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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말레이시아, 국가프랜차이즈 발전계획 시행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박건원
  • 2012-01-20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국가프랜차이즈 발전계획 시행

 

 

 

□ 국가프랜차이즈 발전 계획(NFDB)

 

 ○ 2012-2016 국가프랜차이즈발전계획(National Franchise Development Blueprint , NFDB)

 

 ○ 관련부서: 국내거래협업소비자부(The Ministry of Domestic Trade, Co-operatives and Consumerism, MDTCC)

 

 ○ 정책 목표 : NFDB의 네 가지 전략에 힘입어 2010년 국내총생산(GDP)의 2.2%인 프랜차이즈 산업이 2020에는 9.4%까지 증가 기대

 

 ○ 의의 : NFDB는 말레이시아에서 프랜차이즈 부문으로는 처음 세워진 계획이며, 이는 말레이시아가 2020년까지 동남아시아와 중아시아의 프랜차이즈 중추가 되려는 목표와 함께 프랜차이즈 산업의 더 활발하고 진취적인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만들어짐.

 

 ○ 전략 : NFDB는 네 가지 전략으로 구성됨. 이는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말레이시아 사업을 프랜차이즈로 변형시키는 것, 유능한 인적자본을 개발하는 것과 활발한 프랜차이즈 생태계를 확립하는 것임.

 

 ○ 범위

  - NFDB는 프랜차이즈 발전의 초점을 음식, 음료, 의류와 같은 전통적인 부문에서 새로이 대상으로 하는 부문으로 확장시켰음. 새로운 대상산업은 신경제모델(New Economic Model)과 제10차 말레이시아계획(10th Malaysia Plan)에 강조됨. 이는 다음을 포함함:

  - 전기·전자, 교육, 의료관광, 생태관광, 그린상품 및 서비스, 서비스지향적인 제품 및 서비스 부문, 샤리아(Syariah, 이슬람 법)에 준수하는 제품 및 서비스 부문

 

□ 전망

 

 ○ 국내 거래협동조합소비자부(MDTCC)은 2010년 492개 인 프랜차이즈 업계 수가 2020년까지 1140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15%의 연평균성장률(CAGR)를 나타냄.

 

 ○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수는 2010년 4838개에서 2020년 1만3942개로 성장이 예상되며, 이는 24%의 연평균 성장률을 나타냄.

  - 404개의 프랜차이즈 회사를 포함한 프랜차이즈 산업은 2006년에서 2010년 사이 223억4000만 링깃(약 74억5000만 달러)의 총수익을 만듦.   

  - 2010년 470 링깃(약 167달러)였던 프랜차이즈 1인당 매출액 또한 2020년에는 2990링깃(약 997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NFDB에 서술된 계획이 결과로 이어져 프랜차이즈 업체와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성장할 때, 프랜차이즈 부문의 국내총생산(GDP) 기여를 증가할 수 있을 것임.

 

 연도별 등록된 프랜차이즈 사업의 총계(2011년 12월 20일까지 집계)

지위/연도

프랜차이즈 업체 수

마스터 프랜차이즈

외국프랜차이즈 업체의

프랜차이즈가맹점

총 계

2000

61

26

27

114

2001

15

11

1

27

2002

23

8

3

34

2003

21

2

2

25

2004

17

2

2

21

2005

17

2

3

22

2006

22

0

5

27

2007

34

2

8

44

2008

32

2

18

52

2009

28

2

0

30

2010

69

2

25

96

2011

61

1

26

88

400

60

120

580

자료원: 국내거래협업소비자부(MDTCC)

 

□ 주요 업계

 

 ○ 현재까지 등록된 프랜차이즈 사업의 34%는 식품 및 음료 산업임.

  - 말레이시아에는 55개의 회사가 운영하는 대략 65개의 잘 알려진 식품 체인 브랜드가 있음.

  - 이들 대부분은 국내 곳곳에 2700개 이상의 아웃렛을 영업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임(2011년 7월 30일 집계).

  - 상위 5개의 선도적인 식품 서비스 체인 브랜드는 KFC(아웃렛 500개), 피자헛(아웃렛 208개), 시크릿레시피(아웃렛 203개), 맥도날드(아웃렛 200개), 그리고 올드타운화이트커피(아웃렛 170개)임(2011년 11월 30일 집계).

     

등록이 입증된 부문 명단(2011년 12월 20일 집계)

부문

%

식품

196

34

의류 및 액세서리

71

12

서비스 및 정비

62

11

학습 센터 및 탁아

69

12

보건 및 미용

58

10

편의점 및 슈퍼마켓

16

3

정보통신기술 및 전자

25

4

기타 사업

83

14

총계

580

100

 자료원: 국내거래협업소비자부(MDTCC)

 

□ 규제기관

 

 ○ 국내거래협업소비자부(Ministry of Domestic Trade, Co-operatives and Consumerism, MDTCC) (http://www.kpdnkk.gov.my)

   - 말레이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알선은 1998 프랜차이즈 법(the Franchise Act 1998)에 의해 통제됨. 이 법은 프랜차이즈의 등록,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 및 부수적인 문제를 제공함. 또한 이 법의 목적은 프랜차이즈의 성장을 추적하고 프랜차이즈 업체와 가맹점을 보호하는 것임.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협회(Malaysian Franchise Association, MFA) (http://www.mfa.org.my/)

   - 1994년 말레이시아 정부는 프랜차이즈 산업을 위한 권고를 제공하고, 전략을 조직화하며, 훈련, 발전, 전략적 계획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MFA를 설립함.    

     

 ○ 페르바다난 국영회사(Perbadanan National Berhad) (http://www.pns.com.my/home)

   - 법적으로 PNS는 재무부 소유의 대행사이며,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권한을 부여받은 MDTCC 소속 발전대행사임.

     

□ 시사점

 

 ○ 프랜차이즈 산업은 특히 식품 및 음료 산업의 경쟁률이 치열함. 그러므로 한국 회사는 훌륭한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 모델, 알맞은 사업파트너, 브랜드 인지도, 현지화 프로그램, 가격 책정 전략이 필요함.

 

 ○ 말레이시아 정부가 신경제모델(New Economic Model)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촉매 역할로써 2020년까지 1,140개의 프랜차이즈 업계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산업의 전망이 밝음.

 

 

자료원: Ministry of Domestic Trade, Co-operatives and Consumerism (MDTCC), Malaysian Franchise Association (MFA), Perbadanan National Berhad, Smart Franchise Partner, The Star - Govt expects franchise industry to comprise 9.4% of GDP by 2020- 11 Jan 2012, Bernama – Ismail Sabri Launches National Franchise Development Master Plan – 10 Jan 2012, Bernama – 45 Companies to obtain Franchise Lisence – 10 Ja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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