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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소셜네트워킹 성공 기업 스토리
  • 현장·인터뷰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2-02
  • 출처 : KOTRA

 

인도 소셜네트워킹 성공 기업 스토리

- 모바일 인터넷 인구 급증, 소셜 미디어 확장과 함께 마케팅 활용도 급증 -

- 9위 후발 통신사로 진입한 Tata DOCOMO사의 SNS 마케팅 성공 사례 -

 

 

 

□ 인도 소셜 네트워킹, 기업 마케팅의 총아로 각광

 

 O 현재 인도 인터넷 사용자 총 인구는 8000만 명으로, 전체 12억 인구 중 6.7% 수준.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가 4억5700만 명으로 총 인구 30%에 달하는 것에 비해 아직 저조한 수준이어서 향후 높은 성장폭과 막대한 시장잠재력을 지님.

 

 O 2010년 7월 기준 인도 소셜네트워킹(SNS) 사용자 인구는 3300만 명을 돌파, 세계 7위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43%의 성장률을 기록함. 한국은 2500만 명 수준으로 10위임.

  - 이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 41%를 넘는 수치이며, 인터넷 인구 증가율의 3배 속도로 급성장 중임.

 

 O 인도 모바일 웹 사용 인구, 젊은 층의 인터넷 접속 급증 추세임.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2015년 2억6000만 명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인터넷 브로드밴드 인구는 제한돼 있지만 무선 인터넷 사용자 수는 6억1700만 명에 달함. Tata Indicom, Reliance, MTS사의 통신공급 데이터 카드 및 관련 서비스 가용으로 크게 확산됨.

 

 O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인도 기업 83%는 소셜네트워킹을 배제한 마케팅 전략은 성공을 거두기 힘들다고 응답, 소셜네트워킹을 필수적인 전략으로 인식함.

  - 인도 외 국가 기업은 74%가 동일한 응답을 한 것으로 보아 현재 인도 기업의 SNS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됨.

 

□ 인도 소셜네트워킹계 4대 천황

 O 인도, 에 푹 빠지다

  - 페이스북(Facebook)은 2010년 7월기준 사용자 인구 2000만 명을 돌파하며 명실공히 최대 사이트로 자리잡음. 사용자수로 세계 4위이며 인도 지역 대부분이 브로드밴드 통신망이 없는 점을 감안할 때 매우 높은 수치로 평가됨.

  - 인도 Facebook은 현재 18~25세 사용자는 52.8% 비중을 차지해 15개 상위국가의 이 비율 33.7%보다 높으며 가장 활발히 사용함.

  - 최근 연령층이 확대됨.  ‘Inside Facebook’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35~44세 연령의 회원이 전년대비 20% 증가함.

 O 인도에서 점점 시끄러워지는

  - 초기 인도 트위터 확산은 속도는 빠르지 않았으나 각 기업 브랜드, 유명 연예인, 정치인등 영향력이 큰 사회 인사들이 가입하면서 급팽창중임.   

  - 현재 트위터 회원수로 세계 8대국이며, 16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세계 전체 트위터 사용 트래픽의 8%를 차지함.

  - 여성 사용자 비율(53%)이 남성 사용자(47%)보다 높으나 남성의 실제 활용도가 높게 조사됨.

  - 50%넘는 트위터 사용은 모바일이나 웹기반으로 이뤄짐. MTV India가 40만 명, Times of India가 22만여 명의 팔로어 보유하는 등 방송 언론 매체의 활용도가 높음. 최근 인도 Anna Harzid의 반부패운동의 거점으로 활용되는 등 사회적 영향력이 매우 커짐.

 O 커리어 네트워킹 돌풍을 일으킨

  - 인도 최대 커리어 네트워킹 사이트로 사용자 증가율이 가장 큼. 2010년 380만 명에서2011년 6월 1000만 명을 돌파함. 전체 LinkedIn 사이트의 총 트래픽 중 10%를 인도가 차지함.

