달러)

연도

판매 개수

판매액

2007

31,114

2,798

2008

63,220

4,719

2009   

50,450

4,696

2010   

34,405

3,679

2011 추산

36,915

3,925

2012 예상

41,038

4,254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 (2011)

 

 ○ 음향기기

  - 2011년 전체 음향기기 매출규모는 약 46억5600만 달러로 추정되며 판매대수는 1500만 대로 추산됨.

  - CEA에 따르면 2012년에는 판매대수와 총 매출액 모두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매출액과 판매대수의 주요 감소원인은 지속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것이라고 산업관계자들은 언급함.

 

전체 음향기기 시장

                                                                        (단위: 천개, 백만 달러, 달러)

연도

판매 개수

판매액

개당 평균 가격

2007

20,634

5,003

242

2008

15,554

4,483

288

2009

19,981

4,223

211

2010

16,965

4,502

265

2011 추산

15,001

4,656

310

2012 예상

14,101

4,892

347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 (2011)

 

 ○ 개인용 컴퓨터

  - 개인용 컴퓨터 매출규모는 2010년 기준, 289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판매대수로는 4883만 대로 추산됨.

  - 2011년과 2012년에는 태블릿 PC와 울트라북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판매대수와 총 매출액이 증가하는 가운데 업체 간 경쟁심화로 평균 도매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됨.

 

전체 개인용 컴퓨터 시장

(단위: 천개, 백만 달러, 달러)

연도

판매 개수

판매액

개당 평균 가격

2007

26,000

21,156

814

2008

30,189

23,412

776

2009

36,725

21,608

588

2010

48,831

28,936

593

2011 추산

64,314

37,180

578

2012 예상

74,074

40,543

547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2011)

  

  - 기존의 데스크톱보다 노트북과 태블릿 PC 위주로 판매가 증가하는 가운데 CEA는 2011년 판매된 전체 개인용 컴퓨터 중 83%가 모바일 컴퓨터였으며 2012년에는 이 수치가 86%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2012년에는 기존 컴퓨터 제조업체에서 애플 아이패드를 겨냥한 울트라북을 대거 출시하면서 모바일 컴퓨터 시장은 앞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가정용 통신기기

  - 가정용 통신기기는 일반 전화기, 무선 전화기, 전화 자동응답기, 발신자 전화번호 확인기(Caller ID Devices), 팩스, 인터넷 전화 어댑터(Voice Over IP Adapters)로 구분됨.

  - 2010년 전체 가정용 통신기기 시장규모는 약 1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판매대수는 3998만 대로 추산됨.

 

전체 가정용 통신기기

                                                                        (단위: 천개, 백만 달러, 달러)

연도

판매 개수

판매액

개당 평균 가격

2007

60,394

2,244

37

2008

56,079

2,051

37

2009

46,720

1,961

42

2010

39,880

1,616

41

2011 추산

31,936

1,176

37

2012 예상

27,344

959

35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 (2011)

 

  - CEA는 2012년 가정용 통신기기 제품 매출액과 판매대수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주요 감소요인은 휴대폰을 비롯한 휴대용 기기 보급이 확대되면서 많은 미국 소비자들이 가정용 전화기 설치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임.

  - 지난 4년 동안 매년 감소하는 가정용 통신기기 제품 시장규모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하락이 예상됨. 이는 미국 소비자들이 가정용 전화기를 기술적으로 우수한 휴대폰(스마트폰 포함)으로 대체하는 최근의 구매 트렌드가 계속될 것이기 때문임.

 

□ 시사점

 

 ○ 가정용 전자제품은 다소 주춤

  - 전체 소비자 가전제품 중 24%를 차지하는 가정용 전자제품 매출액은 2012년에는 다소 성장이 주춤할 것으로 전망됨.

  - 이는 제조업체들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제품가격이 하락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휴대용 전자제품 보급이 확대되면서 가정용 전자제품 수요가 다소 하락할 것이기 때문임.

  - 국내 업체들은 이러한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모니터해 현지 진출 전략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CES 참관 및 바이어 인터뷰, CEA 보고서, WSJ, LA Times, IBD 등 현지 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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