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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중국의 친환경 유행상품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1-06
  • 출처 : KOTRA

 

중국의 친환경 유행상품

- 스타일까지 고려한 친환경 쇼핑백 -

- 편안한 수면 위한 천연소재 기능성 베개 등 -

 

 

 

□ 친환경 쇼핑백

 

 ○ 2008년 6월 1일부터 중국 내 비닐 쇼핑봉투 무료제공이 금지된 이후 친환경 쇼핑백이 등장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디자인의 쇼핑백이 유행함.

  -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왕(陶寶網)에서 쇼핑백을 검색하면 21만7187개 친환경 쇼핑백이 검색됨.

  - 타오바오왕에서 친환경 쇼핑백은 6~7000위안으로 가격대가 다양하며 20~50위안 대 제품이 가장 잘 팔림.

  - 일례로 훙훙샤오주(哄哄小猪)라는 쇼핑백 점포에서 판매되는 개당 45위안인 빅백의 경우 월 판매량이 3500개에 달함.

 

 ○ 친환경 쇼핑백 이외에 최근에는 여행용, 등산용 가방도 친환경 콘셉트를 많이 채택함.

  - 시중에 유행하는 친환경 쇼핑백 원단은 종이, 즈크, 부직포, 면, 삼 재질이며 이 중 즈크는 방수기능이 있고 촉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 표현감도 좋아 가장 인기임.

  - 친환경백이 중국에서 유행하는 이유는 판빙빙(范冰冰), 저우쉰(周迅) 등 중국의 유명 연예인들이 친환경백 홍보와 디자인에 참여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일으켰으며 연예인들이 친환경백을 지니고 다니는 사진이 노출되면서 유행하게 됨.

 

 

□ 친환경 천연 베개

 

 ○ ‘인생의 1/3은 수면’이라는 편안한 수면을 중시하는 말처럼 중국에서는 편안한 수면을 위한 제품이 속속 출시됨.

  - 특히, 천연소재의 기능성 베개가 주목받음.

  - 현재 시중에서 인기인 천연 기능성 베갯속은 결명자, 국화, 면화, 메밀, 녹차, 라벤더 등이며 가격은 50~6000위안으로 다양하나 100~1000위안대가 가장 많이 팔림.

  - 중국의 대표적인 천연소재 베개 브랜드인 스즈바오전궁팡(適之寶枕工坊)은 2001년 칭다오에 중국 최초로 베개 전문점을 설립한 이후 현재 중국 전역에 300여 개 전문점을 둠.

  - 이 회사는 1500여 종의 천연 침구 제품을 설계, 생산해 CCTV 등 중요 언론매체의 주목을 받음.

 

스즈바오전궁팡 메밀 목 보호 베개

 

□ 친환경 에어컨

 

 ○ 재정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2009년 6월 1일부터 에너지 절감제품 보급 프로젝트를 실시한 이후 현재 중국에서 팔리는 에어컨은 모두 에너지 절감형 친환경 에어컨임.

  - 중국정부는 에너지 절약형 에어컨 한 대당 300~850위안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에너지절약형 제품 생산, 공급을 독려함.

 

 ○ 메이디(美的), 거리(格力), 하이얼(海尔) 등 브랜드가 중국 친환경 에어컨 시장을 주도함.

  - 그 중 메이디 중앙 집중식 냉난방 설비의 경우 2011년 상반기 매출액이 45억 달러로 높게 나타남.

 

 ○ 전통방식의 에어컨은 R-22(CHCLF₂)가 냉매로 사용되며 이것이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됨.

  - 중국은 R-22를 시장에서 점차 퇴출시키는 대신 불소가 없는 인공합성물질 R-410A를  냉매로 대체함.

  - R-410A도 지구온난화를 일으키기는 하나 오존층을 파괴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적 측면에서 더 보완된 것임.

  - 메이디(美的), 거리(格力), 하이얼(海尔) 등 중국 에어컨 업체들은 친환경 냉매 기술 개발을 하고 있으며 R-32, R-29, R-161 등 새로운 친환경 냉매 기술을 제품에 응용 중임.

 

메이디 중앙 집중식 냉난방 시설                              거리 가정용 에너지 절약 에어컨

 

□ 친환경 정수기

 

 ○ 공장, 학교, 병원 등 공공장소에서 사용되는 정수기가 절전형 친환경 정수기로 대체됨.

  - 공공장소용 제품은 보온용 물탱크없이 즉석에서 가열가능해 전기를 절약할 수 있음.

  - 현재 시중의 공공장소용 정수기는 절전율이 80%에 달함.

  - 공공장소용 정수기 시장에서 펑웬(豊源)이 고가시장을, 아이룽(愛龍), 비리(碧麗)가 중저가 시장을 주도함.

  - 가정용 정수기 시장에서는 메이디(美的)가 거의 절반을 차지하며 그 외 친웬(沁園), 안지얼(安吉尔)이 각각 1/5 가량으로 세 브랜드가 정수기 시장을 주도함.

  - 메이디 YD1101S-X(C) 가정용 정수기 경우 도관 살균설계를 해 2차 오염문제를 해결, 살균율이 99%에 달하고 온도를 정확하게 관리해 에너지 절약률이 50%에 이름.

 

 ○ 중국 리서치사인 쭝이캉(中怡康)에 따르면 중국의 연간 정수기 수요는 3000만 대이며 교체율이 20%로 정수기 시장공간이 매우 큼.

  - 건강과 친환경의 의식제고로 중국인들은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정수기를 선호함.

  - 2011년 1~2월 중국 내 정수기 평균 가격은 한 대당 659위안으로 2008년의 471위안보다 39.8% 증가함.

  - 1600~2000원 대 정수기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11.4% 늘었으며 2000위안 이상 제품의 고가 정수기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30.3%나 증가함.

  - 중국 내 공업발달이 진행될수록 수자원 오염이 심해지면서 특히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고급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높음.

 

메이디 YD1101S-X(C) 가정용 정수기                       펑웬스마트 절약형 정수기

               

 

□ LED 조명

 

 ○ 2011년 11월 4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2012년부터 점진적으로 백열등의 생산·수입·사용을 금지하는 '백열등 퇴출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LED 조명수요가 점차 늘어남.

  - 2011년 중국 LED 조명시장 규모는 230억 위안, 시장침투율(Penetration Rate)이 12.1%에 달하며 2012년에는 중국 LED조명시장 규모가 340억 위안, 시장침투율이 15.5%로 오를 전망임.

  - LED전구는 백열등보다 가격이 크게 높아 가로등 등 공공부문에 많이 쓰이고 실내 분야는 상대적으로 덜 쓰임.

  - 2012년 10월 1일부터 100W 이상 백열등 수입과 판매가 금지돼 실내에서의 LED 사용이 점차 늘어날 전망임.

  - LED 조명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들로는 필립스, 친쌍광전(勤上光電), 칭화퉁팡(淸華同方), 마쓰시타전공, 푸르(福日)LED, 구어싱(國星)광전, 팡다(方大), 싼스(三思), 야아쟝(雅江)광전, 빵챠오(邦橋)과기 등이 있음.

 

친쌍광전 사무실용 LED전구                        필립스 가정용 LED전구

 

 

자료원: 百方網, 中國LED網, 新華網, 鳳凰網, 陶寶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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