 O 구관이 명관, 여전히 인기있는

  - 구글의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로 2009년까지 인도 1위를 고수했으나 2010년 10월 기준 회원수가 1900만 명으로 조사돼 2000만 명을 넘은 페이스북에 추월당함. 페이스북 다음으로 중요한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로 활용되며, 인도 중소 도시에서 높은 지명도와 인기를 이어가고 있음.

 

□ 인도 기업, 소셜 네트워킹으로 뛰어들다

 

 O 2010년 Regus 설문대상 기업 중 52%가 소셜네트워킹으로 신규 고객 확보에 성공했다고 응답하고, 2011년 9% 증가한 61% 기업이 성공했다고 응답해 소셜네트워킹의 증대된 영향력을 반영

  - 이 조사 기업 중 49%가 마케팅 예산 20%를 소셜네트워킹 분야에 투입하고 있다고 응답함.

 

 O 2011년 현재 250여 개 기업이 Facebook, Twitter 등을 마케팅으로 적극 활용 중임.

  - 기업 블로그를 통한 SNS 마케팅도 활성화됨. 블로그를 활발하게 운영 중인 대기업은 Infosys, TCS, Rdiff, HCL, Cleartrip, Firto-Lay, Naukri, IBM, Hindustan Unilever 등이 대표적임.

  - IT 기업의 블로그 활용도가 가장 높으며, 그 다음 여행사, 금융 서비스기업, 소비재 기업 순임.

 

 O 인도 기업의 소셜네트워킹 활용 목적은 주로 아래 분야로 나뉨.

 

브랜드 인지도

제품 및 서비스 프로모션

고객 서비스

고객 소구점 이해

제품 개발 조사

채용 정보

사회 활동 프로모션

정보 공유

브랜드 충성도 제고

 

 O 활용 분야별 성공 사례

  - 브랜드 인지도 제고 마케팅: Adobe사는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상에 온라인 게임 형식의 광고를 배치, 효과적으로 소비자 관심을 높임. 1개월 광고 집행기간 동안 게임이 1만4000회 플레이되고, 1주후 조회수가 4만8000회 증가함.   

  - 제품 프로모션 마케팅: MTV India는 Facebook 회원이 현재 300만 명에 육박하며, 프로그램 또는  콘텐츠별 온라인 리얼리티 게임을 적극 활용, 홍보와 구전 효과를 거둠.

  - 제품 개발 마케팅: Dell사는 적극적인 고객 의견 수렴을 통해 제품 개발에 통합적으로 반영함. 실제 노트북PC인 ‘Latitude’ 개발 과정에 366개의 고객 아이디어가 반영돼 고객 친화적 제품 출시에 성공

  - 직원 채용 관리 : IBM사는 다양한 버전의 Web 2.0 운영을 통해 인재채용, 파트너사, 공급사와 고객관리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함. 6만 명 블로그 회원 확보, 1일 조회수가 100만을 돌파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업 소셜네트워킹의 Visualization과 분석도구인 Atlas를 출시함.

 

□ Tata DOCOMO, 소셜네트워킹 성공 사례

 

 O DOCOMO의 태생적 배경, 소셜네트워킹 마케팅

  - Tata 그룹의 DOCOMO는 9번째 시장에 진입한 후발 통신업체로, 기존 주요 통신사들이 장악한 시장을 뚫기 위해 브랜드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여야 했으며, 이에 따라 초기 진입 비용의 부담이 매우 컸음.

  - 따라서 차별화된 새로운 분야의 마케팅을 전략으로 채택, 소셜 네트워킹 매체 활용을 극대화함.

  - 2009년 당시 소셜 미디어 활용 마케팅은 기존 통신사뿐 아니라 대부분 인도 기업에 생소한 영역이었음. DOCOMO의 브랜드 출시 이전부터 시작된 소셜 네트워킹 마케팅으로 DOCOMO는 마치 소셜미디어가 탄생시킨 브랜드로 인식될 정도임.

  - "Do the NEW"를 앞세워 브랜드의 새로움을 소셜 미디어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효과적으로 각인시킴.

