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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싱가포르, 소셜 네트워킹은 성공의 열쇠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1-12-02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소셜 네트워킹은 성공의 열쇠

- 스마트폰 이용률 세계 3위 -

- Dell, 2009년 싱가포르에 첫 소셜커머스 사이트 개설 -

 

 

 

□ 강력한 온라인시장 기반, 세계 3위 스마트폰 보급률

 

 ○ 2010년 기준 싱가포르 인터넷 보급률은 118%를 넘어섰으며,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0년 69%, 2011년 초 72%를 넘어서 세계 3위를 기록

  - 또한, 이통사 인터뷰 결과 휴대폰 판매의 70~80%가 스마트폰이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사용대수는 730만 대에 이름.

 

 ○ 온라인 소매시장은 연 8%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향후 더욱 가파른 성장이 예상됨.

  - 소비가전이 온라인시장의 35%를 차지하는 인기 품목임.

  - 반면, 식품 등은 직접 대형매장이나 슈퍼마켓을 방문하는 것을 선호해 이용률이 떨어지며, 이는 싱가포르에서 배달서비스가 잘 정착됐기 때문으로 분석됨.

 

□ 소셜 미디어 활용 선도시장

 

 ○ 소셜 미디어 사용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페이스북을 기준으로 볼 때 싱가포르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셜 미디어로 보냄.

 

싱가포르 페이스북 평균 이용시간 현황

시장 구분

일인당 페이스북 평균 이용시간 (2011.8. 기준)

싱가포르

38 mins 46 sec

뉴질랜드

30 mins 31 sec

오스트레일리아

26 mins 27 sec

영국

25 mins 33 sec

미국

20 mins 46 sec

프랑스

21 mins 53 sec

인도

20 mins 21 sec

브라질

18 mins 19 sec

자료원: Experian

 

 ○ 소셜 미디어 사용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페이스북을 기준으로 볼 때 싱가포르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셜 미디어로 보냄.

 

싱가포르 소셜미디어 기업 점유율 현황

기업명

점유율(2011년)

점유율(2010년)

Facebook

38.22%

37.83%

YouTube

23.37%

20.13%

Twitter

5.74%

4.38%

Singapore Hardware Zone Community

3.27%

3.88%

Tumblr

1.42%

0.63%

Google+

1.20%

NA

Meebo

1.07%

NA

Yahoo! Answers

0.92%

0.92%

Tagged

0.50%

0.56%

VR-Zone IT & Lifestyle Community

0.50%

0.77%

 

□ 소설 커머스 성공사례

 

 ○ Dell Swarm

  - 2009년 트위터 활용 판매실적만 700만 달러로 업계에서 가장 발빠르게 소설 커머스를 활용해 성공한 사례로 기록

  - 미국의 Dell사는 2009년 싱가포르에서 최초로 소셜커머스 사이트인 Dell Swarm을 개설하고 캐나다, 호주, 영국 등으로 성공을 이어나감.

  - 싱가포르를 테스트 시장으로 활용한 이유는 싱가포르의 잘 갖춰진 IT 인프라와 500만의 적합한 인구, 높은 소비자 수준에 있음.

  - Dell Swarm은 기본적으로 다른 공동구매 사이트와 다른 점은 없으며, 가장 사람이 많이 모이는 상품의 가격이 가장 저렴해지는 원리도 같음.

  - 가장 큰 성공요인은 시의성임. 2008년 말 론칭한 그루폰과 비슷한 시기에 싱가포르에 Dell Swarm을 세계 최초로 개설함으로써 이목을 집중시킴.

  - Dell 제품만이 아닌 타 기업의 연관 제품도 판매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성공요인 중 하나

 

 ○ Botak Jones

  - 미국인이 싱가포르에서 창업해 싱가포르 전역에 12개 매장을 보유한 이 기업은 난립하는 양식 프랜차이즈 속에 가장 차별화되고 서비스가 뛰어난 양식 F&B기업으로 꼽힘.

  - Botak Jones의 가장 큰 성공요인은 우선 질 좋은 음식을 값싸게 제공하는 데 있으나 이를 제대로 알리는 효과적인 홍보 정책에 있음.

  - 이 기업의 매장 위치는 노동자들이 집결한 산업단지이며 주로 노동자들이 타깃인 점을 고려, 신선한 재료로 미국 농장식 웰빙식사를 제공하면서도 가격은 저렴하게 제공함.

  - 사업확장 시 위치선정 정책을 바꾸지 않고 기존 산업단지를 고수해 싼 가격정책을 유지하되 100인의 시식코너 등 적극적인 마케팅 프로모션을 활용해 고객유치에 성공

  - 마케팅 수단으로 시식자의 입소문, 즉 소셜 네트워킹을 활용하고 그 중심에는 페이스북 등 온라인 소셜 사이트가 있음.

  - 2011년 현재 페이스북의 'Like This' 통계는 1만3000명에 달하며 Top 30의 평균이 5만 명인 점을 감안, 소셜 네트워킹은 이 작은 레스토랑이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임.

 

Botak Jones 매장

자료원: Botak Jones 홈페이지

 

□ 시사점
 

 ○ 싱가포르 중소기업의 소셜 커머스 활용도는 글로벌 기업보다 많이 떨어지는 편임.

  - Dell Swarm 소셜미디어 담당이사인 Damien Cummings는 소셜미디어 활용시기는 지금 당장이라고 했듯이 앞으로의 성장속도는 가파를 전망

 

 ○ 대 싱가포르 수출·진출을 계획하는 우리나라 기업들도 아직은 초기단계로 기회가 많은 소셜 네트워킹 시장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함.

 

 

자료원: Dell Swarm 프리젠테이션, Botak Jones 홈페이지, Experian,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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