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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CSR 1위 기업 존슨 앤 존슨의 전략과 현황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11-24
  • 출처 : KOTRA

 

美 CSR 1위 기업 존슨 앤 존슨의 전략과 현황

- 존슨 앤 존슨, 2년 연속 CSR 1위 기업으로 선정 -

- CSR의 중요성 대두, 브랜드이미지와 직원 충실도에도 큰 영향 미쳐 -

 

 

 

□ 존슨 앤 존슨, 2년 연속 CSR 지수 1위

 

 ○ 기업이 경제적 혹은 법적 책임 이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한다는 뜻의 CSR은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합성, 제품 생산과정에서 환경파괴, 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인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 인정과 보상 등을 내용으로 함.

 

 ○ CSRI(CSR 지수)는 기업의 사회·환경 공헌도를 측정하고 모니터하는 경영 벤치마커로 기업의 운영과 관리, 직원처우, 환경보호 및 사회구성요소로써의 기업 역할을 기초로 해 평가됨.

 

 ○ The Reputation Institute가 보스턴 경영대학과 공동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2010년 미 150대 대기업을 대상으로 측정한 CSRI조사에서 존슨 앤 존슨이 2009년에 이어 2년째 1위 기업으로 선정됨.(아래 표 참조)

  - 2010년 존슨 앤 존슨의 CSRI은 82.67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 2009년 대비 6.10 상승한 결과로 2010년 기준 CSRI 상위 10개 기업 중에서 가장 큰 성장폭임. 존슨 앤 존슨을 이어 월트 디즈니가 2위(81.33), 크래프트 푸즈가 3위(80.56)를 차지함.

  - CSRI 상위 25개 기업은 2010년에 모두 75 이상의 점수를 받았으며 전년 대비 점수가 상향곡선을 그리고 있음. 뿐만 아니라 2010년 50위에 랭크된 기업의 점수는 전년 50위 기업의 점수 대비 3점이나 높은 72.52점을 기록해 기업의 CSRI 성적이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평가됨.

 

 CSRI 상위 50위 기업 리스트

자료원: Boston College(Center for Corportate Citizenship)

주: 75 이상(매우 우수), 66~75(우수), 56-65(평균)

 

□ 존슨 앤 존슨의 2010년 CSR 실천사업 살펴보니

 

 ○ 125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미 최대 규모의 의료기기 및 관리제품 생산 업체인 존슨 앤 존슨의 CSR 사업은 크게 환경, 사회, 경제·경영 총 세 분야로 구성돼 있으며, 분야별로 목표를 수립하고 다양한 활동을 펼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함.

 

 ○ 환경분야 주요 성과

  - 2005~2010년 내 기업의 물 사용량을 9.5% 감소시켰으며 1990~2010년 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23% 감소시킴.

  - 제품생산 공장 현지에서 발전시킬 수 있는 태양 에너지양은 2009~2010년 사이에 발전규모를 3배 성장시킨 결과, 현재 총 13메가와트로 미국 내 거대 규모 태양광 발전시스템 보유업체로 손꼽힘.

  -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 업체(기업명 미공개)와의 계약을 통해 전자제품 재활용사업을 펼침.

  - 제조공정 가운데 환경친화성을 높인 제품은 총 17개임.

 

 ○ 사회분야 주요 성과

  - 결핵과 에이즈 관련 의료연구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2010년에는 결핵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 컴파운드를 개발했으며 2012년 초 미 FDA에 사용승인 신청을 할 예정

  - 현재 FDA 승인 막바지 절차를 밟는 에이즈(HIV-1) 치료제를 생산할 제조라인 확보를 위해 인도, 남아프리카 제약회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에이즈로 고통받고 있는 개발도상국 국민에게 에이즈 치료제를 공급할 예정

  - 존슨 앤 존슨은 밀레니엄 개발 목표 달성의 일환으로 여성과 어린이 인권·건강 보호를 위해 향후 5년간 UN과 공조하기로 약속함. 여성과 어린이 총 1억2000명을 돕는 것을 목표로 모바일 제품을 통한 출산정보 제공, 어린이 해충약 기부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침.

 

□ 미 시장에서 CSR 중요성 커지는 추세

 

 ○ 2010년 투자가(65명)와 기업경영자(136명)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5% 이상이 CSR이 기업에 투자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평가한다고 응답함. 이는 2005년 44%에 비해 거의 2배 이상 상승한 수치로 기업의 CSR이 미치는 영향이 크게 증가했음을 나타냄.

  - CSR의 효과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1%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 67%가 직원들의 기업충실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함.

  - 응답자의 85%는 CSR 활동 활성화는 기업의 기본을 다지는데 훌륭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밝힘.

 

 ○ 이러한 CSR의 중요성 증가는 주주들의 CSR에 대한 관심 증가, 기업 부정부패 관련 스캔들, 정부 규제 강화, 언론의 CSR에 대한 관심도 증가 등에서 기인함.

 

□ 시사점과 전망

 

 ○ 존슨 앤 존슨은 폭넓은 분야에 다양한 CSR 사업을 펼침으로써 명실공히 미국 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가장 적극적으로 감당하는 업체로 손꼽히며 이러한 노력은 기업이미지 향상은 물론 직원들의 기업 충성도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

 

 ○ 미국 기업 문화에서 CSR 중요성이 대두되는 것과 관련해 CSR이 기업을 평가하는 잣대로 그 역할이 커짐. 이에 우리 기업은 미국계 기업 투자유치와 제품 판매에 있어 긍정적인 기업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CSR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CSR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임.

 

 

자료원: 네이버 백과사전, The Reputation Institute, Boston College Carroll School of Management(Center for Corporate Citize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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