  - 기업으로서가 아닌 “새로운 친구”로서 1대1 대화가 가능한 브랜드로 포지셔닝, 기존 통신기업의 이미지와 뚜렷하게 차별화되며, 따뜻함, 친근함, 대화상대 같은 브랜드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함.

 

 O 4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전략 거점화

  - DOCOMO는 소셜미디어팀을 별도 운영, Twitter, Facebook, Orkut, Youtube 계정을 개설, 브랜드 출시 1달전 개설한 Tata DOCOMO 커뮤니티로 각 사이트 사용자들이 통합되도록 유도함.

 

 O 핵심 전략: 사이트별 타깃 이용자를 설정한 접근 방식

  - Twitter의 경우 IT에 친숙한 사용자가 많은 점을 감안, 오피니언 리더에 의한 마케팅에 역점. 전 제품 및 서비스 출시 전부터 트위터 사용자에게 우선 소개되고 시범적으로 제공돼 의견 수렴 및 시장 테스트, 구전 마케팅 효과를 도모함. 현재 4만3000여 명의 팔로어를 보유함.

  - DOCOMO의 Facebook은 2009년 6월에 개설됐으며, 현재 회원수는 450만 명을 돌파함. 주요 브랜드 홍보 플랫폼으로 활발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수행하며, 문제 해결, 정보 공유 및 주제별 대화 등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광고효과 책정, 제품 서비스 출시와 게임 등 다양한 마케팅 도구로 효과를 거두고 있음.

  - URKUT 사이트는 브랜드에 대한 대중 인식 책정 역할에 주력함. 포럼 메뉴를 통한 활발한 토론, 컨테스트 등을 진행하며 커뮤니티 참여를 유도, 브랜드 충성도 제고에 기여함.

  - YOUTUBE 사이트에 홍보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일방적 방식에서 최근 creat.tatadocomo.com을통한 동영상 컨테스트로 참여도를 높임.

  - 이외 DOCOMO는 Myspace, Bharat Student, HI5, REDIFFMYPAGES등 회원수가 적은 규모의 사이트에서도 지속적으로 계정을 운영하며 소셜네트워킹 접근성을 극대화함.

  - 또한 수백개의 블로그와 포럼 사이트에 올라오는 관련 검색어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며, 1대1식 Micro-Communication을 실현하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행

 

 O Tata DOCOMO는 통신 기업중 소셜미디어 분야에 가장 많은 회원수를 확보하고 가장 활발한 마케팅을 전개, 가입자 서비스가 좋은 기업으로 자리잡음

 

 O 인도 통신 서비스 시장은 2011년 6월 기준으로 Bharti Airtel(30/1%), Vodafone(21.4%), Idea Celluar(13.6%)가 60% 넘게 점유하는 가운데,  2009년 9번째 통신사로 출발한 Tata DOCOMO는 6월 현재 5위로 8.6%  점유율을 차지함.

 

Tata DOCOMO의 로고 및 페이스북 웹사이트

 

자료원: Facebook.com/Tatadocomo

 

□ 시사점

 

 O 소셜네트워킹은 지속적인 마케팅 노력이 필요한 분야로 흥미있는 콘텐츠 개발와 세련된 이미지, 매일 새로운 포스팅과 창의적 이벤트, 화제성을 유발하는 메시지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함.

  - 포스팅의 내용상 딱딱한 기업체로서가 아닌 친구와 같은 이미지로 개인화하고, 홍보의 목적에 부합되는 방향성을 견지해야 함.

 

 O 신규 진출 및 중소 기업의 소셜네트워킹 필요성 및 효과가 큰 것으로 평가됨. 특히 우수 인력 채용의 도구로 활용이 가능함.

 

 O 소셜네트워킹 마케팅에만 치중해선 안 되며, 통합적인 마케팅 효과 분석에 따라 일반 마케팅 전략과 적절한 혼합이 필요함.

 

 

자료원: Business World, comScore Media Metrix, Regus 보고서 및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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